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은 성경 해석과 신학적 연구의 어려운 딜레마를 제기한다.
역사적 해석과 알레고리 해석 사이의 긴장
- 리라의 니콜라우스와 존 위클리프는 오리게네스의 알레고리 해석에서 벗어나려 했지만, 이를 완전히 배척하지는 않았다.
- 에라스무스와 루터는 성경의 명료성 문제를 두고 논쟁했으나, 그 논의가 오해를 낳을 수 있었다.
계몽주의와 성서비평의 영향
- 계몽주의 시대 학자들은 성경 해석을 신학에서 분리하려 했으며,
- 특히 제믈러는 성경을 세속 문학처럼 접근하려 했다.
- 이로 인해 성경의 권위와 신성한 계시는 이론적으로만 인정받게 되었고, 일부 학자들은 성경을 순전히 인간적인 저작물로 간주했다.
가치 중립적 탐구의 한계
- 프랜시스 왓슨은 “가치 중립적 탐구”가 신화임을 지적했으며,
- 슐라이어마허 역시 해석학이 기독교 교리를 뒷받침하기 위한 도구가 아님을 강조했다.
- 연구는 칸트의 “자율성”보다 “진실성”을 추구해야 한다.
성경 해석의 문제는 단순하지 않으며, 개혁자들의 전통, 계몽주의, 성서비평의 다양한 태도를 종합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1.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e, 1328–1384)
존 위클리프는 성경의 절대적 권위를 강조하며 종교 개혁의 사상적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성경 번역과 주석 작업을 통해 개혁 신학의 초석을 놓은 인물이다.
생애와 교육
- 옥스퍼드 베일리얼 칼리지(Balliol College)에서 공부하고 성직자로 서임됨
- 1372년 신학 박사 학위 취득 후, 베일리얼 칼리지 학장으로 선출됨
- 에드워드 3세로부터 루터워스(Lutterworth) 본당을 하사받아 그곳에서 생을 마감함
성경의 권위 강조
- 성경을 모든 개혁의 근거로 삼고, 기독교 신앙의 최고 권위라고 주장
- 성경이 교회 회의와 종교적 경험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
종교 개혁 사상
- 교황제 폐지를 주장하고 화체설(transubstantiation) 거부
- 아우구스티누스, 암브로시우스, 안셀무스 등의 교리를 따르며 초기 교회의 가르침을 강조
- 1382년 캔터베리 대주교에 의해 기소됨, 이후 루터워스에서 목회 활동에 전념하다가 1384년 사망
- 롤라드파(Lollards) 설교자 집단 조직 → 종교 개혁 사상 확산에 기여
성경 해석과 신학적 접근
- 성경 해석은 하나님의 의도를 따라야 하며, 올바른 마음 상태와 도덕적 태도가 필요함
- 철학적 훈련과 사회적 덕목을 갖춘 성경 해석을 강조
- 《성경의 진리에 대하여》(On the Truth of the Holy Scripture, 1377-1378) 출판
- 성경을 하나님의 율법으로 보고, 교회의 인도 원칙으로 간주
성경 번역과 문서 활동
- 신약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여 대중이 성경을 직접 읽을 수 있도록 함
- 욥기, 전도서, 시편, 예언서 등의 주석을 집필
- 《목회의 직무》(The Pastoral Office)에서 성직자의 역할과 가난, 자기 절제 강조
- 성경의 진리, 영감, 권위, 충분성을 강조하며 종교 개혁의 길을 열었음
해석 방법론
- 성경의 문자적, 역사적 의미를 강조하면서도, 은유와 알레고리를 부분적으로 인정
- 성경 본문의 다양한 유형과 기능을 연구하며 해석학적 접근을 확립
2.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 1483–1546)
마르틴 루터는 성경의 권위와 믿음을 통한 구원을 강조하며 종교 개혁을 촉진한 핵심 인물이다. 그의 95개조 반박문 발표, 성경 번역, 주석 작업, 신학적 논쟁은 기독교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개신교 신학의 기초를 형성했다.
생애와 학문적 배경
- 출생: 작센의 아이슬레벤에서 태어남
- 교육: 독일 에르푸르트 대학에서 문법, 수사학, 논리학을 공부하며 언어적 능력을 키움
- 신학적 영향: 리라의 니콜라우스(Nicholas of Lyra)의 성경 해석에서 영향을 받음
- 수도회 입회: 1505년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가 신학을 연구하고 사제가 됨
- 비텐베르크 대학교 교수: 1508년 철학을, 1509년부터 성경을 가르침
- 1512년 성서학 교수로 임명됨
종교 개혁의 각성 (1513-1517년)
- 종교 개혁 의식의 시작:
.. 1513년 시편 강의를 준비하면서 시편 31:1과 로마서 1:16-17을 묵상하며 신학적 깨달음을 얻음
.. 처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인간을 정죄한다고 생각했지만,
..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은혜라는 개념을 이해하게 됨
.. 이 경험이 루터의 신학적 돌파구가 됨
- 루터의 고백:
.. “나는 즉시 다시 태어난 것처럼 느꼈고, 열린 문을 통해 낙원으로 들어가는 것 같았다.”
.. 이는 개신교 신학의 핵심인 ’오직 믿음(Sola Fide)’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종교 개혁 활동과 신학적 논쟁
- 1517년 95개조 반박문 발표:
.. 면죄부 판매를 비판하며 교회의 개혁을 촉구
.. 이는 가톨릭 교회와의 갈등을 촉발함
- 하이델베르크 논쟁(1518년):
.. 십자가 신학을 강조하며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
- 로마 가톨릭 교회와의 갈등:
.. 1518년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추기경 카예탄과 논쟁,
.. 1519년 라이프치히 논쟁에서 에크(Eck)와 대립
- 보름스 의회(1521년):
.. 교황과 황제 앞에서 신앙을 변호하며
.. “나는 여기 서 있습니다. 달리 할 수 없습니다.”라고 선언
.. 이후 제국에서 추방당했으나, 바르트부르크 성에서 보호받으며 성경 번역을 진행
성경 해석과 신학적 기여
- 성경의 명확성과 권위 강조
.. 성경이 신앙과 실천을 위한 충분한 지침을 제공한다고 주장
.. 교회의 권위보다 성경이 신앙의 최종 기준이어야 함을 강조
- 해석학적 방법
.. 중세 신학의 <네 가지 의미(문자적, 은유적, 도덕적, 신비적)>를 따르되,
.. 점점 알레고리 해석을 배제하고 문자적 의미를 중시하게 됨
문자적(buchstäblich) 의미는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전달
은유적(allegorisch) 의미는 믿음 공동체의 적용을 나타냄
도덕적(tropologisch) 의미는 ‘지금 그리고 여기’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추구
신비적(anagogisch) 의미는 인간 이해가 천국에서 더 큰 이해로 충족될 것을 나타냄냅니다
- 대표적인 성경 주석 작업
로마서 주석(1516-1517)
① 《로마서 주석》의 중요성
- 루터의 초기 종교 개혁 신학이 반영됨
- 1521년 보름스 의회보다 7년 앞서 쓰였으며, 그의 사상 발전을 엿볼 수 있음
② 주요 신학적 내용
- 로마서의 목적:
.. 인간의 지혜와 의로움을 무너뜨리고,
.. 하나님의 자비로 구원이 이루어진다고 강조
- 로마서 1:16 “하나님의 능력” 해석:
.. 단순한 힘이 아니라, 세상이 어리석게 여기는 하나님의 지혜와 자비(고전 1:18-25)
- 로마서 1:17과 4:16-25:
..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과 “의롭게 여겨지는 것”은 동일함을 주장
- 로마서 4:7:
.. 인간의 행위는 구원을 가져올 수 없음 → 펠라기우스주의(Pelagianism) 거부
- 로마서 7:18:
.. 인간은 선을 원하지만, 스스로 행할 수 없음 → 율법을 충족할 능력이 없음
루터는 구원은 인간의 행위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는 이후 개신교 신학의 핵심이 됨.
