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러버 Apr 08. 2023

전지적 엄마 시점

잠깐만


7살 찬누리랑 한글 공부 중이었다.

어제 공부한 거 다시 읽어 보자 했더니, "잠깐만~"하고 사라진다.

"어제 공부한 거 다시 읽어 볼까?"

"가족"

"낙지"

"잠깐만~" 하고 또 일어선다.

"어서 와~ 뭐 하는 거야?"

"여기부터 다시 해 보자"

"폭포"

"잠깐만~"

.....

.....

한글책 1쪽 읽는데 '잠깐만'을 다섯 번은 외친 거 같다. 한숨이 나왔다.

'왜 자꾸 들썩들썩하는 거야~'

아이가 들썩이는 거 못지않게, 내 시간도 헛되이 흘러가고 있는 것이 못마땅했다.

그런데, 아이를 기다리는 찰나에 내 머리를 스치는 생각, 

'잠깐만~ 이건 누가 쓴 말이지? '

누구긴 누구야? 다 내가 쓴 말이다.

내가 아이가 부를 때마다, '잠깐만~'이라고 외쳤다.

'설거지만 끝내고, 물건 주문 중이야, 메시지만 좀 보내고, 빨래 좀 널고, 조금 있다 놀아 줄게'

아이를 항상 기다리게 했다. '잠깐만~'이라면서

오늘따라 유난히 아이가 잠깐만이라는 말의 빈도를 높게 사용하자 파노라마처럼 스치는 장면들에 내심 놀랐다. 

아이들이 하는 말 중에 거슬리는 말이 있다. '누가 쓰는 말일까?' 엄마 아빠일 확률이 높다.

얼마 전부터 '말'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특히, 집에서 아이에게 내가 하는 말!

아이가 집에서 들은 대로 밖에서도 할 거라 생각하니, 더 예쁘고 고운 말을 들려주어야겠다는 의무감이 생겼다. 어른이나 아이나 내 안에 있는 것이 밖으로 나온다. 아이에게 존중의 말을 들려주고 싶다. 머리로 생각하면서도 실전에는 어김없이 습관대로 나오는 말 덕분에 오늘 내가 제대로 깨달았다. 예전 같았으면 잠깐만을 외치는 아이에게 "자꾸 잠깐만 잠깐만 하면서 일어설 거면 하지 마, 엄마도 하기 싫어!"라고 했을 것이다.

잠깐만~ 하고 일어서는 것이 나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인지하고는 그냥 기다렸다.

더 이상의 명령, 지시, 비난 없이 오늘 분량을 마쳤다.

아이에게 어떤 말을 들려줄 것인가?

내게 온 손님 같은 아이에게 좋은 말을 들려주고 싶다. 존중의 말을 건넬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노력해야겠다.

'잠깐만~'으로 힘들었던 건 아이가 먼저다.

작가의 이전글 전지적 엄마 시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