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복 Aug 12. 2023

누나


갑자기 현관 비번 누르는 소리가 들려 방에서 나와보니 물에 빠진 생쥐꼴을 하고 누나가 현관 바닥에 우두커니 서있었다. 분명 손에는 우산이 들려 있는데 우산을 쓰고 온 사람의 행색이 아니었다.


"무슨... 일 있어 누나?"


내 물음에는 대답도 않고 신발을 벗더니 곧장 화장실로 들어간다. 문이 닫히고 물소리와 함께 곧 울음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한참동안 폭풍오열을 하더니 발을 씻고 나와서는 바지를 무릎까지 걷어 올린 채 대뜸 내게 그런다.


"나 저 인간이랑 도저히 못살겠으니까 혹시라도 내가 저 집구석에 다시 들어간다 그러면 제발 나 좀 뜯어말려주라."

그러고는 또 그 자리에 퍼더버리고 앉아 펑펑 울기 시작했다.


"무슨 일인데?"


나는 그녀 앞에 멀뚱히 서있다가 방으로 들어왔다. 쉽게 그칠 울음이 아니었다.





누나가 저렇게 우는 걸 본 게 벌써 두 번째다.


작년 추석 때쯤이었던 것 같다. 이른 아침 문소리에 놀라 깨어서 나와보니 누나가 검정봉지 하나 들고 오늘처럼 현관바닥에 서 있었다. 같은 아파트에 살지만 자주 오가는 편이 아니었던지라 아침 댓바람부터 누나의 방문이 나는 얼떨떨하기만 했다. 그녀는 어색하게 웃으며  주방식탁으로 가더니 비닐봉지에서 주섬주섬 뭔가를 꺼냈다. 식탁 위에 펼쳐놓은 건 맥주병과 마른안주였다.


"같이 마실래?"


그러면서 따라주는 맥주 한잔을 아침 8시도 안 된 시간에 나는 얼떨결에 받아서 마셨다.


"도대체 무슨 일이야? 엉? 매형이랑 싸웠어?"


나는 흥분한 채 마구 다그쳤고 그러는 나를 외면한 채 누나는 맥주를 마시기 시작했다. 평소에 술은 잘 먹지도 않는 사람이  작정을 하고 마시니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한 병을 마시고 두 병을 마시더니 급기야 눈물이 터졌다. 엄마가 우는 건 종종 봤지만 누나가 소리를 내어 서럽게 우는 건

그때 처음 봤다. 물론 누나랑 같이 살지 않았어서 다 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다 큰 성인이, 그것도 누나가 펑펑 우는 건 내겐 너무 생경한 풍경이었다.


내가 해줄 수 있었던 건 누나의 울음 섞인 하소연을 들어주는 것뿐.. 간혹 편들어주고 함께 화내는 것 밖에는 달리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누나는 그때 3일을 머물다 돌아갔었다. 많이 심각해 보이긴 했지만 결국 또 그렇게 일상으로 돌아가는 듯싶었는데....



1년 만에 듣는 누나의 울음소리가 그때만큼 충격적이진 않지만 가슴에 뭔가 많이 쌓여있는 듯하다. 내가 딱히 해줄 수 있는 게 없어서 안타까울 뿐이다.



어느샌가 울음소리가 잦아들고 옷장 뒤지는  소리가 들려온다. 엄마의 옷장에서 반팔티에 편한 바지 하나 찾아내더니 그걸로 갈아입고는 꽤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어 보였다.  


그러고는 한쪽에 개켜져 있는 이불을 펼쳐서 깔더니 그 위에 새우처럼 꼬부리고 누웠다.

나는 충전기와 선풍기를 챙겨서 머리맡에 놓아주고 좀 쉬라고 했다.


송장처럼 그렇게 내내 누워있다가 하룻밤을 자더니

"애들 밥만 후딱 챙겨주고 올게." 그 말과 함께  누나는 사라졌다.


저녁쯤 문자 한 통이 날라왔다.

"둘째 때문에 아무래도 집에 있어야겠어ㅠ"

안도의 숨을 쉬어야 할지 아니면 서운해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뭔가 좀 허전한것 같으면서도

그냥 누나가 별 탈없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


안방 한구석에 누나가 누워있던 이부자리가 아직 그대로다. 치워야지 하면서도 오늘도 나는 그냥 두었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누나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여름이 떠나버린 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