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과 우울증 29
도박빚을 가족들이 대신 갚아주면 안 된다고 한다
하지만 도박빚 때문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마음이 아프고 괴롭다
어쩌면 도박자보다
도박자 가족으로 사는 것이 더욱 힘이 들고 아프다
도박중독 치료 가족 편 : 1. 도박빚 갚아줘야 할까요?(#도박자 클릭 절대 금지#)
2020. 2. 16. 23:36
안녕하세요. 상담하는 남자입니다. 상담하는 남자의 "도박중독 상담 이야기" 4번째 영상입니다.
이번 주제는 가족들이 궁금해하시는 도박빚을 갚아줘야 하는지 갚아주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박자의 가족의 입장에서 만든 첫 번째 영상입니다. 그래서 도박문제 당사자분들께서는 이 영상을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과 당사자의 입장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상과 자료를 공유하오니 도박중독자의 가족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다음 영상은 "도박이 갑자기 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는 "도박중독자는 도박빚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둘 중 하나의 주제가 될 것 같네요. 아직 무엇으로 할지 정하지는 못했네요. 다음 영상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신규 영상 업데이트는 유튜브에 먼저 업로드되오니, 유튜브채널 "구독+좋아요+알람설정" 해두시면 보다 빠른 내용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아래 동영상 링크 클릭)
<유튜브 영상>
클릭 =>> https://youtu.be/UJ2nS_qRnJ4
(새벽 1시에 영상을 찍어서 표정과 말투가 좀.. ㅠ 그리고 도박빚 이야기는 저도 민감해져서 심각해집니다^^* 이해 부탁드려요.)
<영상 관련 자료 요약>
도박중독자는 도박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일까요? 안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일까요? 도박중독자는 도박을 하는 것이 정상일까요? 도박을 안 하는 것이 정상일까요? 도박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정상입니다. 도박중독자 입장에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당연히 안 하는 게 정상이고 자연스럽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현재 도박에 빠진 사람은 도박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거기서부터 출발해야 빚 문제를 잘 다룰 수 있습니다.
도박빚을 갚아주면 안 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몇 가지를 말씀드립니다.
도박중독자는 도박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현재 도박을 안 하고 있다면, 도박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족에게 미안해서, 돈이 없어서, 빌릴 곳이 없어서, 빚이 많아서 등 여러 이유로 도박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이런 여러 이유가 도박 충동을 잠재워 놓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중에서도 도박빚과 관련된 것이 도박 충동을 잠재워 놓는데 가장 큰 힘을 발휘합니다. 그런데 도박빚을 갚아주면 도박 충동을 잠재워 놓을 큰 힘을 잃게 됩니다.
도박중독자가 도박을 끊을 마음이 가장 클 때는 언제일까요? 바로 빚이 많을 때입니다. 그때 도박을 끊거나 안 한다는 생각이 나 말을 제일 많이 할 때입니다. 즉 변화 동기가 가장 높을 때입니다. 그때 빚을 갚아주게 되면 자신이 해야 할 것일 잃게 되어 변화 동기가 사라집니다. 빚을 갚아주는 사람이 변화하고 치료받을 기회를 빼앗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족이 도박빚을 갚아주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세 번째 이유입니다. 도박중독자는 도박빚을 갚을 돈을 마련하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폭력을 쓰기도 하고, 때론 울고 빌며 사정하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는 가족들은 화가 나고 시달리고, 때론 너무 마음이 아파 빚을 갚아주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거의 대부분 도박을 다시 합니다. 그리고 도박중독자는 또 같은 행동을 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가족은 자신이 돈을 갚아주었기 때문에 도박문제가 더 커진 것으로 생각하고, 그때부터는 자신이 가족의 도박문제를 키운 가해자라는 생각을 합니다. 문제는 가족 자신도 고통스럽겠지만, 자신이 가해자라는 생각에 가족을 돌볼 자격이 안된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도움의 행동을 멈추는 것입니다. 도박중독자들에게 있어서 가족은 정말 필요한데 말이지요.
마지막 이유는 도박중독자는 자신이 행동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 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빚을 갚아주는 사람이 그 책임을 떠안게 됩니다. 책임을 떠안으면서 고통도 함께 시작됩니다. 그리고 빚을 갚아주거나 갚아주자고 했던 사람이 마치 채권자처럼 도박중독자를 감시하고 통제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가족들은 도박문제로부터 어느 정도 안전한 거리를 둬야 도박중독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끝으로 도박중독자 가족분들께,
도박중독자를 대하는 가족들은 너무 고통스럽고 화가 나고, 끝에선 도박중독자가 무섭습니다. 그래서 그런 도박자를 돕고 싶은 마음에 빚을 갚아주는 마음을 늘 상담하면서 만났습니다. 가족들이 빚을 갚아주는 것은 그 마음속에 도박중독자를 돕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마음이 잘 못 되었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마음을 잘 간직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말 도박중독자를 올바르게 돕는 것이 무엇인지 선택하고 행동해 주신다면 도박중독자도 희망의 길이 더 넓어질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삶을 응원합니다.
도박중독 치료 가족 편 : 1. 도박빚 갚아줘야 할까요?
상담하는 남자
- 홈페이지 : https://ondocenter.com - 블로 그 : https://blog.naver.com/pch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