갈라디아서 주석(1517)
① 《갈라디아서 주석》(1517)의 핵심 내용
- 행위와 하나님의 은혜의 차이를 강조
- 교황제에 대한 비판을 강화
- 같은 해 95개조 반박문(95 Theses) 발표 → 성경 해석의 명징성 주장
② 종교 개혁 논쟁
- 1518년 아우크스부르크 논쟁: 추기경 카예탄과 논쟁하며 “카예탄은 나를 반박할 성경 말씀 한마디도 제시하지 못했다”고 회고.
- 1519년 라이프치히 논쟁: 에크(Eck)와의 논쟁에서 성경을 근거로 승리
③ 1521년 보름스 의회(Diet of Worms)
- 황제 앞에서 성경에 근거해 자신의 신앙을 변호
- 제재를 받았지만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것을 이루었다.”라고 회고
루터는 《갈라디아서 주석》을 통해 오직 은혜와 믿음의 신학을 강조했으며, 이를 실천하며 교황과 황제에 맞서 종교 개혁을 강력히 추진했다
루터의 성경 번역과 후기 저작
- 독일어 성경 번역 (1534년 완성)
.. 히브리어·헬라어 원문에서 직접 번역
.. 독일어 성경의 표준이 됨
.. 모든 신자가 성경을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여
- 주요 저술
.. 신명기, 소예언서, 전도서, 요한일서, 디도서, 디모데전서, 이사야서 등
.. 《교회의 바벨론 포로 상태》(The Babylonian Captivity of the Church)
.... 교황제와 성례 신학을 강하게 비판
종교 개혁의 영향
- 독일 및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개혁 운동 확산
.. 비텐베르크가 개신교 신학의 중심지가 됨
-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의 분열 심화
.. 가톨릭 교회는 루터의 가르침을 이단으로 간주하고 반종교개혁을 추진
루터 신학의 핵심 정리
-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성경이 신앙과 삶의 최종 권위
- 오직 믿음(Sola Fide):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게 됨
- 오직 은혜(Sola Gratia):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짐
- 십자가 신학: 하나님의 능력은 연약함 속에서 드러남
- 성경 해석의 명징성: 성경은 일반 신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어졌음
.. 그렇다고 성경 주석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은 아님
- 성경은 행함을 위한 충반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주장
3. 필립 멜란히톤 (Philip Melanchthon, 1497–1560)
필립 멜란히톤은 루터와 협력하여 개신교 신학의 기초를 마련한 학자이자 신학자로,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을 작성하고 개신교 최초의 체계적 신학을 정립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생애와 학문적 배경
- 루터보다 14세 연하로, 그의 친구이자 지지자, 조력자였으나 독자적인 신학자로도 평가됨.
- 1509년 하이델베르크 대학 입학, 졸업 당시 그리스어 전문가로 명성.
- 튀빙겐 대학에서 히브리어 학자 요하네스 로이흘린(Johannes Reuchlin)에게 히브리어를 배움.
- 그리스어 문법서 출판, 1518년 비텐베르크 대학 교수로 임명 → 루터와의 만남.
루터와의 협력
- 1518-1521년 루터의 개혁 운동 적극 지지.
- 루터가 바르트부르크 성에 칩거 중일 때 그의 사상을 확산하는 역할 수행.
- 1529년 성만찬 논쟁에서 츠빙글리(Zwingli)의 입장에 다소 기울며 루터와 의견 차이.
- 그러나 개혁가들 간의 연합을 중시하며 화합에 힘씀.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1530년)
- 독일 개신교도들의 합의된 교리를 황제에게 제출하기 위해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작성.
- 이는 최초의 개신교 신앙고백으로, 오늘날 루터교의 공식적인 교리로 간주됨.
신학적 작업 및 성경 해석
- 루터는 성경 주석에 집중, 멜란히톤은 체계적 신학을 집필하여 개신교 최초의 체계적 신학을 정립.
- 루터의 독일어 성경 번역을 도우며, 히브리어·헬라어 번역 과정에 참여.
- 1522년 로마서 강의, 1523년 요한복음 강의, 1558년 마태복음 주석 출판.
- 성경 해석에서 대체로 문자적 의미를 따랐으나, 부분적으로 알레고리적 해석도 사용.
- 루터보다 비판적이고 탐구적인 태도를 가진 학자로 평가됨.
1. 윌리엄 틴데일 (William Tyndale, 약 1494–1536)
틴데일은 영어 성경 번역의 선구자로서, 개신교 신학과 종교 개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번역과 신학적 입장은 훗날 킹제임스 성경과 개신교 신학의 기초가 되었다.
성경 번역 업적
- 1525-1535년 사이 성경을 헬라어·히브리어 원문에서 영어로 최초 번역.
- 그의 번역은 1611년 킹제임스 성경(KJV)과 1535-36년 커버데일 번역에 큰 영향을 미침.
교육과 신학적 영향
- 잉글랜드 글로스터셔 출생, 옥스퍼드 막달라 마리아 홀(Magdalen Hall)에서 교육.
-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신학 공부 후, 리틀 소드베리에서 목회 활동.
- 런던 튠스톨(Tunstall) 주교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1524년 독일로 이주, 루터 신학에 깊은 영향을 받음.
신학적 견해와 성경 해석
- 루터 신학을 적극 지지하며, 성경의 ‘발화 행위(speech-act)’ 기능을 강조.
- 성경은 “하나님의 약속을 전달”하고,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며”, “우리에게 상속자가 되었음을 선언”한다고 주장.
- 그의 저서에서 성경이 수행하는 18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발화 행위를 언급.
유명한 발언들
- “하나님께서 내 생명을 보존해 주신다면, 쟁기를 몰고 가는 소년이 당신들보다 더 많은 성경 지식을 가지게 하겠다.”
- “주여, 잉글랜드 왕의 눈을 열어 주소서.”
번역 방식과 원천 자료
- 에라스무스의 헬라어 신약 성경판, 라틴어 불가타(Vulgate), 루터의 독일어 번역에 의존.
- 자신의 번역이 라틴어보다 헬라어 원문에 더 충실하다고 주장.
2. 존 칼뱅 (John Calvin, 1509–1564)
장 칼뱅은 문법적-역사적 해석을 기반으로 성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해석했으며, 그의 신학적 원칙은 개혁주의 전통의 기초가 되었다.
생애와 종교 개혁 참여
- 프랑스 피카르디 노용 출생, 파리에서 교육받음.
- 1528년 오를레앙에서 법학 공부, 이후 종교 개혁 신학의 지지자가 됨.
- 1535년 프랑스를 떠나 스위스 바젤로 망명, 《기독교 강요》 초판 집필.
- 제네바 개혁 참여: 개혁 지도자 윌리엄 파렐(William Farel)의 요청으로 교회와 도시 개혁에 관여.
성경 주석 작업과 해석학적 기여
- 《로마서 주석》(1540)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성경에 대한 주석 작성.
- 주석 원칙: “명확한 간결함”과 “저자의 의도에 충실한 해석”.
- 법학적 훈련을 바탕으로 역사적·실천적 적용을 중시.
