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Nov 11. 2022

마음공부 3년, 무엇이 달라졌나

리사의 치유의 서재

죽을 뻔한 고통스러운 마음의 늪을  지났다.

마음공부 3년이 흘렀다.

좌충우돌
나는 오늘도 평온한 내 삶을 위해서
애쓴다.


괴로움을 없애기 위한 마음공부가 3년에
접어들면서 나는 온전한 평온은 아니지만
나의 마음을 관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그전의 나는 올라오는 마음에 풍덩 빠져서
한 덩어리가 되어 살았다. 우울하면 내가 우울
그 자체인 줄 알고 우울의 늪에 빠져 죽을 것
같은 느낌이었고, 기쁜 일이 생기면 그 환희심이
사라질까 봐 집착하는 내가 있었다.


모든 감정과 나를 동일시해서 괴로움이 커져 갈 때,
감사하게도 나는 우연한 기회에 내 마음과 떨어져서
나를 볼 수 있었으며, 이 내 마음과 몸이 내가 아니라
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직도 과정 중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오며 가는 것은 내 실체가 아니라는 것
이다.

이 깨달음이 나에게 엄청난 위안이 되었다.
모든 오고 가는 것들은, 그저 왔다가 갈 뿐, 나를
좌지우지할 수 없다. 다만 내가 그것들을 나로 여겨
잡으려 할 때, 나는 그것을 쥐면서 괴로움에
빠지게 된다.


아침의 우울한 감정도 손님처럼 내게 인연 따라
왔다가, 또 인연 따라 떠났다. 그렇게 내가 텅 빈 하늘
이 되어, 마음이라는 구름 조각들을 바라보니
세상은 그저 텅 빈 평온함이지 오가는 먹구름, 뭉개
구름, 조각구름이 실체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것들을

붙잡은 내가 있을 뿐이었다.

오늘도 내게 많은 마음들이 일어나고 사라진다.
오늘도 내게 많은 사람 혹은 사건의 인연들이
오고 간다. 그저 그 인연에 맞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으로 그 사람과 그 일들을 해나가면 그뿐이라는
것을 알았다.

분별을 내려놓고 그저 존재하면서 내게 오는 일을
감사하게 받아들일 때 나는 더 밝은 마음이 되어
살아갈 수 있다. 텅 빈 하늘의 평온의 자리에서는
그 어떤 구름이 와도 아무 문제가 없다. 내 삶도 그와
같이 그 어떤 일이 펼쳐져도 문제 될 것이 없다.

좋은 일이 나쁜 일이 될 수도, 나쁘다고 여긴 일이 또
좋은 일을 결과적으로 가져다줄 수 있다. 그러니
그저 모든 오며 가는 일들에 감사하면서 겪어나가면
될 것이다.


죽음마저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 마음의 자리에서
오늘도 평온하게 하루를 그저 살아본다. 나의 마음
공부는 텅 빈 평온함을 찾아가는 나의 의식이 펼치는
성장의 여정임을 잊지 않는다.


오늘도 아무 일이 없다. 어떤 일이 와도 아무 일이
없는 그 텅 빈자리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꽃처럼, 나무처럼, 새처럼 그렇게 여여하게
삶을 만나고 살면 될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좀 쉬어가도 될까요.13년만의 쉼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