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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프로그램

매출과 순이익 때문에 고민이신 대표님들만 읽어주세요!


제가 하는 일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죽기 전까지 '문영호'를 통해 사업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았다는 사업가 10,000명을 만드는 것입니다. 


제가 하는 강의, 글쓰기, 멘토링 등이 이 목표를 위해서 하는 노력들입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프로그램 기획자 인터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번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한 문영호라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47살입니다. 하엘이와 라엘이라는 두 딸이 있고요. 팬을 만드는 마케팅과 인스타그램 심리학을 쓴 작가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멘토링은 누구와 하는 건가요?


:저랑 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가 멘토링을 해줄 만한 자격을 갖췄다고 생각하시나요?


:자격에 관해서는 어떻게 설명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부산에서 한 달 20명 다니던 영어학원을 월 400명 수강생이 다니는 곳으로 직접 키워본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가 안될 거라고 이야기하던 대형 어학원들 사이에서요.


그리고 전국에 강의를 다니면서 마치고 수강생분들 고민에 답변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또 하나 말씀드리면 200명이 넘는 회사 대표님들 멘토링도 진행했고 회사들과 계약하고 컨설팅도 진행해 드립니다.


-저는 멘토링을 받아본 적이 없어 그런데 정말 도움이 되는 건가요?


:당연히 100%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거짓말을 안 하겠습니다. 


저랑 사업 철학이 비슷한 분들이라면 도움은 된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대표님의 사업 철학을 먼저 물어봐야겠습니다.


:일단 저는 누군가는 당연한 이야기라고 하겠지만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문제는 이 중요한 사실을 많은 사업가가 잊는다는 겁니다.


매출 발생은 오로지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할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당연히 고객 중심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데 많은 사업가가 본인이 만드는 제품에만 집중합니다. 


-조금 더 깊게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먼저 제가 찾은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즉 '공식'을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공식'이라고요?


:네. 매출 향상과 적정한 순수익이 있는 모든 기업들의 4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애플, 아마존, 코스트코나 쿠팡 같은 큰 기업에서부터 작은 기업까지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은 아래 4가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1.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 제시


2. 순수익 중심 가격 책정 


3.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알리기


4. 브랜드 팬 만들기


-그럼 첫 번째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 제시'부터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무작정 고객에게 제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설득시키는 겁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흔히 하시는 실수가 '우리 제품 열심히 만들었으니 구매하세요'라고 고객들에게 이야기를 하십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공감할 수가 없습니다. 


고객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고객 입장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말하는 겁니다.


쉽게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많은 샴푸 판매자들은 '우리 샴푸는 좋으니 구매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던집니다.


하지만 공급 과잉 시대를 사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경쟁 제품과 우리 제품을 함께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샴푸 잠재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이야기는 '경쟁 제품이 아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 샴푸는 좋으니 구매하세요' vs '경쟁 제품에 비해 디자인도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우리 회사 역사도 오래되었고, 경쟁 제품에 비해 이런 기능이 더 뛰어난 샴푸를 구매하세요.'


경쟁 제품에 비해 뛰어난 점을 최대한 많이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팔리지 않는 많은 제품들의 공통점은 '고객 중심'이 아닌 '판매자 중심'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그냥 판매자 중심으로 본인이 자랑하고 싶은 이야기만 잔뜩 담겨 있습니다. 


-그럼 광고를 해도 매출 발생하지 않는 이유가 설명되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고객들이 구매할 명확한 이유가 없는데 우리 제품만 알린다고 과연 소비자가 사줄까요?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를 더 많이 알리기 전에 명확한 소비자 관점의 구매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그럼 두 번째 공식인 '순수익 중심 가격 책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매출 향상에만 집중합니다.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적정한 순수익이 없다면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많이 팔리면 순수익은 따라오는 것이 아닌가요?


:흔히들 많이들 그렇게 생각을 하시는데 물론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순수익을 너무 낮게 잡으신다는 겁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비용을 늘 발생합니다.


갑자기 임대료가 오르거나, 냉장고가 고장 나거나, 컴퓨터를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런 생각하지 못한 비용은 가격에 산정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순수익을 산정하면 경쟁사에 비해서 가격이 올라가는데 그럼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나요?