- 신학적 중심: 성경은 성령에서 비롯되었으며, 신뢰성과 진리성이 이성적으로 증명될 수 있다(《기독교 강요》 제1권 6~10장).
주요 신학적 원칙과 성경 해석법
1. 성경의 명징성: 성경은 구원에 필요한 지식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전달한다.(루터와 유사)
2. 성경의 통일성: 구약과 신약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연결되며, 하나의 완전한 이야기로 봄.
3. 성령의 조명: 성경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성령의 조명이 필요함.
4. 문법적-역사적 해석법: 본문의 문법적 구조와 역사적 맥락을 분석하여 해석. 하지만 단순한 학문적 분석이 아니라, 신앙과 실천으로 연결되는 해석을 강조.
대표적인 성경 해석
- 《로마서 주석》: 로마서를 “복음의 요약”으로 보고, 하나님의 의가 은혜로 주어진다고 설명.
- 《시편 주석》: 시편을 “모든 인간 정서의 거울”이라 표현하며, 예배와 기도의 실천적 의미를 강조.
- 요한복음: 다른 복음서보다 더 강렬한 서술로 보며, 신학적 깊이를 강조.
칼뱅의 해석학과 개혁주의 전통의 영향
- 개혁주의 신학의 토대 형성, 오늘날에도 그의 주석은 신학자와 설교자들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
- 성경 해석을 신앙과 실천의 도구로 활용, 단순한 학문적 분석을 넘어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 구원에 초점을 맞춤
종교 개혁 이후 개신교 정통주의와 계몽주의 영향 요약
- 16~17세기: 종교 개혁 이후 <개신교 정통주의(Protestant orthodoxy)>가 번성
- 18세기:
.. 존 헨리 뉴먼(John Henry Newman)은 이 시기를 “사랑이 식은 시대”로 묘사.
.. 계몽주의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며, 종교적 사고에 세속적 요소가 강해짐.
.. 그러나 경건주의(Pietism)와 비합리적인 신앙 운동도 동시에 전개됨.
-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
.. 성서비평(Biblical criticism)이 시작되며 성경 해석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강화됨.
.. 낭만주의(Romanticism)의 등장으로 종교적 감성과 신앙 표현 방식이 변화함.
1. 마티아스 플라키우스 일리리쿠스 (1520~1575) : 정통주의
플라키우스는 개신교 정통주의를 확립하고, 그리스도 중심적 성경 해석을 강조한 신학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출생 및 학문적 배경
-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에라스무스(Erasmus)의 영향을 받음.
- 1541년 비텐베르크 대학교 입학, 히브리어 교수로 임명됨.
- 바울 서신을 강의하며 루터와 멜란히톤을 따름.
신학적 활동 및 저술
- 예나(Jena) 대학교 교수로서 개신교 정통주의를 로마 가톨릭 교회에 대항하여 변호.
- 1567년 《성경 해석의 열쇠》(Clavis Scripturae Sacrae) 출판
-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오리게네스부터 당대까지의 성경 주석을 활용.
- 성경 해석의 핵심(Key)은 그리스도라고 주장.
- 10판 이상 출판되며 큰 영향력을 미침.
- 예표적 해석(typological exegesis)도 적극 활용.
2. 크리스티안 볼프(Christian Wolff, 1679-1754)
볼프는 해석학에서 저자의 의도를 분석하는 개념을 강조하며, 계몽주의 시대 성경 해석과 철학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 철학자이자 계몽주의 사상가 , 성경학자는 아님.
- 할레(Halle)에서 경건주의(Pietism)와 계몽주의 철학을 접함.
- 다작의 철학자로서 해석학(Hermeneutics)에 기여.
- 저자의 의도(Absicht)의 다양성을 강조 → 역사적 기록도 저자의 의도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 해석학의 부상
.. 단하우어(Danhauer)가 1654년 Hermeneutica Sacra 출판 → 해석학(Hermeneutics) 용어가 처음으로 그리스어에서 유래됨.
.. 이전에는 해석학을 “해석 이론”(theory of interpretation)으로 라틴어에서 정의함.
- 1728년 튀레탕(J. A. Turretin, 제네바)의 저작은 개신교 정통주의의 대표적 사례.
3. 클라데니우스(J. M. Chladenius, 1710-1759)
클라데니우스는 저자와 해석자의 역사적 관점이 해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최초로 체계적으로 인식한 학자로 평가된다.
- 해석학(Hermeneutics) 연구자
- 1742년 주요 저서 출판: 《이성적 담론과 서적의 올바른 해석에 대한 서론》
- 주요 기여:
.. “관점(Sehe Punckt)” 개념 도입 → 해석에서 저자와 해석자의 역사적 관점이 중요함을 강조.
.. 역사적 이해의 초기 개념 제시 → 텍스트는 역사적 저자와 해석자의 시대적 조건과 한계에 의해 영향을 받음.
.. 공동체의 공유된 관점도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4. 초기 경건주의자
이 그룹은 갱신, 개혁, 선교에 열정적 다만 지적 관심과 엄밀함은 부족한 경향을 보였다.
4.1. 필립 야콥 슈페너(Philipp J. Spener, 1635-1705)
슈페너는 성경을 신앙과 실천의 중심으로 삼고, 공동체적 성경 연구와 경건한 삶을 강조한 개혁가이다.
- 경건주의(Pietism) 운동의 창시자로 평가됨.
- 성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 연구와 기도,
.. 성령의 인도에 대한 개방성,
.. 공동체 속에서의 성경 읽기(개인적 연구보다 공동 연구 강조)를 주장.
4.2. 아우구스트 프랑케(August H. Francke, 1663-1727)
프랑케는 성경을 실천적이고 영적으로 이해하는 경건주의적 해석을 강조하고, 공동체적 성경 연구를 중요시한 인물이다.
- 성경 중심의 신앙, 회심(갱신)과 선교의 필요성 강조.
- 과거의 죄에 대한 애통함이 회심을 동반해야 한다고 주장.
- 할레 대학교에서 여러 신앙 공동체 설립, 크리스티안 볼프(Wolff)도 이곳에서 영향을 받음.
- 신학자는 아니었지만, 해석학 관련 저술을 남김.
- 성경의 역사적 의미는 단순한 외피(husk)이며, 참된 핵심(seed)은 실천적·영적 의미에 있음.
- 공동체 속에서 성경을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
4.3. 요한 알브레히트 벵엘(Johann A. Bengel, 1687-1752)
벵엘은 신약 본문 비평의 선구자로서, 성경 연구와 경건주의적 신앙을 조화시킨 신학자이다.
- 신약학자이자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 연구자.
- 경건주의자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정통 루터파 신학자로도 평가됨.
- 1734년 저서가 본문 비평의 기초 작업으로 여겨짐.
- 1742년 《Gnomen Novi Testamenti》 저술 → 후에 영어로 번역·개정됨.
- 간결한 해석이 특징이며, 현재까지도 연구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됨.
5. 후기 경건주의
프리드리히 외팅어(1702-1782),
친첸도르프 백작(1700-1760),
그리고 존 웨슬리(1703-1791)와 찰스 웨슬리(1707-1788) 형제 포함
5.1. 프리드리히 외팅어(Friedrich Oetinger)
외팅어는 이성과 논리보다 신앙과 실천을 중시하며, 영적 체험을 강조한 경건주의 신학자이
- 경건주의자(Jakob Boehme)의 영향을 받음.
- 이성보다 실천적 삶에 더 관심을 둠.
- 가다머(Gadamer)는 그를 계몽주의 합리주의와 대비되는 경건주의자로 평가.
