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Jun 04. 2018

당신들만 돌아가고 싶은 그때

2016년 7월 27일

미셸 오바마가 "나는 매일 아침 노예들이 지은 백악관에서 잠을 깬다"라고 하자 미국 극우파는 "노예들만이 지은 거 아니고 다른 노동자들도 있었거든!?? 그리고 그때 그 노예들 돈도 받았거든!!?" ... 이런 식으로 답했다. 할 말 없군. 그래. 돈도 주고 밥도 주고 했을 텐데 뭐 그런 거 가지고. 그래서 포인트가 뭔데??

미셸의 포인트. 흑인 노예가 지은 백악관에 이젠 흑인 대통령이 살고 있고, 힐러리 클린턴 덕에 내 두 딸은 여자도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국은 다시 위대해질 필요가 없다. 이 정도로 엄청나게 변화하면서 이전보다 더 위대하고 좋은 나라가 되었다.     


트럼프의 모토는 "Make America Great Again" 이다. 예전에는 대단했는데 이제는 안 대단하니까 다시 예전처럼 대단하게 만들겠다 정도.     

아마 내가 이민자라서, 여자라서, 소수 인종/그룹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나도 미셸 오바마와 마음을 같이 할 수밖에 없다. 사오십 년 전의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나는 취업은 언감생심이고 온갖 차별에 시달렸을 거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때의 영국과 미국이 그리운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나에게는, 그리고 나와 비슷한 입장의 수많은 사람들에겐, 지난 몇십 년의 정치/사회적인 변화가 말할 수 없는 혜택을 주었고, 내가 감히 꿈꾸지 못했을 삶을 살게 해 주었다. 지금은 그때와 비교할 수 없이 대단하다. 공개적으로 동성애인 국회의원이 많고 이슬람 유색인종이 무려 런던 시장. 미국 대통령이 흑인. 독일과 영국의 총리가 여자 등등.   

  

내가 어릴 때 우리 친할머니가 엄마에게, 딸애에게 치즈와 고기 우유 이런 거 자꾸 먹인다고 "기집애한테 왜 그런 걸 먹이냐"하셨다고 했다. 난 그걸 단순히 차별 발언으로 알아들었으나, 나중에 알고 보니까 어차피 딸애는 키워서 시집보내면 그곳에서 눈치밥 먹으며 그런 좋은 음식 못 먹을 텐데, 쓸데없이 어릴 때 그렇게 잘 먹이면 시집간 후 상실감 때문에 더 서럽게 살 수 있다는, 나름대로 마음 쓰신 말씀이었다.     

하지만 세상이 좋아져서 난 기집애인데도, 시집가서 애 낳았는데도 마음대로 치즈와 고기, 우유를 먹고 있고, 할머니가 걱정하셨던 상실감은 전혀 느끼지 않고 산다. 그러나 안 그런 사람도 있는 거 안다. 현대의 아프가니스탄 여자들은 1960년의 여자들보다 훨씬 더 못한 삶을 살고 있다. 그래서 트럼프를 반대한다. 당신에게는 이전이 더 좋았는지 모르지만, 소수자들에게는, 이민자들에게는, 여자들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그때로 돌아갈 생각 없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Ctrl+z 이 가능한 사회를 바랍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