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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X PLEAT Aug 30. 2017

어디에서 살고 싶으세요? (2/2)

서비스디자인 랩 조문주 연구원


프로젝트명 ㅣ KB부동산 플랫폼 구축

클라이언트 ㅣ KB국민은행

제작사 ㅣ유플리트

오픈일 ㅣ 2017년 08월




DEFINE to DEVELOP : 요구사항 협의

오늘도 뚠뚠 개미는 뚠뚠 열심히 회의하네


 이전 블로깅에서 언급했던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구축 방안 확정 과정은 간단하다. 끊임없는 요구 사항 협의 회의. 부동산 8개월을 기준으로 최소 1~2주는 분석과 협의 과정이 이루어졌다. 아침 커피 마시고 회의, 점심 먹고 회의, 저녁 먹고 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하기.


NAVER 사전 "회의" 검색 결과

 이전 블로깅 내용이 대고객(플랫폼 USER)의 Needs를 바탕으로 한 UX 설계 과정이었다면, 요구 사항 협의 회의에서는 클라이언트의 Needs와 아이디어를 듣고 분석하여 함께 취합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기획자들의 UX나 콘텐츠에 대한 의견이 들어가기도 하고, 개발자들의 기술적 한계(개발이 못하는 건 없지만, 물리적 시간의 한계는 분명 존재하기에)에 대한 조언이 있기도 하다.




DEVELOP : 스프린트 워크숍

가장 불편하지만 즐거운 시간


 길고 긴 회의에 끝에 구축 방안이 확정 후, 지금까지의 과정을 종합하여 본격적인 각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스프린트(https://brunch.co.kr/@usdlab/7)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스프린트 워크숍은 DISCOVER 단계부터 DEFINE(요구 사항 회의)까지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며, 요약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일차  목표를 크게 그리고 문제점 찾아보기

Problems

• AS-IS KB 부동산
유지운영이 원할치 않아 트렌드에 뒤처짐
시세정보의 충성고객마저 이탈
뱅킹 채널 종속 구조로 인한 유입 불편

• 포털(네이버, 다음 부동산 등)
범국민적 포털의 후광효과로 유입 용이
다양한 부동산 정보와 연계 서비스
정보 과잉으로 인한 피로도 증가

• 스타트업(직방, 다방 등)
20~30대를 타깃으로 한 소형 매물 중심
실용적이고 트렌디한 정보 구성
허위매물 증가로 신뢰도 저하
Key Questions

• 부동산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는 무엇인가?
• KB 부동산만의 차별화 방안은 무엇인가?
• 고객만족을 이끄는 품질은 무엇인가?
• 우리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Goal

• 고객 경험에 집중
• KB 부동산만의 차별화 서비스에 집중
• 정보의 양보다 질에 집중


2일차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

Solution

• 매물/시세/금융 서비스 유연한 연계로 양질의 부동산 정보 제공 및 신뢰 구축


3일차 중요한 결정 내리기

UX Strategy

• 가장 편리한 부동산 탐색 경험
- 구어체를 활용한 고객 친화적 검색 (반영)
- 위치 기반 정보를 중심으로 한 큐레이팅 탐색 (반영)
- 검색 정보 자동 저장을 통해 편리한 맞춤 검색 제공 (미반영 : 맞춤 정보 제공을 위해 로그인 기반 사용자 선택 입력으로 대체)

• 매물/시세/금융 서비스 연결
- 주요 화면 구성에 3가지 기준 적용 (반영 : 매물 상세 화면 내 시세 정보 노출 및 금융 관련 배너 클릭 시 해당 매물 정보로 대출 설계 진행)
- 고객 니즈 환기 요소에 금융 연계 (반영 : 배너 및 안내)
-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패턴 (반영 : 화면 및 UI)

• 양질의 정보로 신뢰 구축
- 진성 매물 중심의 데이터 최적화 (반영 : 온라인-허위 매물 신고/ 오프라인-매물관리 팀(매물관리 전담 조직)
- 중개업소와의 검증 필터링 강화 (반영 : 중개업소가 입력하는 KB 시세 및 단지 정보 등 기존의 프로세스 발전 및 강화)
- KB만의 부동산 전문 리포트 제공 (반영 : 아파트 종합 보고서, 매물 비교 보고서)


4일차 프로토타입 만들기


 DISCOVER 단계부터 스프린트 워크숍 3일차까지 도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토 타입을 구성하였다.