:가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만 타겟으로 한다면 당연히 매출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비자가 제품 구매에서 가격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아이폰 16을 구매한다면 많은 고객들이 가격을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삼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만이 제공하는 제품이 있다면 소비자는 오로지 가격만을 고민해서 구매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은 가치만 인정한다면 기꺼이 지갑을 엽니다.


비싼 운동화나 값비싼 스포츠카를 사는 사람들의 심리는 그만한 가치를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고객들이 구매를 하지 않을 때 비싸서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이거 어떻게 설명을 하실 수 있으신가요?


:소비자가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의미 중에는 그만한 가치를 인정 못한다는 뜻도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샤넬 가방을 구매한 고객이 2만 원짜리 돼지국밥을 비싸다고 이야기한다면 그걸 곧이곧대로 믿어야 할까요?


소비자가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 제품을 이 돈으로 구매할 이유가 없어요'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순수익 중심의 가격 책정에서 또 중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광고를 꾸준히 해야 하는 제품이라면 처음 제품 가격 설정에 광고비를 미리 넣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지고 있거나 회원수가 많은 네이버 카페가 있어서 기존 고객들만으로도 원하는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꾸준히 고객들에게 알려야 한다면 애초에 광고비가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시다 보니 광고비 집행이 순수익을 다 갉아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많은 판매량이 발생해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순수익의 중요성에 관해서 저도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순수익 때문에 가격을 높이는 것이 여전히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사업가는 문제를 발견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제가 강의 가서 만난 분인데 식당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많은 외식업 하시는 분들은 가격 인상에 민감하실 밖에 없습니다. 


작은 가격 인상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하지만 제가 만난 식당 대표님은 메인 가격은 그대로 두시고 치즈 계란찜이라는 부가 메뉴로 순수익률을 높이셨습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원래 가격 인상을 안돼'라고 그냥 문제만 발견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님은 '문제 해결' 관점에서 바라보시고 부가 메뉴로 순수익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는 이미 맥도널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이 늘 해오던 전략입니다.


햄버거 주로 감자튀김과 콜라가 추가된 세트메뉴와 함께 많이들 드십니다. 


메뉴 구성을 보면 감자튀김과 콜라 마진이 햄버거 보다 더 높습니다. 


심지어 세트 메뉴는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 소비자는 구매를 하면서 이득을 본다는 생각을 합니다.


햄버거 가게가 햄버거만 팔았다면 지금 순수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가는 순수익을 높일 수 없다는 문제를 발견하는 사람이 아니라 순수익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원래 작은 문제를 해결하면 작은 돈을 벌고 큰 문제를 해결하면 큰돈을 벌게 됩니다.


-말씀은 해주셨지만 여전히 순수익 높이는 일은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저도 인정합니다. 


다만, 원하는 매출을 만들어보신 대표님들은 원하는 순수익을 만들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매출에 집중에서 원하는 매출을 만들었다면 순수익에 집중한다면 원하는 순수익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단순히 순수익의 중요성을 간과한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사업가들을 보면 많이들 가격 할인 전략을 씁니다. 이렇게라도 많이 팔면 그래도 순수익 총량 자체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할인은 가장 쉬운 판매 전략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이 전략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 전쟁의 승자는 가장 돈 많은 기업이 됩니다. 


-세 번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알리기'입니다. 조금 더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많은 사업가들이 흔히 하는 오해가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좋으니 언젠가는 소문이 나서 매출이 오르겠지'입니다. 물론 이런 사례도 있습니다. 문제는 확률상 이런 일이 여러분 회사에 발생할 일은 매우 낮다는 겁니다.


-그럼 무조건 광고를 하라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내 제품을 구매해야 할 사람들이 있는 곳에 가서 꾸준히 우리 브랜드 존재를 알리라는 겁니다. 


인스타그램이건 네이버 카페건 유튜브건 그게 광고이건 일단 알리는 데 집중하라는 겁니다.


물론 명확한 구매 이유와 순수익 중심의 가격을 먼저 설정하고 나서 알려야 합니다.


-근데 많은 고객에게 알린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제가 더 강조하는 겁니다.


모르는 이야기는 집중을 하지만 알고 있는 이야기는 쉽게 잊히게 됩니다.


실제로 수많은 사업가들이 여전히 많은 시간을 좋은 제품 만들기에만 투자를 합니다. 


