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Nov 02. 2023

책임감의 무게를 즐기게 하는 연재 브런치북

리사의 love yourself

가볍게 글을 쓰겠다 다짐하고 노트북과 만난다. 노트북 앞에 그녀와 나. 우리는 셋이다. 나, 창에 비친 글 쓰는 나, 그리고 노트북. 우리 셋이서 작당모의를 한다. 한번 제대로 즐겨보자. 이왕에 글을 쓰기 시작했으니, 좀 열심히, 잘, 즐겁게 해 보자 그 녀석이 먼저 말을 건네왔다.


지난주부터 연재 브런치북을 시작하고, 호기롭게 <진심으로 내 마음을 보겠다는 결심>이라는 제목으로 연재 브런치 북을 시작했다. 매주 금요일 글을 발행하기로 약속한다. 첫 화를 연재하고 묘한 성취감이 들었다. 내가 시작을 했구나. 이렇게 부족한 나도 연재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 되었어. 시작을 미루는 내게 일단 시작은 정말 말 그대로 반을 해낸 느낌이다.


그런데 문제는 마무리이다. 잘 시작했는데 마무리도 잘해야 하지 않겠는가. 꾸준하게 뭔가를 하는 걸 잘한다. 특히 책임감이 있어야 하는 곳에서의 나는 말이다. 이 브런치 북 연재의 약속은 내게 책임감을 얹어 준다. 하루 전날 알림이 온다. "약속을 지키시죠 작가님, 내일이 연재하기로 한 요일입니다." 아뿔싸, 한주가 이렇게 빨리 간단 말인가.


<진심으로 내 마음을 보겠다는 결심>은 <헤어질 결심>처럼 그것과 헤어지지 못할 결심, 내 마음을 잘 보겠다고 다짐해 놓고 수시로 내 마음을 놓치게 될 나를 미리 예견하는 위로의 글 장이다. 그런데 나에게 이런 글의 장이 꼭 필요하기에 서슴없이 공간을 만들어 펼쳤다. 내가 내 마음을 진심으로 들여다 봐 주지 않으면 누가 봐주겠는가? 이 거대한 믿음 하나가 나를 살게 한다. 돌봄을 받는 나는 언제나 포근하고 행복하고 안온하다.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자주 자신의 마음과 만나는가? 

이 질문에서 나의 브런치 북이 시작된다. 내 마음이 내가 아니라 손님처럼 오가는 것임을 알게 되면서 나의 우울과 불안은 서서히 옅어져 갔기 때문이다. 여전히 나는 우울과 불안에 때때로 휩싸이지만 조금 힘이 생겼다 마음을 살펴 주는 힘. 그 힘으로 우울과 불안에 잠식되지 않고 나로서 제대로 설 수 있게 된다. 누군가 예전의 나처럼 자신의 마음에 한 덩이라가 되어 사로잡히고 우울의 나락에서 허우적대며 죽을 위기를 겪는다면 이런 원리를 꼭 알려 주고 싶다.


작은 마음이 시작되었다. 이렇게. 나처럼 아무것도 모르고 마음에게 잡아 먹히지 않기를 바란다. 마음을 잘 바라보고 다루고 종국에는 마음이 내가 아니라 나를 위해 오가는 고마운 손님 정도임을 알게 되면 좋겠다. 광활한 하늘 같은 공간이 우리에게 존재하며 그 허공성이 바로 우리 존재의 본성이라는 것을 안다면 그 모든 슬픔과 고통의 불길이 잠잠해질 것을 단단히 믿으며 글을 통해 전한다.


사랑을 전한다. 퍼 내어도 끊임없이 흐르는 사랑의 바다가 내 안에 흐르고 있어, 이 글이 그 사랑의 통로가 되길 바란다. 수많은 연결된 나를 본다. 당신을 통해, 그리고 내가 닿는 곳에 연결된 그 눈을 통해서. 하나의 눈이 깜박이며 온 세상이 되어 살아 숨 쉰다. 오늘은 진심으로 내 마음을 보겠다는 결심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한 응원을 보낸다. 내가 나에게, 그리고 연결된 마음, 당신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무의식을 이해하면 삶이 바뀔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