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X PLEAT Jun 08. 2018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위한 가이드

사용자로부터 디자인의 미적, 기능적 요소를 검증하는 방법



디자인 선호도 조사는 왜 필요할까?


디자인 선호도 조사는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한다.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단순히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만 확인하는 것은 아니다.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에 대한 논의를 함께 진행한다고 볼 수 있으며, 디자인 스타일 선호와 앞서 설계했던 UX 전략이 적용이 되었는지, 적용된 부분을 사용자가 얼마나 수용 가능한지까지 더불어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이다.


주로 디자인 스타일은 심상을 중심으로 확인하게 된다. 오늘날 디자인의 감성적인 측면이 전반적인 스타일 컨셉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 따라서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일반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이 일치하는지 혹은 불일치하는지, 불일치하다면 어떤 점에서 다른지 비교 분석하고 디자인을 고도화하기 위한 단계로 조사를 실시한다고 볼 수 있다.





1. 디자인 선호도 조사 이해하기


조사 방식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하는 데에는 정량조사(양적 연구)와 정성조사(상대적으로 적은 모수의 질적 연구)의 방법이 있으며,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어떤 방법이 적합할지 파악 후 실시한다. 정량조사는 통계적 유의도를 증명하기 쉬우며, 정성조사는 통계적 유의도를 확인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려우나 Context를 파악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정량조사를 뒷받침할 근거를 얻을 수 있다.



조사 채널 별 장단점

조사 시 온/오프라인 방식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채널을 고려한 교차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2. 조사 계획 수립하기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어 타겟(core target)을 설정하는 것이다. 타겟의 특성(연령, 성별, 직업 등)에 따라 디자인에 대해 요구하는 것과 느끼는 바가 다르며, 타겟을 구체화할수록 조사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오프라인 조사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비교적 빠르고 간단하게 응답을 수집할 수 있는 온라인 조사와는 달리, 오프라인 조사는 직접 대면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조사인 만큼 타겟에 따라 조사 방식에 대한 반응, 태도, 행동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령층 사용자의 경우 모바일보다는 인쇄물을 통해 디자인을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며, 폰트의 크기나 자간/행간 등을 여유 있게 두어 쉽게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밖에도 오프라인 조사 방법은 현장 상황에 따라서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되 조사 현장에 30분 정도 일찍 방문하여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도 주로 오프라인 조사를 실행하는 방법과 조사 현장에서 얻은 팁을 중심으로 다루려고 한다.




실행방안 세우기

조사 날짜와 시간, 방법 등은 조사를 실행하기 위해 반드시 계획해야 할 사항들이다. 아래의 표는 항공사 UX 컨설팅 프로젝트의 디자인 선호도 조사 시 작성했던 실행방안 내용이다. 



디자인 시안과 설문지 구성하기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위해 준비할 것은 크게 1)선호도를 조사할 디자인 시안(2~3개), 2)참가자가 선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설문지가 있다. 여러 사람들이 보드에 스티커를 붙여 마음에 드는 디자인에 투표를 하는 방식은 심리적으로 스티커가 많이 붙은 쪽에 표가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가 보드에 있는 시안을 본 후 설문조사지에 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시안 보딩 후 설문

1) 디자인 시안

디자인 시안은 보드, 모바일용 이미지 두 가지 버전으로 준비한다. 모바일용 이미지는 참가자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시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보드와 멀리 떨어진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할 경우에도 용이하게 쓰인다. 50대 이상 참가자의 경우 가급적이면 보드를 통해 큰 이미지로 디자인 시안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2) 설문지

그렇다면 설문지 문항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는 방법은 각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 아래 예시는 ‘NH 스마트 고지서’ UX 컨설팅 프로젝트의 디자인 선호도 조사 설문지 중 일부이다.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인구통계학 정보(성별, 연령대), 서비스 이용 경험, 해당 서비스나 브랜드에서 느껴지는 심상, 디자인 선호 타입, 선호 이유와 개선사항 등이 있다.



'심상'과 관련된 설문지 문항에는 '신뢰하는', '친절한', '익숙한' 등 형용사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다. 참가자는 서비스/브랜드/선호 타입에 대해 각각 자신이 느끼는 심상을 선택하게 된다.

심상 키워드는 위의 그림처럼 해당 브랜드나 서비스에 대한 조사, UI 트렌드 조사를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도출하게 된다. 그것을 기반으로 디자인 컨셉을 정한 후, 컨셉 별로 디자인 시안(A타입/B타입)을 도출하여 설문지 문항에 반영한다.




3. 조사 실행하기


조사 환경 세팅하기

오프라인에서의 선호도 조사는 시간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타겟을 조사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위치에서 조사를 진행해야 한정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을지 고려하여 적절히 팀원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 위치는 유동 인구가 많고 고객의 동선을 방해하지 않는 곳으로 선정한다.


참가 요청하기

 “안녕하세요, OO에서 설문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30초 정도 소요되는데, 시간 괜찮으신가요?” 등으로 정중하게 참가를 요청한다. 미리 예상 소요시간을 밝혀 설문에 참여를 유도한다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바쁜 사용자를 붙잡고 부탁하는 것은 진정성 없는 답변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조사 실행하기

설문조사를 실행할 때에는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한 정량적인 답변뿐만 아니라 그 디자인을 선택한 이유도 함께 물어본다. 이때 참가자가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애매하게 대답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느꼈는지 자세히 질문한 후 간단히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설문조사를 완료하면, 감사 인사와 함께 소정의 선물을 전달하면서 마무리한다.


tip

실제로 선호도 조사를 실행했을 때, 참가자마다 디자인에 대해 느낀 바를 표현하는 방식이 달랐다. 3-40대 남성은 '시인성', '직관적'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고, 4-50대 여성의 경우 '산뜻하다', '색깔이 예쁘다' 등 다소 추상적인 느낌의 용어를 자주 사용했다. 따라서 참가자의 연령대나 특성에 따라 조사자가 추가적인 질문을 던져 구체적인 답변으로 유도해야 한다.




4. 디자인 반영하기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디자인 고도화

디자인 선호도 조사 결과는 최종 디자인을 산출하기 위한 검증 및 근거 자료로 활용되며,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내부의 의견을 조율하여 최종 산출물을 도출한다. 따라서 이를 단편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하기보다는 의미 있는 결과 값을 활용할 수 있는 분석력과 적용 능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A와 B 두 가지 타입의 시안을 가지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결과값을 분석하였을 때, 사용자들의 선호도 결과는 A가 높았지만 B를 선택한 사용자들은 어떤 이유로 B를 선택했는지 추적이 필요하다. 그 이유로 화면 구성이라고 응답을 했다면 우리는 B의 화면 구성을 어떻게 A에 녹여내어 반영할지 논의를 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 의미 있는 결과값을 어떻게 반영을 할지는 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다.




디자인 선호도 조사는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검증하는 단계이다.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 대해 얘기하면서 재차 강조하는 부분은 이 조사가 디자인 컨셉이나 결과를 결정 지어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전 UX전략 단계에서 정한 기준은 흔들리지 않되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고도화하고 검증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를 비롯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한걸음 떨어져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작업을 바라볼 줄 아는 시각을 갖게 되며 객관적인 방향으로 최종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다.





엑스플리트 이은솔 CT, 강소미 CT

작가의 이전글 속도의 시대를 살아남기 위한 해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