QnA
Q 유연하지 못한 사람은 필라테스를 잘하지 못 하나요?
A 많은 분들이 TV만 보고 유연성과 필라테스를 많이 연관지어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필라테스 시퀀스는 유연성과 상관없는 시퀀스들이 대다수입니다.
즉 유연성이 좋지 않아도 운동을 하실때 전혀 큰 지장이 없습니다.
Q 다이어트할때 유산소 운동을 어느만큼 해야 하나요?
A 정해진건 없습니다만, 다이어트시 유산소 운동에대한 기준은 명확히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유산소운동을 할때 심박수는 크게 고려하지 않고 그냥 운동을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최대심박수의 60%이상의 심박수가 나와야 체지방에 효과적인데 또 그렇다고 해서
최대심박수를 올려서 80% 90%까지 올리면 더 체지방이 연소가 되냐 그것도 아닙니다.
최대심박수의 60% 정도면 어느정도의 강도이냐 하면 빠르게 걸으면서 숨이 차는 정도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트레드밀에서 30~40분 걷고 '나 오늘 유산소 했어' 는 유산소 운동을 하신게 아니라
정확히 말하자면 '나 오늘 에너지 좀 소비했어' 가 됩니다.
명심하세요 유산소 운동은 어느정도의 심박수를 지켜야 '유산소 운동' 입니다.
Q 운동후에 단백질을 잘 챙겨먹는데 왜 근육이 잘 안붙을까요?
A 몸에 근육을 붙일때 단백질 만큼이나 중요한건 탄수화물입니다.
알기 쉽게 비유로 표현하자면 집을 지을때 재료가 되는 벽돌이 '단백질'이고
그 벽돌을 쌓아주는 인부가 '탄수화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벽돌이 아무리 많아도 인부가 부족하면 무용지물이 되겠지요.
우리가 근력운동을 재대로 잘 했다면 탄수화물의 대사과정을 통해 에너지원으로 쓰이느 '글리코겐'이
바닥난 상태이므로 단백질을 냅다 먼저 쑤셔넣어줄것이 아니라 이 바닥난 글리코겐부터 먼저 채워줘야합니다. 이 순서를 지키지 않고 운동후에 바로 닭가슴살을 먹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글리코겐에 채워지지 않는 상태에서의 단백질은 흡수률이 굉장히 낮아져서 대부분 대장에서 흡수하지 못한채
똥으로 가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비싼똥 싸시는 겁니다.
Q 운동전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을 하고 시작하는데 맞는걸까요?
A 근력운동이라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운동전 동적 스트레칭(예를들어 어깨나 무릎 돌리기)으로 관절을 먼저 풀어주고 열을 먼저 내야합니다.
그리고 운동 후 피로해진 근육에 정적 스트레칭(우리가 알고있는쭉쭉 늘리는 스트레칭) 순서로 하시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오히려 근력운동전 무리한 스트레칭은 부상과 퍼포먼스의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