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원이 Jul 07. 2024

작업 시간이 10%는 줄었다

서술절 혼동

작업 시간이 10%는 줄었다.    

  

서술절 강박이 있다가 보니 이것도 서술절을 안은문장인가 싶다. 주격조사 ‘이’는 의심할 여지가 적지만, 보조사 ‘는’은 종종 우리를 속인다. 어쩌면 나만 속이는 것일 수 있다. 그래... 이놈은 나만 속인다.

언뜻     


작업 시간이 / [10%는 줄었다.]     


처럼 보이는데, 아무래도 “작업 시간이 ~ 줄었다”라고 했을 때 더 명확해진다. 여기에 ‘10% 정도로’가 부사어로 덧붙는다고 보자. ‘작업 시간이 줄었다’라는 말 자체로 완성되어 있으므로 ‘10%는’이 보어적 역할은 아닌 듯하다.

결국 이는      


작업 시간이 (10% 정도로) 줄었다     


로 보아야 적절하다. 그냥 아무것도 안지 않고 부사어가 덧대어진 문장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촉진하다, 개선하다, 향상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