- 이해(Understanding)는 이성뿐만 아니라 마음에서도 비롯된다고 주장.
5.2. 친첸도르프(Nicholas Ludwig Count von Zinzendorf)
친첸도르프는 박해받는 신앙 공동체를 보호하며, 모라비안 운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 급진적 경건주의자(Radical Pietist)로, 슈페너(Spener)와 프랑케(Francke)의 영향을 받음.
- 1722년 보헤미아 형제단(모라비안, Moravians)의 박해 소식을 듣고 자신의 영지에서 보호 제공.
- 이 공동체는 후에 “헤른후트(Herrnhut, 주님의 파수처)“라는 이름을 갖게 됨.
5.3. 존 웨슬리
웨슬리는 루터, 모라비안, 영국 국교회의 영향을 받아 신앙을 형성했으며, 성경을 명확한 구절을 통해 해석하는 원칙을 강조했다.
- 친첸도르프와 모라비안(Moravians)은 존 웨슬리와 초기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에게 영향을 줌.
- 존 웨슬리(John Wesley)는 미국 조지아로 가는 길에 모라비안 교도를 처음 만남.
- 그의 주요 신학적 영향:
.. 루터의 《로마서 서문》 → 로마서 1:16-17의 의미를 깊이 이해.
.. 영국 국교회(Church of England).
.. 모라비안 신앙 전통.
- 회심 경험: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읽으며
.. “내 마음이 강하게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 나는 오직 그리스도만을 신뢰하게 되었다.”
- 성경 해석 원칙: 불분명한 구절은 더 명확한 성경 구절을 통해 해석해야 함
- 벵엘(Bengel)의 그리스어 본문을 사용하며, 《성경 주석(Notes on the Bible)》 저술.
6. 계몽주의(The Enlightenment)
계몽주의는 기독교 신학과 성경 해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성과 합리성을 중심으로 종교적 사고를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 계몽주의는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며, 종교적 권위로부터의 해방을 추구.
- 이신론과 자유사상이 발전하며, 신앙을 이성적 사고에 종속시키려는 경향이 강해짐.
- 칸트는 계몽주의를 인간이 자율성을 찾는 과정으로 정의하며, 종교 해석에 큰 영향을 줌.
- 성경 연구는 점점 역사적·비평적 방식으로 접근하게 되었으며, 초자연적 요소를 배제하려는 시도가 나타남.
- 경건주의와 일부 신앙 운동은 계속 유지되었으나, 계몽주의의 영향력은 성경 해석과 신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 19세기 이후 헤겔과 슐라이어마허를 중심으로 새로운 해석학적 접근이 등장함.
계몽주의 개요
- 독일어 “Aufklärung”의 번역어로, 17세기부터 시작되어 18세기에 정점을 이룸.
-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 계몽주의를 “자신의 미성숙에서 벗어나 스스로 생각하는 인간의 자율성”으로 정의.
.. 인간이 더 이상 종교적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합리적 사고와 자유를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
- 영국에서 시작된 주요 사상가:
..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데이비드 흄(David Hume, 1711-1776),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2-1727), 그리고 이신론자(Deists).
- 유럽 대륙의 철학적 기원:
..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바뤼흐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계몽주의와 성경 연구
- 초기 성경 비평 발전:
.. 요한 잘로모 제믈러(Johann Salomo Semler, 1725-1791), 요한 아우구스트 에르네스티(Johann August Ernesti, 1707-1781)가 중요한 역할을 함.
.. 성경 연구에서 초자연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합리적·역사적 접근을 강조.
- 헨닝 그라프 레벤트로우(Henning Graf Reventlow)의 연구:
.. 《성경의 권위와 근대 세계의 등장(The Authority of the Bible and the Rise of the Modern World)》에서 종교 개혁과 성경 비평의 발전을 추적.
.. 초기 이신론자(Deists)부터 계몽주의 성경 연구까지 다룸.
주요 계몽주의 사상가와 영향
- 이신론(Deism)과 자유사상
.. 로버트 보일(Robert Boyle),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아이작 뉴턴 등은 신이 세계를 창조한 후 간섭하지 않는 ‘기계론적 세계관’을 제시.
.. 신의 기적적인 개입 없이도 자연법이 우주를 유지한다고 믿음.
.. 신은 존재하되, 특정 종교 교리에 의존할 필요 없다고 주장.
- 영국 철학자와 성경 해석
..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 1585-1679): 《리바이어던(Leviathan)》에서 윤리를 인간 본성에 기반한 사회계약으로 설명하며 종교적 요소 배제.
.. 존 톨랜드(John Toland, 1670-1722): 《기독교는 신비적이지 않다(Christianity Not Mysterious)》에서 이성(reason)이 신앙의 절대적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 매튜 틴달(Matthew Tindal, 1653-1733): 《창조만큼 오래된 기독교(Christianity as Old as Creation)》에서 자연 종교가 유일한 참된 종교라고 주장.
.. 앤서니 콜린스(Anthony Collins, 1676-1729): 《자유사상의 담론(Discourse on Free Thinking)》에서 기적과 예언을 신뢰할 수 없다고 비판.
- 프랑스와 독일 계몽주의
..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Gottfried W. Leibniz, 1646-1716): 《신정론(Essays on Theodicy, 1710)》과 《모나드론(The Monadology, 1714)》에서 이성과 합리적 질서를 강조.
.. 크리스티안 볼프(Christian Wolff, 1679-1754): 《신, 세계, 인간 영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합리적 사색(Rational Thoughts concerning God, the World, the Human Soul, and All Things, 1720)》에서 합리적 사고를 신학적 연구의 중심으로 삼음.
.. 볼테르(Voltaire, 1694-1778): 《철학 사전(Philosophical Dictionary)》에서 교회 권위를 강하게 비판하고, 모든 전통적 권위를 의심함.
..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사회계약론(Social Contract, 1762)》에서 인권 개념을 사회적 합의로 규정.
-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의 계몽주의 정의
.. 1784년 “계몽이란 무엇인가?”(Was ist Aufklärung?)에서 계몽주의를 정의:
.... “스스로 사고할 수 없는 상태에서 벗어나 자율적 사고를 실현하는 것”.
.. 인간은 더 이상 교회와 국가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이성을 통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함.
계몽주의와 성경 해석의 변화
- 계몽주의 성경 비평 발전:
.. 게오르크 레싱(G. E. Lessing)과 라이마루스(Reimarus)는 성경을 역사적 문헌으로 분석하며, 초자연적 해석을 배제하려 함.
.. 칸트의 철학적 비판은 신학과 성경 연구에 심오한 영향을 미침.
.. 프랑스 혁명(1789년)과 미국 독립선언(1776년)은 자유와 이성 중심의 사고가 사회적·정치적으로 확산되는 계기.
- 계몽주의의 영향 속에서도 지속된 신앙 운동
.. 경건주의(Pietism) 운동은 계속됨:
.... 윌리엄 로(William Law, 1686-1761),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1703-1758) 등이 대표적 인물.
.... 하지만 이들은 소수파로서 계몽주의의 주류 흐름에 반대하는 입장.
- 계몽주의 이후 해석학의 변화
.. 19세기에 이르러 헤겔(Hegel)과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가 해석학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
성서비평의 기원과 주요 인물 요약
- 제믈러는 본격적인 성경 비평을 정립,
- 시몽과 아스트뤽은 성경이 단일한 문서가 아니라 다양한 전통이 결합된 것임을 제시하며 성서비평의 기초를 마련함.
◻︎ 요한 잘로모 제믈러(Johann S. Semler, 1725-1791)
- 성서비평(Biblical Criticism)의 아버지로 평가됨
- 성경을 역사적·비평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기초를 마련.
