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Dec 31. 2017

아이 이야기 하나 더. 더러움 경고

2016년 12월 4일

아이 이야기 하나 더. 더러움 경고. 다시 경고. 더러운 얘기 나옵니다.     

나 사실 방관충이었다. 아니, 지금도 좀 그렇다. 나까지 꼭 나설 필요 없다는 게 내 삶의 모토였고, 어디 가서도 내가 앞장서서 뭘 하거나, 내가 책임지고 뭘 맡겠다 이런 말 잘 안 한다. 리더십은 약에 쓰려고 해도 없다. 그래서 늘 역사책에서 나오는 혁명가들이 신기했다. 저들은 무슨 그런 강한 신념이 있길래 저렇게 에너지를 쓰면서 열을 올릴 수 있는지 궁금했다. 난 평생 그런 거 못 찾을 줄 알았다. 


첫째 판다 군을 데리고 한국에 갔을 때 얘기다. 긴 비행 끝에 겨우 내려서 공항버스를 탔다. 판다 군은 나를 닮아서 차멀미가 심하다. 삼성동에서 내리기 약 5분 전에 판다 군은 폭풍 구토를 했고, 다행히 (...) 토 시작할 때 내가 내 쪽으로 잡아끌어서, 거의 내 옷에다 토했다. 그리고 2분 후 나는 2월의 칼바람 부는 서울 강남 길바닥에 캐리어 가지고 판다 군과 섰다. 판다 군의 토사물이 아직 상의에서 줄줄 떨어지는 채로.     


그 때 든 생각. 와. 나 지금 진짜 완전 독박이구나. 나 말고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 없구나.     


첫 아이 낳고 병원 침대에 누워서 기저귀를 만지작거릴 때였다. 애기가 찡찡거렸다. 난 그때까지 기저귀 갈아 본 적이 없었다. 뭐 닥치면 하겠지 싶어서, 육아 책은 잔뜩 읽었지만 어떻게 목욕시키는지, 어떻게 기저귀 가는지 그런 현실적인 건 오히려 안 알아봤다. 시간은 있었다. 설마 성인이, 스마트폰도 있고 인터넷 연결도 있는데, 기저귀 하나 못 갈까 생각했고, 실제로 쉽게 갈 수 있었다. 하지만 처음으로 그 느낌에 짓눌렸다. 할 사람 나밖에 없어. 네가 책임져야 돼.     

그때는 이미 십 년 가까이 직장 생활 해왔고, 내 앞가림 내가 다 해오긴 했다. 그렇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 몸 하나다. 내가 방금 낳은 작은 생명체는 내가 절대적인 책임을 져야 했다. 그리 대단한 일은 아니다. 전 세계에서 오늘도 여자들은 아이를 낳고, 자기 아이를 돌본다. 나도 그 흔하디흔한 엄마 중 하나일 뿐이다. 하지만 어쨌든 이 아이에 관해서는 내가 책임을 져야 한다. "아기 엄마시죠?"라고 간호사가 물었고, 난 그 질문이 그때도, 그리고 지금도 두렵다. 네 엄마 맞아요. 그 단어가 내포하는 무거운 책임감은 내가 다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네 어쨌든 제가 엄마 맞아요.     


그리고 삼 년 후 난 강남 삼성동의 대로변에서 가만히 숨을 고르고 있었다. 내가 엄마다. 내가 안 하면 누가 해. 우선 물휴지로 애를 닦았다. 그리고 가까운 편의점을 찾아서 물휴지를 더 샀다. 냄새 나서 죄송하다고 양해를 구했다. 캐리어에서 새 옷을 꺼내서 아이 옷을 갈아입혔다. 아이도 놀래있었지만 내 옷도 엉망이라 안아주기가 힘들었다. 내 청바지도 대강 닦았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악취에 수군거렸다. 죄송합니다만 연발했다.     

삼 년이 더 지나서, 난 아직도 잘 나서지 않는다. 내 집은 그리 깔끔하지 않고, 난 훌륭한 엄마와는 거리가 멀다. 하지만 방관충이었던 전의 나에서 나는 아쉬운 소리도 할 줄 아는, 내가 개진상 맘충인 상황에서도 얼굴에 철판 깔고 일 처리하는 깜냥은 좀 생겼다. 아 그냥 몰라몰라 하고 이불 뒤집어쓰면 편하긴 한데,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는 건 안다.  


내가 뭔가 조금 한다고 크게 변하지 않는 거 안다. 뭐 사실 전 세계 몇억 인구 중에 한 명인 내가 뭘 애써서 한다 해도 그리 특별할 수는 없다.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일, 내가 책임져야 하는 일은 있다. 이게 꼭 아이를 낳아야 생기는 변화는 아니다. 말했다시피 난 성격상 심할 정도로 충돌을 피하고 뒤로 숨는 사람이다. 단지 그게 조금 변했을 뿐이다.     

내가 하는 말이, 쓰는 글이 대단한 게 아니라는 건 너무 잘 안다. 그저 한국에 학연 지연 직장 선후배 등등 연고가 전혀 없으니 눈치 볼 사람들이 없어서 좀 더 편하게 말할 수 있을 뿐이다. 그리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필요한 일이고, 유용한 일이다. 뭐 엄청 큰 변화는 생기지 않더라도 그래도 내가 할 일은 한다는 만족이 있다. 용기가 없어서 안 하는 게 아니라 귀찮아서 안 했을 나인데, 아이들 낳고 아주 조금은 더 철판이 생겼다.   

  

결론: 

욕먹을 거 각오하고 책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토사물 처리반으로 단련된 비위로, 저는 이 사회의 물휴지 한 장이 되어 조금이라도 세상의 토사물 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 으으. 죄송죄송.     


육아팁: 

세 돌이 되면서 구토는 확 줄어듭니다. 이유식 전에 우유 토하는 건 그리 역하지 않습니다. 그냥 토하는 거 말고 엔진 달고 날아가는 식으로 토하는 걸 projectile vomiting이라고 합니다. 혹시 지나가다 애가 토해서 어쩔 줄 모르는 애 엄마 있으면 도와줍시다. 딱히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주위 사람 눈총 쉐어만 해줘도 감사합니다. 세 살 전 아이를 데리고 나갈 때는 산소 다음으로 중요한 게 물휴지입니다.     

판다, 만두 너네 진짜 커서 엄마한테 잘 해라. ㅜ.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런던의 고급 인생 싸구려 인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