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무엇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는지 궁금했습니다.
일전에 올린 글에서 인스타그램이 어떻게 한국에서 유행을 만들어 내는지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거기서 언급했던 내용인데 조금 더 깊게 고민을 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https://brunch.co.kr/@ycground/106
팀원들과 연휴가 끝난 오전에 제가 슬쩍 이 주제를 던져봤습니다.
"사람들이 인스타에 올리는 주제를 정리해 보면 어떨까?"
물론 이면에는 제가 이번에 할 강의 내용이었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이었습니다. 나의 뻔한 의도를 알면서 열심히 함께 고민해준 팀원들에게 다시 감사.
다들 인스타그램 열혈 유저까지라곤 못하지만 나름 열심히 하기 때문에 본인 인스타그램을 꺼내서 어떤 심리로 올렸는지 이야기하면서 정리를 했습니다. 친한 지인들 인스타그램까지 가서 '이 포스팅을 왜 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그 사람들의 심리를 추측하기도 했고요.
12가지 주제를 찾고 나서 무작위로 아무 인스타그램 계정에 가서 검증하는 절차까지 거쳤는데 아래 정리한 주제 내에서 크게 벗어나는 포스팅은 없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사람들이 올리는 12가지 주제
1. 예쁘거나 귀여운 것 : 장소 (식당, 여행지, 본인 집 인테리어), 음식, 제품, 셀피, 풍경 등
2. 내가 가장 빨리 찾았거나, 알리고 싶은 정보 : 뉴 핫플 정보, 얼리 어댑터, 결혼 소식 알림 등
3. 재미있는 정보 : 정말 진짜 유머 정보이거나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
4. 내가 얼마나 부지런하게 자기 계발을 하는지에 관한 내용 :운동, 미라클 모닝, 공부, 독서, 역량 다짐(목표 공유) 등
5. 내가 얼마나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이 있는지에 관한 내용 : 플로깅, 봉사활동, 남 돕는 챌린지 등
6. 내가 이렇게 특별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 : 한정판, 명품 , 대란 템(곰표 맥주), 받은 선물(남들은 아닐 수도 있지만 나에겐 특별하다) 등
7. '내가 이렇게 특별한 존재와 산다 & 안다'는 이야기 : 육아스타그램, 유명한 지인, 반려동물(개, 고양이 등), 반려식물, 럽스타그램 , 덕후 (애니 건 연예인이건)
8. '나는 이런 사람이다'는 이야기 (1. 난 이런 레벨이다 2. 난 이런 능력이 있다. 3. 난 남들과 다르다 ): 미술관, 와인, 위스키, 바디 프로필, 타투, 본인 제품 판매글, 합격 소식, 강의한 거, 취미 결과물 등
9. 금전적 보상을 받음 : 협찬, 할인권, 경품, 음료수 한 캔 등
10. 기념용 (아카이브) : 멋진 순간이나 모습 혹은 장소를 기억하기 위해서 : 친구와 생일파티, 가족과 함께 갔던 장소 등
11. 관심받고 싶은 속 이야기 : 슬픈 이야기나 헤어진 이야기, 오늘 너무 바빴거나 힘들었을 때, 내면 다짐(이젠 더 이상 상처받지 않으리라, 조금 더 단단한 사람이 되어야지), 추억 회상 등
12. 보상은 없지만 상대방이 올리라고 요청 : 지인 요청, 가게 요청 등
참고로 1~8까지는 나를 자랑하고 싶은 심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에도 언급했다시피 아니라고 부정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본인 주위를 좋은 일을 자랑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한 자기 제시에 독특한 점이 있다면, 개인에게 발생한 좋은 일과 나쁜 일 중에서 대체로 좋은 일들을 더 많이 올린다는 점이다. 이것은 마치 앨범에 보관하는 사진 중에는 우는 모습보다 웃는 모습이 훨씬 많은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누구나 좋은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골고루 겪지만, 그중 특히 좋은 일을 더 많이 올리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어 한다."
http://webzine.kpsy.co.kr/2015summer/sub.html?psyNow=00&UID=110
1. 예쁘거나 귀여운 것 : 장소 (식당, 여행지, 본인 집 인테리어), 음식, 제품, 셀피, 풍경 등
"이거 너무 예쁘거나 귀엽지 않아요? 한 번 보세요."
