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Jun 10. 2018

눈에 안 띄는 데서 예쁘게 안 들리게 말하란 말야!

2017년 4월 19일

원글: https://www.facebook.com/KHUmessenger/photos/a.767745063259671.1073741829.767417759959068/1531771643523672/?type=3&theater


<비꼬기모드>

72학번 새내기입니다. 요즘 노동 운동 문구 왜 이런가요?  


저도 오늘 자세히는 못봤는데, 
"우리는 일 하는 기계가 아니다!" 
"한 달에 이틀은 휴일 보장하라!" 
"노동자 착취를 그만하라!" 
이런 문구도 있더라고요. 제 눈을 의심하고 후다닥 지나갔습니다. 
아니 노동운동 저는 좋아요. 노조.. 그래 알겠구요. 노동법... 하 알겠습니다. 최저임금액 문제도 그렇고,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데 저건 뭐죠?? 가만히 얌전히 학교 다니는 학생들,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저게 뭐 하는 걸까요. 싸우자 이건가요? 
저건 노동자냐 아니냐를 떠나서, 어조부터가 시비 거는 것 밖에 안 되네요. 같은 말을 해도 에쁘게 할 수 있는 건데, 왜 저렇게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경희대 학생들이 뭘 그렇게 잘못한 건가요?? 
같이 가던 공장 직원도 이게 무슨 꼬라지냐고... 하더라고요. 
도저히 정상인이 쓴 문구들이 아니라고 느낍니다. 친구들끼리도 저런 식으로 왜곡해서 말하진 않죠;;
모든 교직원, 학생,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곳에 저런 문구를 방치한 학교 측도 너무 창피하고 싫으네요. 
건전한 노동활동가들이 내뿜는 이야기는 감동을 줍니다. 하지만 저건 그냥 객기일 뿐입니다.




요즘 인종차별 반대 문구 왜 이런가요?


저도 오늘 자세히는 못봤는데, 
"흑인 비하 발언 멈춰라!" 
"내가 샌드백으로 보이냐!?" 
"아시아 학생 린치 금지!" 
"인종차별 강력 처벌 요구한다!" 
이런 문구도 있더라고요. 제 눈을 의심하고 후다닥 지나갔습니다. 
아니 인종차별 반대 저는 좋아요. 인종 평등 위원회.. 그래 알겠구요. 인종 차별 금지법... 하 알겠습니다. 국제 학생센터 문제도 그렇고,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데 저건 뭐죠?? 가만히 얌전히 학교 다니는 보통 학생들에게 저게 뭐하는 걸까요. 백인들아 싸우자 이건가요? 
저건 인종을 떠나서, 어조부터가 시비거는 것밖에 안 되네요. 같은 말을 해도 예쁘게 할 수 있는건데, 왜 저렇게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우리 대학 학생들이 뭘 그렇게 잘못한 건가요?? 
같이 가던 중국 친구도 이게 무슨 꼬라지냐고... 하더라고요. 
도저히 정상인이 쓴 문구들이 아니라고 느낍니다. 카톡에서 친구들끼리도 저런 식으로 왜곡해서 말하진 않죠;;
모든 교직원, 학생,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곳에 저런 문구를 방치한 학교측도 너무 창피하고 싫으네요. 
건전한 차별 반대 활동가들이 내뿜는 이야기는 감동을 줍니다. 하지만 저건 그냥 객기일 뿐입니다.




요즘 세월호 진상 규명 요구 문구 왜 이런가요?

.... (이렇게 백 번은 갈 수 있으나 참겠음)

</비꼬기모드>


매거진의 이전글 시차로 잠 안 오는 밤에 시답잖은 글을 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