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니 Jun 07. 2022

우리는 살면서 가끔 천사를 만난다



왁자한 분위기 속에서 살짝 알딸딸한 기분은 너와 나를 구분 짓는 벽을 허물고 세상에 비밀은 없는 듯

무슨 말이든 하게 한다. 그것도 큰 소리로 말이다.

야외 마스크와 술집 등 영업시간 통제가 해제되면서 모처럼 거리에는 활기가 돈다.

우리가 앉은 치킨집도 사람들로 가득 찼다. 우리는 닭똥집을 안주 삼아 소주잔을 기울이며 이야기를 나눈다.


J는 30대의 한 남자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그녀보다 스무 살 넘게 어린 남자를 저녁 독서 토론에서 만났다.

독서 토론을 마치면 J를 비롯한 회원 몇은 가볍게 뒤풀이를 했는데 젊은 남자가 참석했다. 그 자리에서 그가

J의 아랫집에 사는 이웃이란 걸 알게 되었다.


젊은 남자에겐 아내가 있고 J는 이들 부부와 함께 친하게 지냈으니 나이를 뛰어넘는 로맨스 이야기는

아쉽게도 아니다. 그 남자에게 J를 비롯한 회원들은 다들 연상이다. 그 남자는 누님들을 모시고 야외로 소풍 가는 것을 좋아했고 한 번은 기타를 들고 와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단다.


“우와 낭만적이네요. 젊은 남자가 그러기가 쉽지 않은데요.” 내가 말했다.

“그렇지, 그때 내가 개인적으로 좀 힘들었을 땐데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했던 참 고마운 사람이야.

근데 이사 가고 소식이 끊어졌어.”

J의 말을 들으니 나도 떠오르는 사람이 있었다. 내가 힘들 때 천사처럼 잠시왔다 간 사람이 생각나서

“우린 살면서 가끔 천사를 만나나 봐요.”라고 말하자 J의 얼굴이 활짝 펴지며 잔을 높이 들었다.

“그래 그 말 맞다, 짠~~!”


난 내가 만난 천사를 떠올렸다. 지난해 계약직으로 취직을 했을 때. 새로운 업무와 사무실 분위기를 익히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을 때다. 직원들의 키보드 치는 소리가 공간을 채우는 적막한 사무실에서 막 한 달을 지나고 있을 때, 지사 직원이 본사에 발령받아 첫 출근을 했다. 그녀가 내 옆자리에 앉으며 먼저 말을 걸었다.


“집이 어디세요?, 아! 나랑 같은 동네 주민이네요. 반가워요. 히히. 나는 아줌마예요. 애는 없어요. 히히.

하얀 덧니를 드러내고 웃으면서 거침없이 내게 말을 건네는 그녀의 등 뒤로는 밝은 광채가 났으며

그 얼굴은 마치 천사 같았다.


점심시간이면 그녀와 함께 산책을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주로 상사에 대한 불만, 싸가지 없는 직원과 관련한 하소연을 나누었다. 우리에게 이 시간은 꿀처럼 달콤했다. 가슴이 답답할 때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소리칠 대나무밭만 있어도 속이 시원할 텐데, 우린 함께여서 더 좋았다. 함께 걷고, 말하고, 들어주는  덕분에 힘든 시간을 버틸 수 있었다.


그런 그녀가 본사에 온 지 6개월 만에 회사를 그만두었다. 그녀는 비록 정년이 보장되긴 하지만 적은 월급과 차별 때문에 힘들어했다. 힘들어도 1년은 버텨봐야겠다고 말했는데 그렇게 빨리 그만둘 줄 몰랐다.

너무 서운했지만 새로운 직장을 찾아 떠나는 그녀에게 응원을 보냈다.

난 그녀가 없어 많이 허전했지만 남은 시간을 잘 버티고 계약 기간을 다 채운 후에 그만두었다.


내가 그만두고 나서 그녀와 한 번 더 만나긴 했지만 이제 우리 인연이 예전처럼 끈끈하지 않다는 걸 안다.

그녀는 자기 일이 있고, 난 내 길이 있으니까 말이다. 우리를 이어주던 못된 직원의 이야기와 하소연이 더는

생겨날 일도 없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그 힘든 시절에 만난 그녀가 언제까지나 고마울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추억의 노래 중에 이런 노래가 있다.

‘당신은 천사와 커피를 마셔본 적이 있습니까’그렇다. 천사는 한 사람에게만 오래 머무르지 못하기에 인연이 짧다. 하지만 천사를 만났던 기억은 마음속에서 오래 남는다.


우린 살면서 정말로 가끔 천사를 만난다. 힘들 때 옆에서 이야기를 들어 주는 것,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의 천사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천사는 자신이 천사인 줄 모른다. 그게 그렇게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도 누군가의 천사였던 적이 있었는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학 온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