우리 제품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 많은 시간을 여기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우리 제품이 필요한 고객 10명에게 알려서 1명이 구매한다면 20명 고객에게 알리면 2명이 구매를 하게 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어떻게 하면 우리 제품을 더 알릴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사업하면서 생기는 많은 문제는 여러분 제품이 유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 알고 있는 이 이야기를 사업가들은 왜 안 할까요?


:부끄러워하기 때문입니다.


본인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내 제품을 사달라고 하는 직접적인 이야기를 꺼립니다.


진짜 부끄러운 것은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 했을 때 거절당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팔리지 않아서 직원들 월급이 밀리는 것이 진짜 부끄러운 일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직접적으로 하면 팔로워들이 떨어져 나가는 경우도 있던데요.


:물론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무 이야기도 없이 무작정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만 하면 그렇겠죠.


하지만 본인 SNS에 내가 제품을 얼마나 열심히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는지, 얼마나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제품 구매를 요청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데 떨어져 나가는 팔로워는 사실 크게 신경 쓰시지 말라고 보통 이야기 합니다. 


이런 팔로워 분들은 여러분 제품을 평생 구매할 확률이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에 관해 마지막으로 덧붙일 이야기는 없으신가요?


:김태희 배우가 모델로 돈을 많이 버는 이유는 단순히 예뻐서만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김태희 배우가 예쁜 것을 알기 때문에 모델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여러분 제품이 좋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알게 되면 매출을 자연스럽게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4번째로 브랜드 팬 만들기입니다. 브랜드 팬이 왜 중요한가요?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팬을 만들자가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일단 재구매에 관해 이야기를 먼저 하고 싶습니다.


-재구매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구매가 일어나는 경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에 매우 만족

2.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

3. 브랜드 스토리


-첫 번째 이야기한 '제품에 매우 만족'은 쉽게 이해가 갑니다. 두 번째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을 조금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예를 들어 식당에 가서 맛있는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를 경험했습니다. 이 2가지 이유만으로는 재방문을 쉽게 결정하지 않습니다. 


많은 식당이 맛있는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을 할 때 재구매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골들에게 가끔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단골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것은 스타벅스가 늘 골드멤버들에게 하는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에서 주는 무료 커피 한잔은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한 권리입니다. 원래 그렇게 공지받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앞서 이야기한 카페는 무료로 단골에게 커피를 준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냥 가끔 뜬금없이 줍니다.


단골이 힘든 표정으로 커피숍을 방문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바리스타가 뭔가 힘든 일이 있으신 것 같은데 오늘 커피를 무료로 드릴 테니 내일은 밝은 표정으로 방문해달라고 한다면 이 손님은 이 브랜드 팬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똑같이 무료 커피를 제공하지만 예상했냐 못했냐가 감동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브랜드 스토리는요?


:소비자들은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슷한 이야기를 가진 브랜드를 좋아합니다.


환경보호를 이야기하는 파타고니아나 동물실험 반대를 이야기하는 러쉬는 이런 브랜드 스토리에 동조하는 브랜드 팬을 만들어 냅니다.


-브랜드 팬에 관해 추가로 이야기하실 건 없으신가요?


:브랜드 팬은 수익과 매출에도 매우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충성도가 5% 올라가면 수익은 25%~85%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충성고객 1명은 평생 11명의 보통 고객 매출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수익과 매출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브랜드 팬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프로그램을 여전히 망설이는 분들을 위한 이야기가 있을까요?


:'한 달 만에 순수익 천만 원을 만든다거나 한 번의 성공으로 돈을 많이 벌게 해 드리겠습니다.'라는 말씀은 안 드리고 싶습니다.


시장이 존재하는 한 고객에게 집착하게 되면 수익은 발생합니다. 


여러분 기업이 고객 중심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이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진심으로 열심히 도와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살 빼는 방법은 덜 먹고, 더 운동하면 됩니다.


어떻게 덜먹고, 어떻게 더 운동하는지가 문제이지 방법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대로 열심히 하는 분들은 살을 빼고 알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분들은 살을 빼지 못합니다.


제품을 많이 팔고 적정한 순이익을 만드는 방법도 살 빼는 방법처럼 공식이 있습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Customer Obsession Growth Business Model)'


고객 구매 이유 찾기 (Reason to buy)-> 가격 전략 (Pricing Strategy) -> 판매 채널 선택 (Sales Channel) -> 재구매 유도 (Brand Fan)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명확히 합니다 -> 적정한 순이익을 포함한 가격을 설정합니다 -> 우리 제품을 살만한 고객이 있는 곳에 가서 우리 제품을 알립니다 -> 한 번 구매한 고객이 우리를 다시 찾게 만듭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모든 기업들은 이 과정을 거칩니다. 