https://www.instagram.com/p/CMTJXMfrySY/?utm_source=ig_web_copy_link
2. 내가 가장 빨리 찾았거나, 알리고 싶은 정보 : 뉴 핫플 정보, 얼리 어댑터, 결혼 소식 알림 등
"이거 당신들은 모르죠? 나는 이런 곳을 알고 있어요."
https://www.instagram.com/p/CHtakKarqOz/?utm_source=ig_web_copy_link
3. 재미있는 정보 : 정말 진짜 유머 정보이거나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
"이거 진짜 재미있어요. 한 번 보세요!"
https://www.instagram.com/p/CUjCGlaPWbQ/?utm_source=ig_web_copy_link
4. 내가 얼마나 부지런하게 자기 계발을 하는지에 관한 내용 :운동, 미라클 모닝, 공부, 독서, 역량 다짐(목표 공유) 등
"저 정말 열심히 살고 있어요."
https://www.instagram.com/yes_i_am_yc/?hl=ko
5. 내가 얼마나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이 있는지에 관한 내용 : 플로깅, 봉사활동, 남 돕는 챌린지 등
"저는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봉사 활동도 다녀오죠."
https://www.instagram.com/p/CDijos8B2Om/?utm_source=ig_web_copy_link
6. 내가 이렇게 특별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 : 한정판, 명품 , 대란 템(곰표 맥주), 받은 선물(남들은 아닐 수도 있지만 나에겐 특별하다) 등
"나는 이렇게 특별한 제품을 가지고 있어요."
https://www.instagram.com/p/BdcG2aql5IG/?utm_source=ig_web_copy_link
7. '내가 이렇게 특별한 존재와 산다 & 안다'는 이야기 : 육아스타그램, 유명한 지인, 반려동물(개, 고양이 등), 반려식물, 럽스타그램 , 덕후 (애니 건 연예인이건)
"우리 아기 예쁘죠?"
https://www.instagram.com/p/BdcG2aql5IG/?utm_source=ig_web_copy_link
8. '나는 이런 사람이다'는 이야기 (1. 난 이런 레벨이다 2. 난 이런 능력이 있다. 3. 난 남들과 다르다 ): 미술관, 와인, 위스키, 바디 프로필, 타투, 본인 제품 판매글, 합격 소식, 강의한 거, 취미 결과물 등
"저는 이런 거에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에요"
https://www.instagram.com/p/CZfx4rYv_qw/?utm_source=ig_web_copy_link
9. 금전적 보상을 받음 : 협찬, 할인권, 경품, 음료수 한 캔 등
"뭐라도 받았으니 올려드릴께요."
https://www.instagram.com/p/CZBGkYfLkXv/?utm_source=ig_web_copy_link
10. 기념용 (아카이브) : 멋진 순간이나 모습 혹은 장소를 기억하기 위해서 : 친구와 생일파티, 가족과 함께 갔던 장소 등
"정말 멋진 순간이죠?"
https://www.instagram.com/p/CY8hISZLxlk/?utm_source=ig_web_copy_link
11. 관심받고 싶은 속 이야기 : 슬픈 이야기나 헤어진 이야기, 오늘 너무 바빴거나 힘들었을 때, 내면 다짐(이젠 더 이상 상처받지 않으리라, 조금 더 단단한 사람이 되어야지), 추억 회상 등
"예전에 이런 시간이 있었지"
https://www.instagram.com/p/CTqpwUrP4T_/?utm_source=ig_web_copy_link
12. 보상은 없지만 상대방이 올리라고 요청 : 지인 요청, 가게 요청 등
"아는 지인 가게에 더 많은 사람들이 오면 좋겠다."
https://www.instagram.com/p/CIw8RZsLjsV/?utm_source=ig_web_copy_link
인스타그램으로 유행을 만들고 히트 상품을 만들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위의 주제 중에 어디에서 내 제품이 혹은 내 서비스가 등장하면 좋을지를 고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음식점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인스타그램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올릴 수 있게 예쁜 메뉴나 예쁜 장소를 고민하셔야 하고, 운동 제품을 판매하신다면 헬스장에서 소비자가 사진을 찍을 때 어떻게 내 제품 로고가 등장시킬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끝.
https://link.coupang.com/a/UVQy8
*책 구매시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며 글쓴이의 큰딸 피아노 학원비로 사용됩니다. 이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일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