◻︎ 리처드 시몽(Richard Simon, 1638-1712)
- 가톨릭 성경학자, 프랑스 오라토리오회(Oratory) 소속.
- 1678년 《오경 연구》에서 오경 내 두 개의 전통이 모세의 저술이 아님을 시사.
- 개신교의 성경 권위 의존을 약화하려 했으나, 가톨릭 내부에서도 배척됨.
◻︎ 장 아스트뤽(Jean Astruc, 1684-1766)
- 스피노자(Baruch Spinoza)의 성경 문서분석 이론 수용.
- 1753년 《원자료에 대한 추론(Conjectures on the Original Material)》 출간.
- 창세기에서 두 개의 다른 자료(E 전통: 엘로힘 사용, J 전통: 야훼 사용)가 나중에 합쳐졌다고 주장.
- 문서설(Documentary Hypothesis)의 초석을 마련.
1. 요한 잘로모 제믈러(J. S. Semler, 1725-1791)와 성서비평
- 제믈러는 신학적 요소를 배제하고 역사적·비평적 연구를 강조하면서 근대 성경 연구의 기초를 마련.
- 그의 방법론은 이후 역사-비평적 성경 연구(Historical-Critical Method)의 근간이 됨.
제믈러는 성서비평(Biblical Criticism)의 실제 창시자
- 루터교 신학자로 할레 대학교 교수로 임명됨.
- 친첸도르프(Zinzendorf)의 경건주의(Pietism)에 반대.
계몽주의 영향을 받은 성경 연구
- 성경의 본문과 정경(canon)은 역사적 조건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주장.
- 하나님의 영감(inspiration)이나 신학적 교리(doctrine)를 성경 해석에서 배제.
- 1771-75년 《정경의 자유로운 연구에 대한 논고》(4권) 출간 → 역사적 방법만을 강조.
주요 해석 원칙과 입장
- 신학적 요소를 배제한 역사적 해석 강조.
- 성경의 4중 의미(Fourfold Sense)와 알레고리적 해석 거부.
- 시편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암시를 찾는 시도 거부.
- “종교사적 관점(History-of-Religions Perspective)“과 유사한 접근법 사용.
- 신약 본문 비평을 통해 특정 본문을 제외하는 작업 수행.
성경과 신학의 관계에 대한 입장
- 어떤 형태의 하나님의 영감을 인정했지만, 문자적 영감(verbal inspiration)은 거부.
- “적응(accommodation)” 개념 도입 → 성경의 계시는 고대인의 이해 수준에 맞춰진 것.
- 루터교 교리를 유지했지만, 루터교가 성경의 다양한 장르와 전통을 획일화했다고 비판.
구약과 신약의 관계
- 신학적 해석을 배제하다 보니, 구약과 신약을 분리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함.
- 기독교 신앙의 기초로 구약의 역할을 약화시키려는 경향.
제믈러의 영향과 평가
- 신학적 해석과 교리를 배제하고 성경 연구를 역사적·비평적 방법으로 전환하는 데 결정적 역할.
- 이신론(Deism)이나 극단적 합리주의를 비판했지만, 역사적 방법론만을 강조하여 성경 비평 발전에 영향.
2. 요한 아우구스트 에르네스티(Johann August Ernesti, 1707-1781)
- 에르네스티는 성경 해석에서 문법적·역사적 접근법을 체계화하여 근대 성경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침
- 객관성을 추구하면서도 성경이 자체적으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보았으며, 신학과 성경 비평의 균형을 유지하려 했음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비텐베르크 대학교 입학 후 라이프치히로 이동.
- 1756년 라이프치히 대학교 교수 임명.
- 고전학(Classics)과 크리스티안 볼프(Christian Wolff)의 철학을 결합.
성경 해석 원칙
- 문법적·역사적 해석(Grammatical-Historical Exegesis) 강조.
- 1761년 《신약 해석 원칙》 출판 → 비합리적 요소(Nonrational Factors) 배제 주장.
- 성경 본문에는 하나의 명확한 의미(Single Meaning)만 존재한다고 주장.
- 언어학자·문헌학자로서 성경을 연구했으며, 신학적 요소보다는 텍스트 분석에 집중.
성경 해석의 특징
- 성경이 자체적으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믿음.
- 모순처럼 보이는 부분은 더 명확한 구절을 통해 해석해야 함.
성경 비평과 신앙의 관계
- 성경 비평의 객관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
- 신앙을 유지하면서도 역사적·문법적 해석을 강조.
- 바흐(J. S. Bach)와의 논쟁으로도 유명.
제믈러(J. S. Semler)와의 차이점
- 제믈러가 역사적 맥락을 강조하며 신학적 요소를 배제한 반면,
- 에르네스티는 성경의 언어적 측면을 분석하면서도 신학적 전제를 완전히 배제하지 않음.
3. 요한 다비트 미하엘리스(Johann David Michaelis, 1717-1791)
- 미하엘리스는 성경을 역사적·문화적 맥락에서 연구하며, 아랍어 자료를 활용한 최초의 학자 중 한 명
- 이신론적 영향을 받았으나, 성경의 정경성과 모세 율법의 역사적 가치를 일정 부분 유지
- 신약성경의 전통적 영감과 사도적 저술 기준을 거부하며 성경 연구의 합리적 접근을 강화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할레에서 경건주의(Pietist) 가정에서 태어남, 할레 대학교에서 히브리어, 아람어, 아랍어, 에티오피아어를 공부
- 1741년 영국 방문 → 영국의 이신론(Deism) 영향을 받아 경건주의를 버리고 합리적 개신교 정통주의(Rationalist Protestant Orthodoxy)로 전향.
- 1750년 괴팅겐 대학교(University of Göttingen)에서 동양어(Oriental Languages) 교수 임명.
- 하노버(Hanover)에서 교회와 국가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
성경 해석과 연구 방법
- 성경을 성경 외부 자료(특히 아랍어 자료)를 활용하여 해석.
- 아랍어 문법과 문화적 배경을 통해 고대 이스라엘 문헌을 조명.
- 1770-75년 《모세 율법 주석(Commentaries on the Laws of Moses)》출판 →
.. 모세 율법이 모든 시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영국 이신론자들과 유사한 견해).
.. 그러나 모세가 율법의 저자라는 전통적 입장은 유지.
신약성경 연구
- 《신성한 신약 성서 개론(Introduction to the Divine Scriptures of the New Testament)》에서 전통적인 신적 영감 개념을 거부.
- 신약 정경의 사도적 저작 기준(Apostolic Authorship)을 의심.
- 복음서 연구:
.. 마태복음과 요한복음은 사도적(Apostolic)으로 인정.
..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은 사도적이 아니지만, 기독교 정경으로 인정.
4.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
- 레싱은 역사적 기독교 신앙과 합리적 사고를 분리하며, 성경의 역사성을 배척하는 계몽주의적 비평을 발전
- 그의 사상은 이후 자유주의 신학과 성경 비평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 사상가 및 성경 비평 연구
- 계몽주의의 대표적 인물로, 기독교 신앙의 역사적 주장에 회의적 입장.
- 라이마루스(H. S. Reimarus)의 《볼펜뷔텔 단편(Wolfenbüttel Fragments)》 출판을 감독(익명으로 처음 공개됨).
- 《현자 나단(Nathan the Wise)》에서 종교를 인간이 만든 도덕으로 묘사.
