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원이 Mar 31. 2024

합격하여도 탈락하여도 그다지도

놀이글 & 고흐


인생은 정해진 좁은 곳에서 뺑뺑이를 돌다가, 불리는 숫자대로 편을 먹는 것이라 했어요. 규칙대로 편을 먹지 못하면,





징벌의 의자에 앉아야 했어요.





거기서 죽을 때까지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죽을 때까지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는 것도 아니고, 책을 읽는 것이라니... 조금 싱겁기는 하였어요.





"그게 뭐죠? 대체? 그게 벌인가요?"





하기야 그도 그럴 것이 책을 너무 읽으면, 세상에 시큰둥해지고,





세상이 흘러가는 꼴을 쉽게 예측해내곤 해서, 세상 사는 게 재미 없어져서는





처음에는 좋기만 하다가 차츰,





생각에 사로잡혀 생각에 갉아먹혀서는





관념의 뼈만 남는다는 것이었어요.





그렇다고 편을 잘 먹는다고 꼭 좋은 것도 아니었다고 해요. 징벌의 의자 대신





노동의 들판에서 틈만 나면 초과근무를 했다고 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묘생이란 허망해 보이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