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방간 환자의 사망 원인 중 간질환(간암 포함)으로 인한 사망은 예상과 달리 3위밖에 되지 않습니다. 과연 사망 원인 1, 2 위를 차지한 것은 무엇일까요?
2. 이른바 지방간, 즉 대사이상지방간질환(MASLD)의 국내 유병률은 진단 기준과 연구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5%~40% 사이로 보고되는 편입니다. 생체 간 공여자의 조직 검사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유병률이 51.4%나 나왔다고 하니 생각대로 굉장히 흔한 질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대한 간학회에서 발간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팩트시트 2023'에는 흥미로운 자료가 많습니다. 예로, 지방간의 발생률은 전국에 걸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특히 대구에서 높은 수치를 보이며, 진료비는 전북, 전남, 부산에서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4. 통계에 따르면 남녀 모두 60~79세에서 발생률이 가장 높았고, 일반적으로 남성에서 여성보다 유병률이 높긴 하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 후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5. 한데 지방간 환자들이 일반인에 비해 사망률이 높은 것은 그렇다 쳐도, 사망률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사망 원인 통계는 우리의 예상과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글을 시작하며 말씀드린 것처럼 간암, 간경화와 같은 간 관련 사망 발생은 겨우(?) 3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간 섬유화 단계 중 F0~ F2 단계에서는 간암 모니터링이 필수는 아니라는 이야기도 이해가 됩니다.
6. 지방간 환자가 사망에 이르는 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은 것은 예상외로 간 외 암종이었습니다. 특히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높았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췌장암, 신장암, 식도암 등의 암들의 발생률이 높게 확인됩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통계는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는 현상입니다.
7. 지방간이 있다고 들으신 분들은 (씁쓸하지만) 다른 사람들 보다 훨씬 더 자주 암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지방간 환자가 사망에 이르는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바로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최근 한국 국민 730만 명 (무려)을 12년간 추적 검사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학계의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는데,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가 57%나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세브란스병원 김승업, 연세대의대 이호규‧이혁희 교수, 중앙대병원 이한아 교수팀)
9. 다른 연구 결과도 비슷한 결과를 보입니다. 13년간 지방간 환자를 추적 관찰한 스웨덴 연구 결과에서 나이, 성별, 당뇨병, 비만 등을 보정한 이후에도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지방간 환자의 사망 위험도는 일반인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습니다. (hazard ratio [HR], 1.37; 95% confidence interval [CI], 1.27-1.48) 전 세계적으로 지방간 환자들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에 이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10. 지방간이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을 높이는 기전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신생 지방 생성, sdLDL 상승, HDL 감소 등으로 야기되는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지질 경향성, 인슐린 저항성, 만성 혈관 내피 세포 염증 상태 지속, 내피 기능 장애 및 산화 스트레스 등이 역시나 유력한 후보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사실 당뇨병과 지방간(MASLD) 간의 관계는 동전의 앞 뒤면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므로 쉽게 이해가 됩니다.
11. 돌고 돌아 다시 스타틴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려야 합니다. 지방간에 있어 심혈관 질환이 가장 치명적인 사망원인이므로 지방간 환자들은 역시 스타틴을 복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타틴은 지방간염과 간 섬유증의 진행도 예방하며, 더 나아가서는 간세포암과 간경변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2. 지방간 환자는 간수치 (ALT 등)가 증가된 경향이 있고 잘 알려진 바 스타틴의 부작용 중 하나가 간 수치의 상승이므로 환자들은 스타틴 복약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간 환자에게 스타틴을 치료한 결과, 많으면 3%의 환자에서 ALT 수치가 오르지만, 간독성으로 인해 스타틴 치료를 중단하기에 이른 환자는 1% 미만에 불과했고, 무엇보다 섬유화 진행이 악화된 경우는 한 건도 없었습니다. 지방간 환자에게 스타틴은 매우 안전하며 누구보다 더 스타틴의 은총(?)을 입을 수 있으므로 복약하시도록 하십시오. (한 번 더 강조드리는 바, 지방간 환자들의 치료 목적은 혈액 검사 결과의 정상화가 아닙니다.)
https://brunch.co.kr/@ye-jae-o/142
13.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점수 시스템이 있습니다. 연령과 성, 총 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혈압, 당뇨병, 흡연 항목을 하나하나 채우면 향후 10년간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도가 구해집니다. 비알코올지방간질환에서도 유용성이 확립되었습니다. 전 국민의 1/3 이상이 지방간 환자이므로 연말연시를 맞아 본인의 위험도는 얼마인지 한번 구해보시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mdcalc.com/calc/38/framingham-risk-score-hard-coronary-heart-disease
14. 2026년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빕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 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