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 성장의 법칙

위기를 기회로: 함께 성장하는 조직

오늘은 남양주 인근 북한강 강변까지 운동을 다녀왔다. 내가 좋아하는 장소이기도 하고, 강물 바로 앞에서 명상과 사색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곳이다. 강물이 내 앞으로 흘러드는 것을 느끼며 기운을 받는 것 같은 이 장소에서 나는 아침 운동과 명상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어제는 회사 운영을 긴급운영체제로 전환한다는 결정을 리더들에게 공표했다. 그 과정에서 나는 우리 조직의 리더들에게 깊은 감사함을 느꼈다. 모두가 자신의 일처럼 동참하며, 좋은 의견들을 제시하고, 인원 배치와 근무시간 조정을 일사불란하게 결정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 조직에 훌륭한 리더들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특히, 용기를 심어주는 본부장, 깊이 있는 생각을 더해주는 부대표와 김 이사의 모습은 내 마음속에 강하게 각인되었다.


이번 긴급운영체제의 결정은 내가 15년간 사업을 하면서 두 번째로 내린 것이다. 첫 번째는 3년 전, 의도적인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실행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는 기업 위기 극복 전략의 일환으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위기가 최악인 현재, 많은 사업가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 역시 사업 이래로 이런 분위기를 처음 겪고 있다. 그러나 나는 이 상황을 잘 해결하고,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확고히 가지고 있다. 이번 결정은 전 직원이 같은 마음으로 경각심을 가지고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상은 어떻게든 돌아가고 운영된다. 이 어려움 속에서도 세상이 무너지지 않듯이, 우리 회사도 도산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맞아 우리는 반드시 뒤돌아보며 배울 기회를 가져야 한다. 왜 이런 상황이 왔는지,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할 때다. 특히 사업가로서 우리는 세상을 신중히 바라보고 직시해야 한다. 이는 직원들의 태도를 관찰할 기회이자, 위기를 극복하는 훈련 기간이기도 하다. 이런 기회를 놓치고 배우기를 포기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번 상황은 우리 조직이 성장하고 세상을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 고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는 법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나는 이번 기회를 통해 리더들의 생각과 마음을 더 깊이 알게 되었고, 앞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연습하고 테스트할 것이다.


어찌 보면 이번이 내게는 마지막일지도 모른다. 이번 경험을 잘 학습한다면, 앞으로는 이와 같은 상황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대충 넘긴다면, 같은 상황이 다시 주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나는 이번 기회를 통해 위기보다 더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다짐한다. 위기보다 더 성장하고 커진다면, 이러한 상황은 다시는 나에게 주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세상의 운영 법칙이다.


나는 이 감사한 기회를 통해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이번 경제 상황을 연습하고 배우는 기회를 소중히 여기기를 바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더의 결단, 경기침체와 조직의 생존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