애플이나 코카콜라처럼 큰 회사부터 작은 회사까지 모두 이런 식의 과정을 통해서 성장합니다.  


고객 구매 이유 찾기: 경쟁 제품에 아닌 우리 제품을 구매할 이유가 없거나 제품 구매 이유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광고를 해도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격 전략: 할인 전략으로만 판매한다면 낮은 순수익이 반드시 여러분 회사 성장의 걸림돌이 됩니다.


판매 채널 선택: 여러분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고객들은 여러분 제품 존재를 모르고 구매가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재구매 유도: 재구매 고객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끝없는 광고비 지출 지옥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서비스


1. 그냥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비즈니스 멘토링이 아닙니다. 


위의 표를 바탕으로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서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5 RTB: 고객 구매 이유 찾기

*브랜드 목표: 순수익을 고려한 가격 전략

*Marketing Channel: 판매 채널 선택

*브랜드 팬: 재구매 유도


2. 멘토링 서비스는 1:1 온라인 멘토링 2시간 1회와 온라인 그룹 멘토링 5회로 진행됩니다.


대면 멘토링은 신청하신 대표님과 멘토 일정을 확인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부산 YC College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온라인 그룹 멘토링은 주중/주말에 진행 예정입니다. 10회 2시간 온라인 그룹 일정은 조만간 확정 지어 공지드리겠습니다.


*5회 참석을 다 못하신 분들은 추후 공지되는 일정에 참여 가능하십니다.


*온라인 그룹 컨설팅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은 1:1 컨설팅(2시간) 총 2회로도 진행 가능합니다.  


3. 멘토링 서비스 참석자만 참여할 수 있는 '매일 우선순위 3가지 단톡방'에서 인증미션 있습니다. 


순수익과 매출 2배 향상을 위해 출근해서 업무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일 3가지를 직접 적고 단톡방에 인증해야 합니다.  


4. 멘토링은 2시간 1:1 온라인 멘토링 1회+그룹 온라인 멘토링 5회 진행됩니다.


*2024년 10월 23일까지 신청하시는 분에 한해 26일(부산)과 27일(서울) 마케팅 강의 (199,000원)에 무료 참석 가능하십니다. 


*멘토링 서비스에 신청하시는 모든 분들에게는 아래 전자책과 강의 영상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전자책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줌강의 + 강의 교재

-'매출을 있는데 낮은 순수익이 고민일 때 읽는 책' 전자책 

-'팬을 만드는 브랜드 서클' 전자책

-'뻔하지 않은 사고법' 줌강의 영상 + 강의 교재

-'팬을 만드는 마케팅' 줌강의 영상 + 강의 교재 


*멘토링 서비스 가격 


멘토링 (125만 원) + 서울/부산 마케팅 강의 (20만 원) + 전자책/줌강의영상 (50만 원) = 195만 원 -> 99만 원입니다. 현금영수증 발행 가능합니다.


5. 이번 기수는 선착순 20명 모집입니다.


6. 멘토링은 47살 문영호가 진행합니다.    


7. 토스뱅크 1000-1002-1293 문영호로 99만 원 입금하시고 010 7514 1511로 문자 주시거나 yccollege@kakao.com으로 연락 주시면 추후 일정에 관해서 아름답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이 글이 보이시면 아직 마감이 되지 않았습니다. 모집 마감되면 이 글은 삭제하겠습니다. 


8. 더 궁금하신 사항은 010 7514 1511 (문영호)로 카톡 등록하시고 문의하시거나 전화 주시면 세상에서 가장 친절하게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서비스를 신청하여도 실패하지 않을 이유 7가지 



1. 즉시 실행 가능한 전략 제공


사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제공합니다.


단기적으로 매출을 높이는 방안과 장기적으로 순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함께 제시합니다.


복잡한 이론이 아닌 실전 경험에서 우러난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합니다.


2. 개인 맞춤형 컨설팅 제공  


각 사업가의 상황에 맞춰 완전히 개인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매출 규모, 고객층 특성, 주요 경쟁사까지 고려하여 실질적인 조언을 합니다.


