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가이드 Jun 14. 2024

대안을 찾게 해준 대안서점

파란색을 좋아한다. 파란색을 좋아한다고 하면 가끔 우울한 성격의 소유자로 오해받기도 한다. 내가 좋아하는 파란색은 산토리니하면 떠오르는, 바다 언덕 위 하얀 건물에 포인트로 찍은 쨍한 파란색이다. 어느날 무근성 골목에서 이 낭만적인 색이 눈에 띄었다. Dear, My BLUE.


디어마이블루는 작은 서점이다. 스스로 대안서점 Alternative Bookshop 으로 소개한다. 내가 알고 있는 형태의 대형서점, 독립서점 말고 또 다른 대안이 필요한 서점이 필요한가? 질문이 떠오르며 이곳이 궁금해졌다. (디어마이블루가 추구하는 대안서점의 의미는 나중에 대표님으로부터 정확하게 들을 수 있었다.)


나는 독립서점보다 대형서점을 좋아한다.


제주에 독립서점이 이곳 저곳 생기는 걸 보면서 호기심이 생겼다. 라이킷을 첫경험으로 네비게이션이 없으면 찾기도 힘든 서점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서점마다 너무나도 다른 큐레이션을 경험하는 재미와 대형서점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신선한 책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불편했다. 서점은 너무 조용했고, 책을 고르는 동안 고요를 깨는 방해꾼이 된 것 마냥 (서점이 의도하진 않았겠지만)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그래서 보다 편한 대형서점에 더 자주 가게 됐다.


디어마이블루에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이곳의 블루도 글루미하지 않다는 걸 바로 알 수 있었다. 공간은 사랑스러웠고 대표님은 반갑게 맞아 주셨다. 한결 편해졌다.



평소 읽고 싶은 책의 장르에 확고한 취향은 없다. 기분에 따라 책을 골라 읽게 되는데, 한 권씩 완독하지 않고 여러권을, 기분에 따라 돌아가며 읽기도 한다. 마치 티비 채널을 돌리 듯 책을 돌려 읽는 고약한 습관도 갖고 있다. 이곳에 책은 다양하진 않지만 (다른 서점에 비해) 신기하게도 모든 책이 내 채널에 집어 넣고 꺼내 읽고 싶었다. 조심스럽게 대표님의 선택 능력에 믿을을 보내며 언젠가 직접 추천 받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짧지만 오랜만에 휴가가 생겼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휴가에서 온전히 내 시간을 확보하기가 쉽진 않다. 그래도 포기할 순 없다. 2박 3일의 시간 동안 틈을 이용해 읽을 책이 필요했다. 나는 디어마이블루의 도움을 받기로 한다. 넉넉치 않은 시간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길지 않은 대화에서 내 니즈를 눈치 채고 바로 클레어 키건의 ‘이처럼 사소한 것들’을 추천해 주신다.


탁월한 추천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가끔 추천을 받을 계획이다. 내가 대안서점 디어마이블루를 이용하는 방법일 것 같다. 그동안 대형서점, 독립서점을 이용하면서 하지 못했던, 그러나 필요했던 나의 대안을 찾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도의 주인이 된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