역사적 진리와 합리적 진리의 구분
- “역사의 우연적 진리는 결코 이성의 필연적 진리가 될 수 없다.” →
.. 역사적 사실은 변할 수 있지만, 이성적 진리는 영원하다고 주장.
.. 역사적 기독교 신앙과 합리적 진리 사이의 ‘넓고 추한 도랑(broad ugly ditch)’을 설정.
.. 결과적으로 기독교의 역사적 주장(예: 예수의 부활)을 배척.
성경 연구와 해석
- 마태복음의 아람어 원본설 주장.
-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이 이를 보완하는 문서라고 봄(1788년 발표).
라이마루스(Reimarus)와 예수에 대한 해석
- 예수는 합리적 진리를 가르쳤으나, 종말론적 기대에 의해 왜곡되었다고 주장.
- 예수는 신비로운 교리를 가르치지 않았으며, 기적도 없었다고 봄.
- 예수의 죽음은 자연적 사건이며, 부활은 제자들이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
- 구약 예언과의 연결도 후대의 조작이라고 간주.
비판과 영향
- J. S. Semler가 라이마루스와 레싱의 주장에 반박 → 성경 비평 방법론의 다양성을 보여줌.
- 레싱의 사상은 현대 신학과 성경 연구에서도 일부 유지됨.
5. 요한 고트프리트 아이히호른(Johann Gottfried Eichhorn, 1752-1827)
- 아이히호른은 성경을 신화적·역사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현대 성경 연구의 기초를 형성한 학자
- 성경의 신적 영감을 인정하면서도, 해석에서는 이성을 강조하는 접근법을 취함
- 창세기 문서설과 공관복음서의 원자료 이론을 발전시켜 성경 비평학 발전에 기여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괴팅겐 대학교(University of Göttingen)에서 미하엘리스(J. D. Michaelis)의 후임 교수(1788년 임명).
- 구약과 신약, 셈어(Semitic Languages), 문학사를 가르침.
성경 연구 및 방법론
- 성경 "개론"(Introduction to the Bible)의 선구적 연구자 → 저자, 연대, 장르, 역사적 배경 등을 분석.
- “신학적 신사상가(Neologist)” → 성경의 신적 영감과 계시를 수용하지만, 해석은 이성(Reason)만으로 충분하다고 주장.
창세기 해석과 신화적 접근
- 창세기 초기 이야기들을 신화적(Mythological) 서술로 간주.
- 아담과 하와의 에덴 추방 → 하나님의 개입이 아니라 천둥폭풍(thunderstorm) 때문이라고 해석.
- 뱀의 대화 → 문자적 사실이 아니라 인류의 원시적 사고를 반영한 신화적 표현.
복음서 및 창세기 문서설 발전
- 마태·마가·누가복음 뒤에 원시 아람어 문서(Primitive Aramaic Source)가 존재한다고 주장 (미하엘리스의 개념 확장).
- 장 아스트뤽(Jean Astruc)의 창세기 문서설(Documentary Hypothesis)을 수용 및 발전.
6. 요한 야콥 그리스바흐(Johann Jakob Griesbach, 1748-1812)
- 그리스바흐는 신약 본문 비평의 기초를 확립하고, 공관복음서 연구에 중요한 기여를 함
- 마태-누가복음 우선설을 주장했으나, 오늘날에는 마가복음 우선설이 지배적
- 역사적 해석을 강조하며 교리적 해석을 배제했지만, 개인 신앙은 정통 기독교에 남음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예나 대학교(Jena University)에서 신약학 및 교회사 교수.
-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의 선구자, 초기에는 벵엘(Bengel)의 방법론을 따름.
신약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 기여
- 알렉산드리아(Alexandrian), 서방(Western), 비잔틴(Byzantine) 전통을 구분.
- 독일에서 처음으로 공인본문(Textus Receptus)을 버리고 새로운 그리스어 신약성경 출판.
- 그러나 자신의 텍스트가 너무 베자(Beza)의 초기 판본을 따랐다는 비판도 받음.
공관복음서(Synoptic Gospels) 연구
- 마가복음이 첫 번째 복음서가 아니라,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을 따른다고 주장(그리스바흐 가설, Griesbach Hypothesis).
- 대부분의 현대 학자들은 마가복음 우선설(Markan Priority)을 지지하며 그의 견해를 거부, 하지만 윌리엄 파머(W. R. Farmer)가 재검토한 바 있음.
성경 해석과 신앙
- 교리적 해석(Dogmatic Theology)에 의존하는 성경 해석을 거부.
- 역사적 해석(Historical Interpretation)을 중시.
-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정통 기독교 신앙을 유지.
7. 요한 가블러(Johann P. Gabler, 1753-1826)
- 가블러는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과 교의신학(Dogmatic Theology)을 구별하며, 성경을 역사적 맥락에서 연구하는 방법론을 체계화
- 역사와 신학을 연결하려 했으나, 초자연적 요소를 배제하는 비평적 방법론을 유지
- 아이히호른과 함께 신화적 해석을 발전시키며 계몽주의 영향을 받은 성경 연구를 지속
학문적 배경 및 영향
- 아이히호른(Eichhorn)과 그리스바흐(Griesbach)의 영향을 받음.
- 알트도르프 대학교(Altdorf)에서 신학 교수로 활동.
성경 연구와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 개념 확립
- 제믈러(Semler) 이후 성경신학을 역사적 장르로 정립하려 함.
- 성경신학이 교의신학(Dogmatic Theology)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 각 성경 저자는 그 시대와 문화적 배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함.
- 레싱(Lessing)의 “추한 도랑(Ugly Ditch)“을 극복하고자 함 → 역사와 신학을 연결하려는 시도.
“참된 성경신학”(Wahr) vs. “순수한 성경신학”(Rein)
- “참된 성경신학(Wahr Biblical Theology)”: 성경을 각 시대적·문화적 맥락에서 해석한 역사적 신학.
- “순수한 성경신학(Rein Biblical Theology)”: 특정 시대와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보편적·추상적 신학.
- “순수한 성경신학”도 결국 역사적 연구를 통해 도출되어야 한다고 주장.
초자연적 요소와 해석 방법
- 성경 본문 해석에서 초자연적 요소를 배제하는 경향.
- 성서비평 이전의(precritical) 방법과 성서비평적(critical) 방법을 혼합했다는 비판을 받음.
- 아이히호른(Eichhorn)과 함께 구약을 “신화적(Mythical)“으로 접근.
1. 빌헬름 데 베테(Wilhelm M. L. De Wette, 1780-1849)
- 데 베테는 구약과 신약의 역사적 재구성을 통해 성경 비평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인물
- 양식비평(Form Criticism)과 문서설(Documentary Hypothesis)의 발전에 중요한 초석을 제공
- 계몽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역사적 신앙의 해석을 거부했지만, 성경의 다원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발전
성경 비평의 새로운 시대 개척
- 19세기 성서비평(Biblical Criticism)의 새로운 시대를 연 선구자.
- 모세가 오경(Pentateuch)의 저자가 아니라는 주장을 체계적으로 발전.
- 사무엘서와 열왕기를 재구성하여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의 발전을 비판적으로 분석.
구약 연구 및 신학적 재구성
- 역대기(Chronicles)를 2차 자료로 간주.
- 레위기(Leviticus)와 레위 제사 관행은 포로기 이후(postexilic period)에 투사된 것으로 분석 → 이스라엘 종교의 발전 이해를 완전히 재구성.
- 신명기(Deuteronomy)의 기원을 요시야 개혁(621 B.C.) 시기로 설정.
- 시편(Psalms)의 다양한 장르와 역사적 배경을 강조 → 후에 양식비평(Form Criticism)의 기초가 됨(헤르만 궁켈과 연결됨).
