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쉼터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산 Oct 16. 2023

잠시 멈추면 일상도 여행이 된다

―  쉼터 일기 8





잠시 멈추면 일상도 여행이 된다

―  쉼터 일기 8





잠시 발걸음을 멈추면 일상도 여행이 된다. 나는 날마다 여행을 한다. 나는 날마다 쉬면서 산다. 그리하여 나의 일상은 쉼이고 여행이다. 나는 일을 하면서도 쉬엄쉬엄 쉬면서 한다. 사람들은 참 바쁘게 산다. 아니, 사람들은 참 바쁘게 논다. 바쁘게 일을 하고, 바쁘게 술을 먹고, 바쁘게 돌아다닌다. 나는 밤새 놀면서 별빛을 만들었다. 그리고 아침 퇴근길에 새별오름에서 억새꽃과 한참을 함께 놀다가 돌아왔다.


나는 요즘 2일은 서귀포에서 살고 3일은 제주시에서 산다. 아니, 2일은 서귀포에서 놀고 3일은 제주시에서 논다. 사람들은 열심히 일을 해서 좋은 곳으로 여행을 가서 논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일을 하면서도 놀고 오며 가며 놀고 또한 쉬면서도 여행을 한다. 마음 한 번 바꾸면 우리들의 일상은 여행이 되고 놀이가 된다.


아침 퇴근길에 자동차 안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다. 탐라국을 건국했다는 고량부 삼성신화 이야기를 들었다. 보통 삼성혈에서 삼신인이 나와서 탐라국을 건국했다고 하는데 좀 더 현실적인 이야기라는 생각에 라디오에 귀가 솔깃했다. 사실은 땅에서 솟아난 것이 아니고 하늘에서 내려온 것으로 해석하는 학설을 말씀하셨다. 또한 땅에서 솟았다는 신화는 화산폭발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고을라 양을라 부을라는 고씨 양씨 부씨가 아니라 고구려에서 온 사람, 압록강변에서 온 사람(압록강변에 양족(?)이 살았었다고 한다), 부여에서 온 사람이라고 해석하기도 하였다. 그러니까 설문대할망이 만든 땅인 탐라국에 원주민이 살고 있었는데 외부에서 들어온 강력한 사람들이 탐라국을 지배하면서 씨족에서 부족으로, 부족에서 국가로 성장을 했다는 주장이었다. 들으면서 그럴듯한 학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새별오름을 좋아한다. 평화로에 인접해 있는 새별오름이 참 좋다. 그리하여 나는 오며 가며 수시로 들러서 바람 쐬기를 좋아한다. 며칠 전에 발표한 들불축제 폐지 소식도 있고 해서 더욱 보고 싶어 졌다. 원래 제주 새별오름 들불 축제는 달집 태우기로 1997년도부터 시작을 하여 새별오름의 전면을 태우는 들불축제로 만든 것인데, 기후위기의 시대에 직면하여 탄소배출, 산불의 위험, 생명체 훼손 등의 권고에 제주도가 제주 들불축제를 폐지하는데 의견을 모은 것 같다. 대신 불이 아닌 생태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방식과 지속가능한 축제로의 아이템을 공모하여 더 나은 축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축제였으나 코로나19등으로 인한 멈춤, 불로 인한 여러 가지의 안정성문제가 제기되어 이러한 결정에 이르다 보니 다소 아쉬움도 있다는 사람들도 있다. 제주녹색당의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하면서 도민 200여 명에게 들불축제에 대한 존폐를 묻는 질문에 "유지"의 응담은 50.1% "폐지"의 의견은 41.2%이었으나 들불축제의 대안을 묻는 질문에는 현행유지 30.5% 새별오름 그대로의 유지 20.3% 오름에 불 놓지 않기 19.8% 다른 축제로의 개발이 18.2%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인간의 간섭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너무 많은 개발을 하고 편의시설을 만들었으니 이제 더 이상 괴롭히지 않기를 바란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아침에는 새별오름에게 그동안 고생 많이 했다고 위로의 말을 전하고 돌아왔다. 이제는 화마의 고통에서 벗어나 편히 쉴 수 있기를 바란다는 나의 소망도 함께 전하고 돌아왔다. 이 아름다운 제주도는 인간들의 쉼터뿐만 아니라 자연 스스로에게도 아름다운 쉼터가 되기를 염원한다. 나의 기도가 꼭 성취되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어도공화국 정읍시쉼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