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산 Aug 04. 2022

화순금모래해변

― 이어도공화국 31








화순금모래해변





화순금모래해수욕장에는 금은 없고 모래만 있다

천만다행이다 모래는 없고 금만 있었으면 어떨까

저 모래 속에는 그대의 발자국도 있고 숨결도 있다

이어도로 가는 길도 있고 바다의 숨소리도 들린다

용천수가 흘러서 넘치는 화순에는 담수욕장이 좋다

옛부터 물이 좋으면 사람 살기 좋은 곳이라 했다

나는 이제 이곳에서 한동안 쉬어 가기로 한다

월라봉 위로 날마다 떠오르는 달빛도 참 좋다

안덕계곡에서 흘러내리는 푸른 물소리도 참 좋다

아름다운 이곳에 이어도공화국 베이스캠프를 친다




용천수 1




화순에서 솟아나는 용천수를 보면 알 수 있으리라

용천수는 샘물이 아니라 강물이다 제주도의 강물

제주도의 강은 땅속으로 흐른다 돌 속으로 흐른다

땅속에 숨어있는 용들이 보인다 돌 속에 숨어있는 용들

제주도 사람들의 가슴속에도 검은 용들이 숨어있다

그 검은 용들이 가끔 푸르른 용트림을 할 때가 있다

푸른 용들이 가끔 붉게 타올라 용오름이 될 때가 있다


 


용천수 2




누가 자꾸만 우리들의 자리끼에 농약을 타는가

누가 자꾸만 우리들의 생명수에 독약을 타는가

누가 자꾸만 우리들의 목숨을 남몰래 조이는가




제주도의 강




제주도는 땅 밑으로 강이 흐른다

제주도 사람들 가슴속에 흐른다

화순 해변에서 솟아나는 용천수

속으로 흐르는 서늘한 강 보인다

가슴속으로 흐르는 정이 보인다 


어느 누가 강이 없다고 말하는가

제주도는 땅 밑으로 강이 흐른다 


산방굴사 천정에는 물시계가 있다

하루도 쉬지 않고 물소리 떨어진다

한라산 백록담 물시계는 금이 갔다


한라산 가슴속에는 거대한 저수지가

있다 돌 가슴속에 저수지 품고 있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하여 저렇게

땅 속으로 강이 흐를 수 있겠는가

저렇게 마르지 않고 솟아나는 용천수

두 눈으로 똑똑히 보고 온몸으로 맞아도

진정 모른단 말인가 돌 가슴속 저수지가

마르면 저 거대한 바닷물이 쳐들어가리리

그리되면 우리들의 목숨 또한 마르리라 


오늘날 우리들이 마시는 제주도 물은

별빛처럼 먼 옛날에서 흘러온 것이니

먼 훗날에도 우리들이 사랑하는 

후손들이 살려면 물 함부로 팔지 마라

후회하면 늦으리라

늦기 전에 냉수 먹고 정신 바짝 차리거라 


후손들의 목숨을 함부로 팔아먹지 말라 


거대하고 힘이 센 바다가

용천수 길을 밀고

한라산으로 오르지 못하는 이유는

한라산의 높이와 존엄 때문이다 


거대하고 힘이 센 권력이

민초들을 함부로 짓밟지 못하는 것은

인간의 존엄과 민초들의 함성이 두렵기 때문이다 


용천수의 길

돌 속의 강에 사는 용은 어느 깊은 곳에 숨어 있다가 솟아나는 것일까

그 깊고 아득한 어둠 속에서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제주도의 강은 돌 속으로 흐른다






화순금모래해수욕장은 옆으로는 소금막 해변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고 뒤로는 산방산이 서있으며, 앞으로는 가파도, 마라도, 형제섬 등이 한눈에 펼쳐져, 마치 동양의 산수화를 연상케 할 만큼 아름다운 해변이다. 해수욕장의 모래는 검은빛으로 부드럽고 고운 편이며 여름이면 바로 옆에 야외수영장이 설치되어 해수욕과 담수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야외수영장은 일 년 내내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용천수를 사용해 물이 무척 시원하며 슬라이딩 미끄럼틀 등의 기구를 설치해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할 수 있다.