- 제사 중심의 포로기 이후 종교 발전을 “예언적 종교의 순수성에서의 타락”으로 간주.
신약 연구 및 신학적 관점
- 신약에서 세 가지 독립적 신학적 전통 구분:
① 초기 유대-기독교 신학(Early Jewish-Christian Theology).
② 바울 신학(Pauline Theology).
③ 알렉산드리아 신학(Alexandrian Theology, 요한복음 및 히브리서 중심).
- 민수기(Numbers)는 신화적(mythical)이며 비역사적(unhistorical)이라고 주장.
철학 및 신앙적 입장
-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의 동료(베를린 대학교) → 하지만 해석학적 발전은 슐라이어마허에게 맡김.
- 계몽주의 영향으로 역사를 하나님의 섭리로 보지 않음.
- 한때 종교를 도덕과 동일시하려 했으나, 결국 성경의 다양한 증언이 영적 생명과 이스라엘의 정체성에 대한 존경심을 부여한다고 인정.
2. 빌리암 파트케(William Vatke, 1806-1882)
- 파트케는 헤겔 철학을 기반으로 이스라엘 종교의 발전을 해석하며, 성경 비평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
- 구약의 예언적 신앙과 후기 유대교의 제사적 전통 간의 뚜렷한 대비를 강조하며, 현대 성경신학의 역사적 연구에 기여
철학적·비평적 영향
- 헤겔(Hegel)의 역사 발전 개념을 성경 연구에 적용.
- 데 베테(De Wette)와 게제니우스(Gesenius)의 영향을 받음.
- 구약 연구에서 “예언적 신앙 vs. 포로기 이후 제사적·의식적 유대교”의 대조(Antithesis)를 강화.
주요 연구 및 저술
- 1835년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 출판
- 다비드 슈트라우스(David F. Strauss)와 협력
신학적 관점 및 비평적 기여
- 예언적 신앙을 이스라엘 종교의 원초적 형태로 보고, 후기의 제사적 유대교를 변질된 형태로 간주.
- 포로기 이후의 제사적·의식적 체계가 후기의 추가 요소로 발전한 것으로 분석.
3. 칼 라흐만(Karl Lachmann, 1793-1851)
- 라흐만은 신약 본문 비평에서 공인본문을 거부하고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원문을 복원하려 함
- 마가복음 우선설을 제안하여 공관복음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문헌학자(Philologist) 및 본문 비평(Textual Critic) 연구자.
- 베를린 대학교(University of Berlin)에서 고전 및 독일어 문헌학 교수.
- 생애 마지막 시기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와 협력.
신약 본문 비평 기여
- 그리스어 신약성경(Greek Testament) 두 차례 출판: 1831년판, 1842-50년판(2권).
- 공인본문(Textus Receptus)을 거부 (그리스바흐처럼 베자의 판본을 따르지 않음).
공관복음서 연구
- 그리스바흐(Griesbach)와 달리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고 주장 → 마가복음 우선설(Markan Priority)의 기초 제공.
4. 반대자: 에른스트 빌헬름 헹스텐베르크(1802-1869)
- 헹스텐베르크는 독일 내에서 성서비평에 대한 가장 강력한 반대자로 활동
- 정통 신학과 초자연적 해석을 옹호하며, 성서비평을 교회의 적으로 간주
- 그의 저서들은 여전히 일부 학자들에게 참고되고 있음
비평학에 대한 반대 입장
- 베를린 대학교(University of Berlin)에서 성경 주해(Biblical Exegesis) 교수.
-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와 성서비평(Critical Scholarship)에 강하게 반대.
- 합리주의(Rationalism)를 교회의 적으로 간주.
신학적 영향 및 기여
- 비평학을 반대하는 학문적 논거를 제공하며, 신학적으로 보수적 입장을 유지.
- “비평학의 발전이 단순히 합리주의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초자연주의와 정통주의도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강조(Rogerson의 논평).
주요 저서 및 영향력
- 《구약의 기독론(The Christology of the Old Testament)》 →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저작.
- 《시편 주석(Commentary on the Psalms)》 및 여러 해설서 → 오늘날에도 일부 사용됨.
- 영어 번역을 통해 영미권에서도 성서비평 논쟁을 불러일으킴.
- 합리주의를 교회의 적으로 간주함
5. 다비드 프리드리히 슈트라우스(1808-1874)
- 슈트라우스는 복음서를 역사적 기록이 아닌 신화적 서사로 해석하며 성경 비평에 급진적 변화를 초래
- 기독교 신앙의 초자연적 요소를 제거하려 했으며, 결국 신앙을 포기하고 종교적 신념 자체를 비판
- 당대에는 논란 속에서도 인기를 끌었지만, 주요 신학자들로부터 광범위한 비판을 받음.
철학적 배경 및 초기 영향
- 헤겔(Hegel)의 제자로 시작, F. C. 바우르(F. C. Baur) 밑에서 연구.
- 헤겔 철학을 종교와 신학에 적용.
《예수의 생애(Life of Jesus)》와 신학적 논쟁
- 1835년 《예수의 생애》 출판으로 유명세 또는 논란을 얻음.
- 복음서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신화적(Mythical)” 이야기라고 주장.
- 신화는 개념을 서사적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며, 기적과 초자연적 요소는 신화적 창작물로 간주.
- 헤겔의 "표상(representations)"과 철학에서의 "비판적 개념(Vorstellungen)" 개념을 활용하여, 종교는 철학적 개념을 단순화한 서사적 형태라고 주장.
- 기적과 초자연적 사건을 배제함으로써 기독교 신앙의 역사적 기반을 약화시킴.
후속 연구 및 신앙적 변화
- 《예수의 생애》 개정판 지속 출간:
.. 제3판(1838-39), 제4판(1840), 최종판(1864).
.. 제4판은 영국 작가 조지 엘리엇(George Eliot)이 영어로 번역.
- 기독교를 완전히 포기하고, 슐라이어마허의 신학을 “마지막으로 남은 교회적 신학”이라 비판.
- 1872년 《옛 신앙과 새로운 신앙(Old Faith and the New)》에서 신앙을 공개적으로 부정.
비판과 영향
- 바우어(F. C. Baur)와 니체(Nietzsche)조차도 그의 주장에 비판적 입장
- 좌파 헤겔주의자로 분류되며, 루트비히 포이어바흐(Feuerbach)와 비교됨
- 당시에는 논란 속에서도 대중적으로 널리 읽힘
6. 페르디난트 크리스티안 바우어(1792-1860)
- 바우어는 초기 기독교의 발전을 베드로파와 바울파의 갈등이라는 대립 구조로 설명하며, 신약 연구에서 역사적·사회학적 분석을 강조
- 바울서신과 사도행전의 신뢰성을 재검토하며 신약 비평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지만, 그의 “베드로-바울 대립 이론”은 후대 연구에서 논란이 됨.
- 성경 연구를 역사적 비평 방법으로 접근한 대표적인 신학자로 평가됨.
초기 기독교 발전 연구
- 1831년 《고린도 교회의 그리스도당: 베드로파와 바울파의 대립(The Party of Christ in the Church at Corinth: The Opposition between Petrine and Pauline Christianity)》 출판.
- 고린도전서 1:11-13을 분석하여 초기 교회가 “베드로 전통(Petrine Christianity)“와 “바울 전통(Pauline Christianity)“로 분열되었다고 주장.
- 이후 뭉크(J. Munck) 등의 연구로 인해 이 “당파” 개념이 실제 교리적 차이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음.