온라인 1:1 멘토링으로 심도 있는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3. 재구매 고객 확보 전략 강조  


단순한 고객 만족을 넘어 브랜드 팬을 양성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구매 이후에도 지속적인 접점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4. 마케팅 강의와 자료 무상 제공  


전자책과 강의 영상이 제공되어 프로그램 진행 중이나 종료 후에도 복습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과 최신 트렌드도 다룹니다.


무료 자료 제공으로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지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그룹 멘토링으로 네트워크 확장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업가들과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멘토링 그룹 내에서 협업 기회와 파트너십도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각자의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매일 우선순위 3가지 단톡방'의 실시간 피드백  


참가자들이 매일 업무 시작 전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인증하며 성과를 관리합니다.


단순한 인증이 아닌 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입니다.


작은 습관의 변화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할 경우 다음 기수 그룹 컨설팅 무료 참여 보장  


첫 참여에서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한 경우, 다음 기수 그룹 컨설팅에 무료로 재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복 참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가자의 성장을 끝까지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고객 구매 이유 찾기 (Reason to buy)



1. 제품 판매는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할 때 발생합니다. 고객 관점에서 소비자가 사야 할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2. 고객 관점에서 경쟁사의 제품이 아닌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할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3. '우리 제품이 사라진다면 몇 명이 아쉬워할까?'를 고민해 보면서 아쉬워할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4. '우리 식당은 맛있어요' vs '우리 식당은 맛있고, 주차하기도 편하고, 직원이 친절합니다.' 소비자는 구매할 이유가 많은 식당을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5. 광고비를 써도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고객이 브랜드를 알게 되더라고 구매할 이유에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광고가 문제가 아니라 고객이 구매할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가격 전략 (Pricing Strategy)



1. 사업 성장에 매출도 중요하지만 순수익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에서 생기는 많은 문제는 낮은 순수익 때문입니다.


2. 소비자가 비싸다고 이야기할 때는 정말 비싼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싸다'는 말에는 가격에 비해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커피값이 비싸다고 하는 사람이 100만 원짜리 다이슨 청소기를 사거나, 20만 원짜리 운동화를 구매합니다. 


소비자는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돈을 지불합니다.


3. 제품 가격을 설정할 때는 광고비용을 처음부터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품을 알리지 않으면 판매량을 높이기가 어렵습니다.


4. 매출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한 만큼 순수익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한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할인은 가장 쉬운 판매 전략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이 전략을 활용합니다. 여기서 승자는 가장 돈이 많은 회사입니다. 


*판매 채널 선택 (Sales Channel)



1. 10명의 고객 중 1명이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한다면 20명의 고객에게 알리면 2명의 고객이 구매를 합니다. 우리 제품을 많이 알려야 합니다.


2. 여러분의 제품이 일단 유명해지면 많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3. 김태희 배우가 많은 돈을 버는 것은 예뻐서만이 아닙니다. 전 국민이 김태희 배우가 예쁜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4. '우리 제품은 좋으니 언젠가는 입소문이 나겠지'가 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확률로 여러분 제품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최선을 다해서 제품을 만들었다면 고객에게 사달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절대 부끄러워해서는 안됩니다. 진짜 부끄러운 것은 제품이 팔리지 않아서 돈을 벌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재구매 유도 (Brand Fan)



1. 사업은 단순히 고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를 지지하고 좋아하는 팬을 만들어야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은 단순히 만족만으로 재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공급과잉 시대에서 너무 많은 경쟁 제품으로 인해 만족을 넘어선 경험을 줄 때 재구매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을 한 고객이 팬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충성도가 5% 올라가면 수익은 25%~85%가 올라갑니다.


4. 한 연구에 따르면 충성고객 1명은 평생 11명의 보통 고객 매출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5. '우리 제품을 단순히 잘 만들자'가 아니라 '우리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만나는 사람마다 자랑하게 만들자'의 관점으로 고민하면 우리 브랜드 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한 판매 전략이 아닙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할 이유를 명확히 제시하고, 적절한 가격 전략과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며, 재구매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면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객 집착 성장 비즈니스 모델 멘토링 프로그램: 자주 묻는 질문 (Q&A)


Q: 프로그램 참여 시 가족 경영인도 함께 참여 가능한가요?


