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가 ㅣ 로널드 클레멘츠 Ronald E. Clements, 구약학자
왕과의 식사에 대한 훈계 (23:1–3)
왕이나 권력자와 함께 식사 자리에 앉게 되실 경우, 무엇보다 경계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풍성한 음식을 마주하더라도 자신을 절제하고, 자제할 줄 아는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 그것은 단순한 호의가 아닐 수 있으며, 불필요한 의무나 유혹을 동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 네가 높은 사람과 함께 앉아 음식을 먹게 되거든, 너의 앞에 누가 앉았는지를 잘 살펴라.
2 식욕이 마구 동하거든, 목에 칼을 대고서라도 억제하여라.
3 그가 차린 맛난 음식에 욕심을 내지 말아라. 그것은 너를 꾀려는 음식이다.
부의 추구와 덧없음에 대한 경고 (23:4–5)
부자가 되기 위해 지나치게 애쓰지 마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재물은 눈앞에서 순식간에 날아가 버릴 수 있는 존재로, 그 본질이 허무하다는 점을 항상 유념하셔야 합니다.
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그런 생각을 끊어 버릴 슬기를 가져라.
5 한순간에 없어질 재물을 주목하지 말아라. 재물은 날개를 달고, 독수리처럼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
인색하고 악한 눈을 가진 자와의 식사 경계 (23:6–8)
인색한 사람과는 음식을 함께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겉으로는 대접하는 듯하지만 속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결국 당신께서 먹은 것도 토하게 될 것이며, 칭찬조차 헛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6 너는 인색한 사람의 상에서 먹지 말고, 그가 즐기는 맛난 음식을 탐내지 말아라.
7 무릇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의 사람됨도 그러하니, 그가 말로는 '먹고 마셔라' 하여도, 그 속마음은 너를 떠나 있다.
8 네가 조금 먹은 것조차 토하겠고, 너의 아첨도 헛된 데로 돌아갈 것이다.
교훈을 거절하는 자에 대한 무익함 (23:9)
미련한 자에게 지혜를 말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당신의 말조차 업신여기기 때문입니다.
9 미련한 사람의 귀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말아라. 그가 너의 슬기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이기 때문이다.
약자를 위한 정의의 수호 촉구 (23:10–11)
고아의 지계표를 옮기지 마시고, 그들의 밭을 침범하지 마십시오. 그들의 구속자는 강하시며, 그분께서 그들을 위해 당신과 다투실 것입니다.
10 옛날에 세워 놓은 밭 경계표를 옮기지 말며,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말아라.
11 그들의 구원자는 강한 분이시니, 그분이 그들의 송사를 맡으셔서 너를 벌하실 것이다.
지혜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라는 권면 (23:12)
훈계에 귀를 기울이시고, 지식의 말씀에 마음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12 훈계를 너의 마음에 간직하고, 지식이 담긴 말씀에 너의 귀를 기울여라.
자녀 교육의 엄격함과 유익 (23:13–14)
아이를 훈계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매로 때린다 해도 그 아이가 죽지 않습니다. 오히려 매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하게 될 것입니다.
13 아이 꾸짖는 것을 삼가지 말아라. 매질을 한다고 하여서 죽지는 않는다.
14 그에게 매질을 하는 것이, 오히려 그의 목숨을 스올에서 구하는 일이다.
지혜로운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쁨 (23:15–16)
자녀가 지혜롭게 행동하면 부모의 마음은 참으로 기쁨을 얻게 됩니다. 진실을 말하는 입술을 듣는다면 부모의 속도 즐겁게 될 것입니다.
15 내 아이들아, 너의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의 마음도 또한 즐겁다.
16 네가 입을 열어 옳은 말을 할 때면, 나의 속이 다 후련하다.
죄와 유혹의 길로 빠지지 않도록 경고 (23:17–18)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날마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살아가시기를 권합니다. 결국에는 소망이 있고, 그 소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17 죄인들을 보고 마음속으로 부러워하지 말고, 늘 주님을 경외하여라.