신약성경 연구 및 본문 비평
- 1835년 바울의 목회서신(Pastoral Epistles) 저작 여부에 의문을 제기.
- 사도행전(Acts)은 베드로 전통와 바울 전통의 차이를 조정하려는 “가톨릭적(Catholic)” 시도로 간주.
- 1853년에는 바울서신 중 “주요 4개 서신(Romans, 1 & 2 Corinthians, Galatians)“만이 진정한 것으로 인정.
- 마태복음을 가장 먼저 기록된 복음서로 보고, 요한복음을 후기 문서로 간주.
역사적·사회학적 접근법
- 초기 교회 발전을 역사적·사회학적 요인으로만 설명.
- 다비드 슈트라우스(Strauss)의 신화적 접근을 비판했으나, 신약 연구에서도 초자연적 요소를 배제.
7. 벤자민 조웨트(Benjamin Jowett, 1817-1893)
- 조웨트는 성경을 신학적 권위가 아니라 역사적·문학적 텍스트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영국 내 자유주의 신학 발전에 기여.
- 독일의 급진적 성경 비평을 완전히 수용하지는 않았으나, 성경 해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 “성경을 다른 책과 동일하게 해석해야 한다”는 그의 원칙은 현대 성경 연구에도 영향을 미침.
학문적 배경 및 경력
- 1855년 옥스퍼드 대학교(Regius Professor of Greek)에서 그리스어 교수로 임명.
- 19세기 독일 성경 비평학에 비해 영국 학계는 보수적이었으나, 조웨트는 예외적인 학자 중 하나.
성경 해석 원칙
- 1860년 "에세이와 평론(Essays and Reviews)"에 《성경 해석에 대하여(On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논문 기고.
- 성경은 “다른 책과 동일한 방식으로 해석해야 한다(interpret the Bible like any other book)“고 주장.
- 급진적 성경 비평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성경을 문자적·초자연적으로 해석하는 전통에 도전.
영국 국교회 내 역할
- 영국 국교회(Church of England) 내 자유주의적 “광범위한 교회(Broad Church)” 운동의 중심 인물.
8. 찰스 고어(Charles Gore, 1853-1932)
- 고어는 고교회((High Church)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성경 비평을 일정 부분 수용하여 자유주의 신학 발전에 기여
- 점진적 계시를 인정하고, 역사적 성경 해석을 강조하며 논란을 불러일으킨 인물
- 예수의 가르침에 대한 비판적 접근으로 당시 신학계에서 논쟁을 촉발.
경력 및 배경
- 옥스퍼드에서 히브리어를 공부하고 영향력 있는 신학자로 성장.
- 우스터(Worcester), 버밍엄(Birmingham), 옥스퍼드(Oxford) 주교를 역임.
신학적 입장 및 성경 비평 수용
- 자유주의적 영국성공회-가톨릭(Liberal Anglo-Catholicism) 전통을 대표.
- 1889년 《세상의 빛(Lux Mundi)》 편집 → 전통적인 고교회(High Church) 신학을 유지하면서도 성서 비평을 부분적으로 수용.
- 점진적 계시(Progressive Revelation) 개념을 받아들임.
논란이 된 신학적 견해
- 족장들의 역사를 “이상화된(Idealized)” 이야기로 해석.
- 예수의 일부 가르침이 오류를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 → 논란 야기.
9. 율리우스 벨하우젠(Julius Wellhausen, 1844-1918)
- 벨하우젠은 구약 문서설을 확립하며 현대 성경 비평 연구의 기초를 마련
- 오경 연구에서 “J, E, D, P” 문서 구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구약학 발전에 결정적 기여
- 공관복음 연구에서도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는 가설을 따름
학문적 경력 및 배경
- 1885년 마르부르크 대학교(University of Marburg) 교수로 재직.
-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으나, 데 베테(De Wette)의 성경(모세오경) 비평 방법론을 계승.
구약 연구 및 문서설 발전
- 오경(Pentateuch) 비평에서 문서설(Documentary Hypothesis)을 체계적으로 정립.
- 사제 문서(Priestly, “P”)를 독립된 전승으로 분류.
- 야웨 전승(“J”)과 엘로힘 전승(“E”)을 구분하여 분석.
- 신명기 문서(“D”)를 별도로 인식하여 신명기학파(Deuteronomic Tradition)의 기원을 연구.
- 이 분류는 오랫동안 구약학 연구의 기본 틀이 됨.
신약 연구 및 공관복음 연구
- 마가복음 우선설(Markan Priority)을 지지.
10. 케임브리지 삼두정(Cambridge Triumvirate): 웨스트코트, 라이트풋, 호트
- 웨스트코트, 라이트풋, 호트는 신약 연구와 본문 비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학자들
- 성경을 철저하게 연구하면서도 신앙과 신학을 결합하는 접근 방식을 유지
- 그들의 연구는 신학과 성경 연구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됨
개요 및 학문적 배경
- 브룩 포스 웨스트코트(Brooke Foss Westcott, 1825-1901)
..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 Cambridge) 출신, 라이트풋과 호트의 스승.
.. 1870-1890년 케임브리지 신학 교수(Regius Professor of Divinity).
.. 1890년 더럼 주교(Bishop of Durham)로 임명.
- 조셉 바버 라이트풋(Joseph Barber Lightfoot, 1828-1889)
.. 1861년 케임브리지 훌시안 신학 교수(Hulsean Professor of Divinity).
.. 1875년 Lady Margaret’s Professor of Divinity로 임명.
.. 1879년 더럼 주교(Bishop of Durham)로 선출.
- 펜턴 호트(Fenton John Anthony Hort, 1828-1892)
.. 1878년 케임브리지 훌시안 신학 교수.
.. Lady Margaret’s Professor.
.. 건강이 좋지 않아 연구 활동에 어려움을 겪음.
주요 연구 및 기여
- 웨스트코트(Westcott)
.. 헬라어 신약성경 주석, 특히 요한복음 및 서신서 연구.
.. 히브리서 연구에서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과 기독론 분석.
.. 신약 본문의 언어적·역사적·신학적 해석을 깊이 연구.
- 라이트풋(Lightfoot)
.. 갈라디아서(Galatians)와 빌립보서(Philippians) 헬라어 주석.
.. 바울의 사도직과 회심(갈 1:15-17) 연구.
.. 빌립보서를 통해 초기 교회의 사역을 연구(1868년).
.. 가톨릭적 성직 개념에 반대하며, 모든 신자는 하나님의 제사장이라고 강조.
- 호트(Hort)
.. 공관복음서(Synoptic Gospels) 및 가톨릭 서신 연구.
.. 베드로전서(1 Peter), 야고보서(James), 요한계시록(Revelation) 연구.
.. 건강 문제로 연구 활동에 제한이 있었음.
신약 본문 비평과 성경 번역
- 웨스트코트와 호트는 신약 본문 비평(New Testament Textual Criticism)에 기여.
- 1881년 개정 성경(Revised Version) 출판을 주도.
신학적 입장 및 평가
- 세 사람은 독일 학자들과 동등한 영향력을 가진 영국 신학계의 거장.
- 성경 연구를 신학과 분리하지 않고, 신앙과 학문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구.
- "성서비평" 및 "역사비평적 방법"을 단일한 개념으로 간주할 수 없음을 보여줌.
참고자료
1. <"Hermeneutics: An Introduction"> by Anthony C. Thiselton, 2009
2. <앤서니 티슬턴의 성경해석학 개론> 새물결플러스, 2023
(참고, 영문 자료를 우선 참조했으며, 용어는 번역본을 준용하고자 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