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재영 May 06. 2023

14. 행복한 사람들만 하는 일은 무엇인가?

행복의 역치

나는 행복을 쉽게 느끼는 편이다. 그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렇지만 사람은 환경이 중요한 게 만약 24시간 날 무언가가 쉴 수 없게 하고 괴로움이 있다면 아마 행복할 수 없을 것이다. 24시간, 그 하루 속에서도 행복한 순간과 그렇지 않은 순간들이 계속 이어지며 우리의 삶이 뜨여진다.


그래서 그 시절이 행복했지, 불행했지란 말보다는 어떤 시절은 대체로 행복한 순간들이 많았고 어떤 시절은 대체로 불행했다고 말하고 싶다.


최근에 행복을 입 밖으로 꺼낸 사건은 영화 '킬링로맨스'를 보고 한바탕 웃고 집에 걸어오는 길에 같이 본 지인에게 "이 영화를 보고 행복해졌어"라고 말한 사건이 있었다. ㅋㅋㅋ(정말 쉽게 행복해지는 타입)

출처 : 영화 킬링로맨스


행복이란 감정은 만족과 감사가 있을 때 일어나는 것 같다. 그 영화를 본 것이 만족스러운 사건이었기에 나는 그렇게 말했다.


위에서 말한 저 영화의 평이 극과 극인 것처럼 행복도 주관적인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전에 어떤 분께서 우리를 가르치는 어조로 '조금만 걸어 나가면 넓고 아름다운 바다가 펼쳐있는데 어느 지저분한 골목에서 흙장난이나 하며 그 아름다운 바다를 모르는 것이 어리석다'는 내용의 설교 아닌? 설교를 하신 적이 있는데 듣자마자 속으로 '흙장난이 얼마나 재밌는데'란 생각을 했다.


뭐, 그분이 얘기하시는 포인트와는 다를 수 있겠지만 흙장난을 재밌게 하고 있는 아이에게 굳이 "이건 하찮은 거야 네가 바다를 못 봐서 그래."라고 얘기하고 싶진 않다. 오히려 "정말 재밌는 놀이를 하고 있네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다."라고 말하고 싶다. 뭐,  바다도 나중에 같이 가면 좋고.


행복한 사람들만 하는 일? 그 사람들'만'하는 일? 생각을 해본다. 그건 감사가 아닐까 생각하다가 그것도 아니다. 불행한 사람들도 감사를 한다. (그럼 불행한 게 아닌 건가? 아냐 불행할 수도 있지.)


행복한 사람들이 시계를 보지 않는다는 말은 들은 적이 있다.

그것도 공감이 가는 말. 근데 행복한 사람들만 시계를 안 보는 것은 아니다. 쉽게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 같다.


이상은의 삶은 여행이라는 노래가 생각난다. 이 노래를 듣고 행복을 생각한 적이 있었다.


'어제는 날아가버린 새를 그려

새장 속에 넣으며 울었지

이젠 나에게 없는 걸 아쉬워하기보다

있는 것들을 안으리'


이 부분을 또 혼자 감성에 취해서 친구에게 불러줬었던 기억이 난다.ㅋㅋㅋ


갑자기 한 영상이 생각난다.


전에 우연히 봤던 테드 강연인데 그녀가 말하고 느끼는 행복감들이 많이 공감이 가서 잊혀지지 않았다. 오랜만에 다시 보니 역시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


https://youtu.be/WTFi99e4RXU


누군가에겐 뻔한 얘기일 지도 모르겠지만 1전짜리 동전 하나로 만족을 느꼈던 이 영상의 주인공이야 말로 행복의 역치가 낮았던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들게 된다.


나는 행복의 역치를 일부러 높일 생각은 전혀 없다. 이 낮은 역치 또한 내가 감사해야 할 것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가 강아지의 촉촉한 코를 만질 때 행복하다고 했던 얘기도 갑자기 생각난다.


나도 산책을 하고,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멍을 때리고, 김밥에 아메리카노를 먹고, 그럴 때 행복하다. 부디 오래도록 행복할 수 있었으면, 이런 작은 순간들에 행복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13. 장소와 사랑에 빠진 적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