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창호 Jul 17. 2023

추억이 담긴 가방을 버렸다

대학시절 선물 받은 가방, 깨진 유리조각 박혀 

책상 밑에 낡은 가방이 있었다.


대학시절 "공부 열심히 하라"며 받은 선물은 아니다.


내 생일이었다.


그 사람은 내게 고가인 전기면도기를 선물했다.


난 "이렇게 비싼 면도기를 어떻게 쓰냐"며 선물 받기를 강하게 거절했다.


그 사람은 "그럼 갖고 싶은 걸 말하라"고 했다.


난 "괜찮다, 필요한 게 없다"며 "면도기를 환불하라"고 했다.


그 사람도 "싫다"며 버텼지만 내 똥고집을 이기지 못했다.


결국 면도기는 환불했고 그 사람은 내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찾았다.


대학시절부터 함께 한 그 가방.

그 사람은 내게 와 "가방이 필요해 보인다"며 선물로 준다고 했다.


검은색 가방을 들고 그 사람이 내게 왔다. 면도기만큼 비싼 가방이었다.


나는 가방이 필요했는지, 선물을 거절하지 않고 기분 좋게 들고 다녔다.


검은 가방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들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 가방 하단 가죽이 찢어졌다.


서비스를 맡겼더니 새 가방을 가져가라고 했다.


근데 같은 제품 재고가 없다고 했다.


그래서 들고 온 게 사진 속 가방이다.


그 사람이 떠난 뒤에도 난 이 가방을 좋아했다.


대학 졸업 때까지 이 가방은 나와 함께 했다.


이후 등산 갈 때도, 운동할 때도, 나들이할 때도 썼다.


한 번은 지퍼가 고장 나 가방 문이 잠기지 않아, 수리도 받았다.


그렇게 더 쓰다 보니 지퍼가 또 고장 났다.


그래서 서류들을 담아 책상 밑에 놓았었다.


지난주 난 포도주를 한 잔 마시려고 책상 위에 병을 올려놨다.


책상이 어지러워 정리하다 보니 그만 병을 건드렸고 떨어져 깨졌다.


가방은 포도주와 유리 파편을 온몸으로 맞았다.


나는 1시간 정도 유리조각과 싸웠다.


가방에 박힌 유리 파편을 빼낼 수 없었다.


가방을 버렸다. 내 추억과 함께.


그리고 며칠 뒤 새벽에 목이 말라 깨, 물을 마시고 다시 잠이 들었다.


꿈속에 그 사람이 나왔다. 신기하게도.


나는 꿈을 꾸는 동안 행복했다.


내가 버린 가방이, 그 사람을 편안하게 했나 보다.

작가의 이전글 무엇이 엄마 반찬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