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ny Jan 18. 2023

단백질 바. 똑똑하게 선택하는 방법

단백질은 근육을 비롯한 우리의 몸 전체를 구성하는 재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뇌 기능, 면역 기능, 그리고 체 세포 사이의 모든 작용을 조절하는 역할도 담당하는 아주 귀한 영양소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자연스럽게 ‘건강’과 ‘웰니스’와 연결되기가 쉽죠. 

같은 맥락에서 단백질 보충제들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연 단백질 보충제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단백질 바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1. 단백질 바는 건강에 좋은가요?

단백질만 봤을 때는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제품에 따라 영양 성분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일반화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시중에 많이 판매하고 있는 한 단백질 바 브랜드의 1개의 칼로리는 250 kcal, 설탕 함량은 10g 정도입니다. 초콜릿 케이크로 잘 알려진 몽쉘 오리지널 1개의 칼로리가 약 150 kcal에 설탕 함량이 7g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많은 당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만약 선택하신 단백질 바의 영양 성분이 일반 캔디 바와 다르지 않다면 건강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단백질 바를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될까요?

단백질 바는 절대로 식사 대용이 될 수 없습니다. 제대로 된 식사를 통해서만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는 필요한데 단백질 바에 없는 영양소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3. 단백질 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을까요?

평소 제대로 된 식사를 하시면서 추가적 단백질 보충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하시는 분들, 혹은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를 도저히 할 수 없는 상황이나, 등산과 같이 체력 소모가 큰 운동을 계획 중이실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좋은 단백질 바 선택하는 팁

클리브랜드 클리닉 센터(Cleveland Clinics’ Center)의 영양 전문가 (RD) 디마린(DiMarin)의 조언에 따르면, 제품 뒤 영양 성분표에서 해당 기준에 근접한 것일수록 좋은 단백질 바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1회 제공량 기준>

칼로리: 200kcal 이하

당류: 5g 이하

단백질: 15-20g

하지만 해당 기준에 맞는 단백질 바를 찾기가 참 어려웠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단백질 바들은 당이 높거나, 단백질 함량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5. 건강에 좋고 단백질도 풍부한 간식

사실 우리 주변에는 단백질 바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채우면서 동시에 건강한 간식들도 참 많은데요. 

몇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 & 과일

- 생 견과류

- 삶은 계란

- 땅콩버터 & 호밀빵

- 무가당 두유 & 바나나

한 예로 계란 1개의 칼로리는 75kcal, 당류 0g, 단백질 6g이랍니다.


좋은 단백질 바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영양 좋고, 단백질도 풍부한 다른 간식들은 어떠실까요?



⬇️최신 매거진 소식은 인스타그램 @food.magajin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food.magajin/


<참고 자료>

Blum D. Are Protein Bars Actually Good for You?. The New York Times.https://www.nytimes.com/2023/01/12/well/eat/protein-bars.html?searchResultPosition=2. published January 12, 2023. Accessed January 12, 202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