18 그러면, 너의 미래가 밝아지고, 너의 소망도 끊어지지 않는다.
절제 없는 음주와 식탐에 대한 경고 (23:19–21)
지혜로운 길로 나아가시기를 간청드립니다. 술에 탐닉하고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 어울리지 마십시오. 그들은 가난에 이를 것이며, 졸음은 해진 옷을 입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19 내 아이들아, 너는 잘 듣고 지혜를 얻어서, 너의 마음을 바르게 이끌어라.
20 너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나 고기를 탐하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아라.
21 늘 술에 취해 있으면서 먹기만을 탐하는 사람은 재산을 탕진하게 되고, 늘 잠에 빠져 있는 사람은 누더기를 걸치게 된다.
지혜의 교훈에 지속적으로 귀 기울이도록 권면 (23:22–25)
부모의 가르침을 소홀히 여기지 마십시오. 아버지를 청종하고, 늙은 어머니를 경멸하지 마십시오. 진리와 지혜와 훈계를 사되, 결코 팔지 마십시오. 자녀가 의롭게 행동하면 부모의 마음은 기쁨으로 충만할 것입니다.
22 너를 낳아 준 아버지에게 순종하고 늙은 어머니를 업신여기지 말아라.
23 진리를 사들이되 팔지는 말아라.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렇게 하여라.
의 아버지는 크게 기뻐할 것이며, 지혜로운 자식을 둔 아버지는 크게 즐거워할 것이다.
25 너의 어버이를 즐겁게 하여라. 특히 너를 낳은 어머니를 기쁘게 하여라.
음녀와 간음의 위험성 경고 (23:26–28)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고, 눈을 바른 길에 두십시오. 음녀는 깊은 함정과 같으며, 간음하는 여인은 사냥꾼처럼 사람을 잡으려 합니다.
26 내 아이들아! 나를 눈여겨보고, 내가 걸어온 길을 기꺼이 따라라.
27 음란한 여자는 깊은 구렁이요, 부정한 여자는 좁은 함정이다.
28 강도처럼 남자를 노리고 있다가, 숱한 남자를 변절자로 만든다.
과도한 음주에 대한 시적 경고 (23:29–35)
포도주에 빠진 자의 최후는 슬픔과 고통, 다툼과 상처로 가득합니다. 처음에는 부드럽고 매혹적 일지 몰라도, 결국 독사처럼 물게 됩니다. 시각은 왜곡되고 마음은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이는 게으름과 함께 가난으로 이끄는 길이며, 몸과 마음 모두를 황폐하게 만듭니다. 아무리 상처를 입어도 다시 술을 찾게 되는 중독의 속성까지 그려냅니다.
29 재난을 당할 사람이 누구며, 근심하게 될 사람이 누구냐? 다투게 될 사람이 누구며, 탄식할 사람이 누구냐? 까닭도 모를 상처를 입을 사람이 누구며, 눈이 충혈될 사람이 누구냐?
30 늦게까지 술자리에 남아 있는 사람들, 혼합주만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아니냐!
31 잔에 따른 포도주가 아무리 붉고 고와도, 마실 때에 순하게 넘어가더라도, 너는 그것을 쳐다보지도 말아라.
32 그것이 마침내 뱀처럼 너를 물고, 독사처럼 너를 쏠 것이며,
33 눈에는 괴이한 것만 보일 것이며, 입에서는 허튼소리만 나올 것이다.
34 바다 한가운데 누운 것 같고, 돛대 꼭대기에 누운 것 같을 것이다.
35 "사람들이 나를 때렸는데도 아프지 않고, 나를 쳤는데도 아무렇지 않다. 이 술이 언제 깨지? 술이 깨면, 또 한 잔 해야지" 하고 말할 것이다.
이 모든 교훈은 단지 왕실이나 귀족 계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이가 삶의 유혹과 무절제함을 경계하며, 지혜의 길로 나아가도록 돕기 위한 실천적 권면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참고서적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_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외 지음, 2023,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