A: 네, 가족 경영인도 함께 참여하여 시너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Q: '우선순위 3가지 단톡방' 참여는 필수인가요?


A: 권장 사항이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참여하실 경우 더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멘토링에서 다루는 내용은 어떤 주제들인가요?

A: 고객 구매 이유, 가격 전략, 판매 채널, 재구매 유도 등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핵심 주제를 다룹니다.


Q: 그룹 멘토링은 몇 명으로 구성되나요?

A: 한 그룹당 최대 10명 내외로 구성되며, 원활한 소통을 위해 소규모로 운영됩니다.


Q: 프로그램 참여 후 추가 컨설팅이 가능한가요?

A: 별도의 추가 컨설팅은 유료로 제공되며, 신청자와 협의하여 진행됩니다.


Q: 마케팅 강의 참석은 꼭 해야 하나요?

A: 선택 사항입니다. 하지만 무료 참석 기회를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멘토링 서비스에 무엇이 포함되나요?

A: 1:1 온라인 멘토링, 그룹 멘토링, 마케팅 강의, 전자책 및 강의 영상 등이 포함됩니다.


Q: 멘토링 시작 전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A: 현재 사업 상황과 목표를 정리해 오시면 더 효과적인 멘토링이 가능합니다.


Q: 프로그램은 몇 회차로 진행되나요?

A: 1:1 온라인 멘토링 1회와 그룹 멘토링 5회로 구성됩니다.


Q: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성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A: 매출과 순수익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 방안을 제공합니다.


Q: 멘토링 프로그램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요?

A: 매출 증가와 순수익 확보에 고민이 있는 사업가들에게 적합합니다.


Q: 모든 전자책과 강의 자료를 받을 수 있나요?

A: 네, 멘토링 신청 완료 후 모든 자료를 즉시 제공해 드립니다.


Q: 신청 인원이 초과될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선착순 20명 모집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다음 기수로 참여 가능합니다.


Q: 환불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A: 프로그램 시작 이후 환불은 불가합니다. 그러나 이월이나 일정 변경은 가능합니다.


Q: 멘토링 프로그램은 언제 시작되나요?

A: 신청이 완료된 후 일정 조율을 통해 개별 공지됩니다.


Q: 참여 인원과 상관없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나요?

A: 네, 모집 인원이 적더라도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Q: 단톡방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매일 가장 중요한 업무 3가지를 적고 인증하며, 멘토와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Q: 오프라인 강의는 부산과 서울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열리나요?

A: 현재는 부산과 서울에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Q: 프로그램 참여 시 기업 규모에 제한이 있나요?


A: 아니요, 다양한 기업 대표님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을 직접 상대하시는 B2C회사가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자료는 복습용으로 활용 가능한가요?

A: 네, 제공되는 전자책과 강의 영상은 언제든 복습하실 수 있습니다.


Q: 멘토링 이후에도 자료 업데이트가 되면 받을 수 있나요?

A: 네, 향후 업데이트되는 자료나 강의도 추가로 제공해 드립니다.


Q: 다른 직원이나 팀원과 함께 참여할 수 있나요?

A: 1:1 멘토링은 팀원과 함께 참여가 가능하지만, 그룹 멘토링은 대표님만 참석 가능합니다.


Q: 프로그램 진행 중 비즈니스 기밀이 유지되나요?

A: 물론입니다. 모든 상담 내용은 철저히 비밀로 유지됩니다.


Q: 프로그램 참여로 당장 매출이 상승할 수 있나요?

A: 프로그램은 전략과 실행 방안을 제공하며, 성과는 실행에 따라 달라집니다.


Q: 멘토링 내용을 회사 내부에 공유해도 되나요?

A: 네, 내부 교육 목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A: 매출 부진, 낮은 순수익, 재구매율 저하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Q: 프로그램 참여 시 실습 과제가 있나요?

A: 네,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 과제가 제공됩니다.


Q: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A: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선과 성과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프로그램 참여 시 계약서를 작성하나요?


A: 필요시 상호 간의 합의를 위한 간단한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에서 개인적인 비즈니스 고민도 상담 가능한가요?


A: 네, 1:1 멘토링에서 개인적인 비즈니스 고민을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Q: 멘토링 중 질문은 자유롭게 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전략은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되나요?

A: 보편적인 전략이지만,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하여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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