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희 Apr 07. 2021

나의 강아지들

갑순이와 예삐

나의 강아지들


어렸을 때 강아지를 키웠다. 기억나는 친구들은 갑순이와 예삐다. 갑순이는 엄마 지인 분이 개인 사정으로 오랫동안 키우던 강아지를 우리 집으로 입양 보냈던 친구다. 어린 강아지는 아니고 나이가 든 친구였다. 치와와로 몸집은 작고 말랐다. 검은색에 갈색무늬가 있었다. 어느 날 이웃 아주머니가 갑순이를 데리고 우리 집에 찾아오셨다.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고는 그 친구를 두고 가셨다.


갑순이는 그런 상황을 어떻게 알았을까? 주인을 따라가지 않았다. 오랫동안 주인의 뒷모습을 바라보기만 했다. 우리 집은 어렸을 때 강아지를 많이 키웠다. 동네에도 강아지들이 집집마다 있었다. 시골이어서 그런 것 같다. 대부분 주택이었고, 전철역을 끼고 포도밭과 복숭아밭을 운영하는 동네였다. 그래서 개들이 많았던 것 같기도 하다.


원주인이 갑순이로 이름을 지었기 때문에 우리도 갑순이로 불렀다. 나는 치와와는 별로였다. 폼도 안 나고 시바견이나 덩치가 큰 견종이 멋있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밥을 주려고 갑순이를 찾았는데 보이지 않았다. 너무 오래된 기억이라 단편적으로 기억이 난다. 그 친구를 찾으려고 옷을 입고 나가려는데 창문 밖에서 갑순이를 보았다. 갑순이의 주인집은 우리 집 작은 방 맞은편에 있다. 갑순이가 그쪽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을 보고 나는 이름을 불렀다. 강아지들은 청력이 좋은가 보다. 내 목소리를 들었는지 이리저리 살피더니 나와 눈이 마주쳤다. 갑순이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다. 원래 주인에게 가던 발걸음은 무척이나 가벼워 보였다. 내가 갑순이를 부르고 그 친구는 걸음을 멈췄다. 나를 보더니 이윽고 꼬리를 내리고 방향을 틀어서 우리 집으로 돌아왔다. 슬퍼 보였다.


 일을 계기로 가족들과 나는 갑순이에게  잘해 주었다. 내가 함께 했던 강아지들 중에서 가장 똑똑했던 친구다. 너무 말귀를  알아들어서 우리 식구들을 놀라게 했던 일들도 많았다. 한편으로는 그런  안쓰러울 때도 있었다. 눈치가  단이다. 오랫동안 우리 가족과 함께 했다. 새끼도 낳았다.  마리를 낳았는데, 그중  마리가 예삐다.  마리는 동네 이웃에게 분양했다. 아빠로 추정되는 집에 아기들을 주었던 걸로 기억한다. 갑순이는 치와와 종이다. 믹스(잡종) 추정된다. 강아지들은  마리 모두 같은 아빠인지  모를 정도로  다르게 생겼다. 우리는 아빠가 누구인지. 강아지들을 보면서 추리를 했었다. 동네에 있던 잡종개들. 우리는 우리 갑순이가 저런(?) 아빠를 만난 것을 속상해했다. 중매로 짝을 지어줄 수도 없고. 어떻게   있는 일은 아니다. 개나 사람이나  눈멀어서 결혼하는 거니까.() 아무튼 말을   있었다면 ' 결혼 반대세!!'라고 뜯어말렸을 것이다. 갑순이는  번의 죽을 고비도 넘기고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살았다.  당시만 해도 쥐들이 있었다. 그래서 집집마다 쥐약을 놓거나 쥐덫을 놓는 일은 평범(?)  일이었다. 나는 쥐를  적도 있다. 갑순이가 어느  밖에서 돌아왔는데 힘이 없어 보였다. 갑자기 입에서 거품이 나왔다. 엄마 말로는 쥐약을 먹은  같다고 했다. 손을  사이도 없이 갑순이는 하늘나라갔다.  허전함이란 이루 말할  없다.


예삐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해야겠다.


나는 치와와가 좋다.

갑순이가 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 사이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