프로토타입 구성


5일차 최종 사용성 테스트 하기

 프로토타입을 통해 다양한 연령, 직군, 전문성을 가진 잠재적 고객을 대상으로 사용성을 테스트하였다. 이후 해당 테스트를 통해 도출된 정보들을 기반으로, 이전 내용을 발전/수정하여 구축 내용을 확정시키고 이를 기획서(Storyboard)에 반영하였다.

사용성 테스트




DEVELOP : I.A./Wireframe/Design/퍼블/개발

본격적인 구축(야근) 시작


 본격적인 구축에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진행되었다.

 I.A. 확정 → 설계(Storyboard) 주요 화면 구성 → 1차 컨펌/승인 →
디자인 시안 착수 / Storyboard 상세 설계  → 상세 디자인 → 2차 컨펌/승인
→ 퍼블 → 개발 →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대고객 배포

 어떻게 보면 명료하고 명확한 시스템이나, IT 관계자들은 알 것이다. 이것이 본격적인 야근의 시작이라는 것을... 또한 KB 부동산 플랫폼은 아래와 같이 Universal한 고객을 대상으로 부동산 Total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으며, 웹/앱이 채널 별 특성에 맞게 분배해야 함은 물론 KB국민은행과의 브랜딩도 통일성 있게 유지해야 했다. 따라서 메뉴별 기획자 간의 이해와 연결 또한 중요했는데 쉽게 말하면 UX설계, 생각하고,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것들이 머리털 뽑히게 많았다.

• 정보 : 부동산 Total 정보 제공(매물, 경매, 공매, 시세, 분양, 뉴스, 대출 등)
• 타깃 : 네이버 부동산과 방콜(부동산114)는 타 서비스 대비 좀 더 Universal 한 고객층 대상
• 채널 특징 : 웹은 부동산 정보 중심/ 앱은 매물 검색 중심  
• 업체 성격 : 브랜드 內 서비스 플랫폼


U PLEAT Mothodology-Building Task - 3.0 설계 에서 4.0 구축 및 이행 까지




DELIVER - 대고객 배포

그래서, 어디에서 살고 싶으세요?


웹사이트 http://nland.kbstar.com/quics?page=kbland

Google Play-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bstar.mrstar


  DISCOVER → DEVELOP 단계를 거쳐 도출된 방안을 반영한 웹 메인화면 핵심 전략은 아래와 같다.

• 웹 : 부동산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고급(상세) 정보를 원하는 타깃(고객)을 위한 정보 제공
• 상단 : 가장 편리한 부동산 탐색 경험
- 구어체를 활용한 고객 친화적 검색
- 위치 기반 정보를 중심으로 한 큐레이팅 탐색
• 하단 : 양질의 정보로 신뢰 구축
- 진성 매물 중심의 데이터 최적화
- KB만의 부동산 전문 리포트 제공 : 우측 퀵 메뉴에서 매물 비교 보고서 확인 가능(매물 상세 화면에서 아파트 종합 보고서 확인 가능)
웹 메인 화면

 DISCOVER → DEVELOP 단계를 거쳐 도출된 방안을 반영한 앱 메인화면 핵심 전략은 아래와 같다.

• 앱 : 모바일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매물 검색 중심의 정보 및 검색 기능 제공
• 메인 상단 : 매물 검색 강조
- 구어체를 활용한 고객 친화적 검색
- 위치 기반 정보를 중심으로 한 큐레이팅 탐색
• 메인 하단 : 검색했던 매물 정보에 대한 단지로 쉬운 이동
앱 메인 화면




LIVE TALK

KB 부동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유플리터가 느낀 점은?


기획자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부동산 서비스였기 때문에 설계 초기 단계에서는 많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작게는 부동산 용어에서부터 크게는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까지 공부하고 기억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초반 어려움들은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주는 현업' + '서로 알고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며, 배우려는 준비가 된 작업자들'이 있었기에 거뜬하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디자이너

 부동산 프로젝트를 떠올려 보면, 야근과 주말출근이 너무 잦아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고 힘들었다는 기억이다. 나도 힘들지만 동료들이 지치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더욱 안타까웠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나 자신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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