풍부한 용천수를 이용해 조성한 화순금모래해수욕장 담수수영장은 물이 차가울 뿐만 아니라 산방산과 용머리가 바라 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여름 시즌만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용천수를 활용한 풀장이어서 물이 차갑지만, 소금기 없는 깨끗한 물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인기가 좋다. 풀장을 나와 바로 앞엔 화순금모래해수욕장이 있다. 






https://blog.naver.com/filmbuff/222833253861

용천수 : 네이버 통합검색 (naver.com)


용천수 [ 湧泉水 , spring water ]


빗물이 지하로 스며든 후에 대수층(大水層)을 따라 흐르다 암석이나 지층의 틈새를 통해 지표로 솟아나는 물을 의미한다. 제주도에는 많은 용천수가 분포하고 있으며 제주도의 여러 마을들은 용천수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용천수는 마을을 이루는 중심점 역할을 하며 솟아나는 물의 양과 용천수의 말은 그 마을의 인구수를 결정하는 근간이 되었다. 다시 말해 용천수가 여러 군데서 솟아나고, 그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람들이 모여 살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제주도의 1999년에 조사된 용천수는 911개로 조사되었으며 이 조사는 제주도의 전체 용천수를 처음으로 조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현재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용천수들은 산간지역 개발과 도로 개설로 인해 수량이 감소하며, 용천수 자체가 파괴되어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서 빗물이 지하로 스며든 후에 대수층(帶水層)을 따라 흐르다가 암석이나 지층의 틈새를 통해 지표로 솟아나는 물.


개설


제주도에는 많은 용천수가 분포하고 있다. 따라서 제주도의 여러 마을들은 용천수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용천수가 마을을 이루는 구심점 역할을 한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용천수의 수나 솟아나는 물의 양은 마을의 크기[인구수]를 결정하는 근간이 되었다는 점이다. 즉 용천수가 여러 군데서 솟아나고, 또 솟아나는 물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 수 있는 조건이 되었다.


분포


제주특별자치도가 1999년에 처음으로 조사한 용천수는 911개로 파악되었다. 이 조사는 최초로 제주도의 전체 용천수를 조사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총 911개소의 용천수 중 제주시에는 540개소[기존의 제주시 동지역 142개소, 구 북제주군 지역 398개소]가 분포하고 있고, 서귀포시에는 371개소[기존의 서귀포시 동지역 168개소, 구 남제주군 지역 203개소]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서귀포시의 용천수가 제주시보다는 다소 적게 나타난다. 제주시에 분포하는 용천수도 마찬가지지만, 서귀포시의 용천수도 최근에 중산간 지역의 개발과 도로 개설 등으로 수량이 감소함과 동시에 용천수 자체가 파괴되어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도의 용천수는 마을마다 희로애락의 역사가 담겨 있는 소중한 자연유산이자 후손들이 반드시 지켜가야 할 중요한 자원이다.


용천수가 풍부한 마을


용천수가 모든 마을에 균등하게 분포하는 것은 아니다. 말하자면 지질적인 조건과 지형적인 조건에 따라서 용천수가 많이 분포하는 마을도 있고, 반대로 그렇지 않은 마을도 있다.

서귀포시에서 용천수가 풍부한 마을을 보면, 동 지역에서는 강정동·하예동·호근동을 들 수 있고, 읍·면 지역에서는 성산읍 오조리와 남원읍 태흥리[이상 동부 지역], 안덕면 사계리·화순리·감산리, 대정읍 하모리[이상 서부 지역] 등이 용천수가 풍부한 마을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1642&docId=2451470&categoryId=51645







어금니




나는 어린 시절 왼쪽 아래 어금니를

녹여버렸다 충치를 다스리지 못하여

솜에 석유를 묻혀 꽉 앙다물었다

어금니는 충치와 함께 박살이 났다

나는 아프지 않아서 날아갈 듯 좋았다

왼쪽 어금니 자리에 빈 하늘이 자리 잡고

나의 삶은 오른쪽 어금니로만 살아갔다

왼쪽 하늘은 곁에 있던 기둥이 쓰러지고

이제는 임플란트도 할 수 없다고 한다

덕분에 오른쪽 어금니 혼자 먹여 살린다

그런데 아뿔싸,

오십 년 넘게 홀로 나를 먹여 살린 어금니

나를 쓰러뜨려 더 이상 일어서지 못하도록

쾅쾅쾅 함마질을 한다 아직은 살아있는

어금니의 두 뿌리가 나의 목숨을 관통한다

나를 먹여 살리던 어금니 하나가 말뚝이 된다

나는 이제 그 말뚝에 묶여 꼼짝하지 못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밥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