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무 Apr 06. 2020

어김 없이 봄은 올거야

올해의 꽃놀이를 내년으로 미루자

간만에 이른 귀가가 신이나 벼르고 벼르던 일을 처리하기로 했다. 간밤에 쏟아져내린 비 덕에 바람이 맑고 선선했고, 기대도 않게 피어있는 벚꽃이 간판 불빛을 온몸으로 받아내고 있었다. 지하철 역 하나의 거리를 걸어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무슨 생각에서인지 알지도 못하는 길을 지도도 안 보고 넋이 나가 걷다보니, 익숙한 고시원 간판이 보였다. 기억을 되짚어보니 몇 년 전 내가 한 달간 묵었던 고시원이었다. 기억력도 되게 안 좋으면서 싫은 기억들은 잘도 끌어안고 산다.


그 해 봄, 나는 도망치듯 집을 나와 선배에게 꾼 30만원으로 거처를 찾아다녔다. 사람이 사는 곳이 맞나 싶은 고시원들을 전전하다 겨우 알바하던 곳 바로 앞 고시원을 얻었는데, 그 마저도 불만스러워 한 달 뒤에 다시 찾아낸 곳이었다.  


고시원에 처음 갔을때 표정을 잃은 총무는 높낮이 없는 사무적인 목소리로 고시원을 소개해줬다. 얼마나 살거냐, 창문 있는 방으로 할거냐, 불필요한 말은 1음절도 없었다. 나에겐 (값이 더 나가는) 창문 있는 방을 선택할 여력이 없었다. 그렇지만 돈이 없어 복도방을 선택한다는 걸 들키지 않으려고 짐짓 당당한 제스쳐를 해댔었다. 돈이 없는 이들이 모이는 곳이니 그런 얕은 수를 모를리 없을테고, 물론 그 마저도 한참 무뎌져 신경도 안 썼을테지만 그때의 나는 그런식으로 위장을 하며 버텼었다.


아침마다 소란피우는 앞 방 아저씨를 피하느라 알바에 늦어 잔소리를 듣기 일쑤였고, 처음 들어갈 땐 모조라더니 막상 입사하니 진짜 털이라고 자랑하는 만지기도 소름돋는 코요테의 모피를 빗질했고, 학생총회 준비가 한창인 학교를 페북으로나 보며 한심한 처지를 한탄했었다. 스스로가 너무 초라하고 억울했다. 자존감이 원체도 없지만, 더 무너질 수도 없겠다싶을만큼 매일이 우울하고 끔찍했다.


그때가 봄이 아니었다면, 오가는 거리에 듬성듬성 꽃이 피고 연녹의 잎들이 나무사이를 비집고 나오지 않았다면 난 어땠을까. 말라비틀어진 도림천 옆을 지날때 너무 춥지도, 너무 덥지도 않은 바람이 불어주지 않았다면 난 어떻게 그 시간들을 견뎠을까.


다행히 벼랑 끝에 내몰렸던 두 달은 봄이었다. 아무런 희망 없이도, 낙관하지 않아도,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니지 않나싶게 만드는, 봄이었다. 봄은 3월부터지만 계절의 시작이라고 하는 건 이런 이유인 것 같다. 이유도 없이, 그냥 살아낼 용기를 준다. 얘도 피고 쟤도 피는데 나라고 못 필게 뭐냐.


물론 꽃이 진다고 덩달아 질 필요는 없다. 꽃이 진 자리를 그리다보면 또 금세 봄은 오기 마련이니까. 봄이 주는 용기를 잘 캐다가 1년, 다시 또 1년, 그러면서 사는거지. 계절이 돌고 돈다는 게 얼마나 다행이야!


올해도 어김없이 봄이 왔다. 여전히 집 앞에는 꽃도 피고 나무도 울창해지는 중이다. 거기다 하늘은 또 왜 이렇게 맑은지. 한강이고 여의도고 어디라도 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다. 코로나19만 아니었다면, 이런 날씨에 집에 있는 사람은 바보였을텐데! 지금은 집에 있는 사람이 참된 어른이라나 뭐라나 ㅎ 분명 흘려보내기 아까운 날들이라 아쉬운대로 유채꽃축제를 위해 준비된 꽃을 집으로 배달받아 꽂아뒀다(유채꽃축제를 보내드립니다). 봄향기가 물씬 느껴져서 그나마 위안이다. 햇살 한 줌, 바람 한 모금이라도 더 쬐고 더 마시고 싶은 날들이다. 모두가 같은 마음이지만, 모두가 조금씩 아쉬워하며 이렇게 발길을 가둔다. 모두의 봄이 아쉽게 지나가지만, 그렇게 서로를 위한 온기를 채워가는 중이다.


창 밖의 벚꽃으로, 출퇴근길의 소소한 가로수로 봄 기운 충전하며 이 봄 또한 잘 견뎌내보기를. 코로나19의 봄이 지나고 계절이 돌고 돌아 내년 오늘 우린 또 봄일테니까. 어김 없이 봄은 온다. 생각해보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봄이 온다는 게 얼마나 멋진일인가.


이렇게 올해의 꽃놀이를 빠르게 포기하고 내년을 기약하기로... 괜찮다, 괜찮다... �


작가의 이전글 N번방 가담자 전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바랍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