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Jan 04. 2023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새해가 들어 나를 위한 독서 루틴으로 아침마다 책을 조금씩 읽고 카드 뉴스를 만들고 있다. 오늘 아침 만든 내용은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중에서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에 대한 내용이다.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1. 사실을 파악하라. 컬럼비아 대학교 호크스 학장의 말을 기억하라.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다."

2. 모든 사실을 신중하게 검토한 뒤 결정을 내리라.

3. 일단 결정을 내리면 실천에 옮기라. 실천에 집중하고, 결과에 대한 걱정은 떨쳐버리라.

4. 당신이나 당신의 동료가 어떤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면,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적어보라.

(1) 무엇이 문제인가?

(2)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5) 언제부터 실천할 것인가?




누구나 다 걱정을 하나쯤은 안고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 걱정을 안고 있는가? 나의 걱정을 떠올려본다. 내 걱정의 대부분은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고 싶은, 금전적인 걱정이었다. 그리고 나의 건강상의 이유로 다이어트를 해서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갖고 싶은데 그것이 잘 되지 않아서 걱정이었다. 이렇게 나의 막연한 걱정을 수면 위로 올렸다. 난생처음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을 활용한다. 책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이 독서의 목적이고 그것을 직접 실천하는 것에 행복하다는 생각도 동시에 든다.



무엇이 문제인가?

첫 번째, 일과 수입에 관한 문제


내가 하는 일들이 안정적인  수입을 벌 수 있으면 좋겠다. 수입이 불규칙해서 미래를 위한 투자가 되지 않고 있어 불안하다.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



나만의 시스템이 없다. 자동 수익화를 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지 못했다. 우울과 불안 등으로 멘탈이 흔들리면 일에도 타격이 온다.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는 일의 효율이 떨어진다. 사람을 대하고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소진되기가 쉽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수업을 체계적인 자료나 영상으로 정리하기 작업을 한다. 레벨에 맞게 초급, 중급, 고급, 초등학생, 중학생, 성인 등에 맞는 자료 정리와 확보를 시작한다. 동영상을 만들어서 보조 자료서 활용하도록 5분~10분 정도 분량의 영상을 만든다.


자료를 만들 시간을 무조건 확보한다. 아침 1시간씩 할애해서 노트북으로 꾸준히 작업한다. 쌓아간다. 멘탈 관리를 위해서 건강하게 먹고 운동하는 것을 놓치지 않는다. 몸이 건강해서 일도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땀 흘리며 심박수가 높아지는 그런 유산소 운동, 특히 요즘하고 있는 등산을 계속 이어가자. 같이 에너지가 올라간다.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수업을 진행하면서 자료를 잘 모아두고 정리하기. 유튜브 영상 찍어 두고 보조 자료로 활용하기. 직접 설명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효율적으로 보조할 자료가 된다. 맡은 수업들에 최선을 다해서 교감하며 다시 동일 수업 혹은 추천 수업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취침 전 하루 마감을 하면서 돌아보며 필요한 작업을 보완한다.



언제부터 실천할 것인가?



당장 오늘부터 실천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두 번째, 건강한 몸에 대한 문제


살이 쪄서 몸이 무겁고, 남들 앞에 나설 때 자신감도 떨어진다. 살로 인해 건강 문제가 발생하고 적정 체중 유지가 시급하다.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


술을 좋아해서 저녁에 술을 자주 마신다. 칼로리가 높아진다. 운동량이 부족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뭐가 먹고 싶고 유혹에 잘 넘어간다. 다이어트에 실패를 많이 하다 보니 시작하기가 두렵다. 또 실패할 것 같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일단 햇살이 좋은 시간을 이용해서 등산을 하며 심박수를 높인다. 땀나게 빠르게 걷는다. 술을 마시는 횟수를 줄인다. 공복에 물을 수시로 마신다. 긍정확언과 심상화를 활용한다. "나는 날씬하고 아름답다, 그래서 정말 감사하다" 이런 현재완료형 자기 확언과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심상화한다. 생생하게 상상하고 이룬 후의 느낌을 먼저 느끼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보다 칼로리 섭취를 줄인다. 매일 30분 아주 땀나게, 열나게 운동을 한다. 멘탈 관리를 위해서 명상을 하고 심상화를 계속한다. 원하는 몸매를 사진으로 출력해서 자주 본다. 기분 좋은 느낌을 가진다. 평소 배에 힘주고 자세를 바르게 하기를 실천한다.



언제부터 실천할 것인가?



당장 오늘부터 실천한다.






이렇게 자기 계발론의 한 꼭지를 가져와서 적어보니 문제를 해결할 용기와 희망이 생긴다. 글로 써보면 역시 더 명확해진다. 오늘부터 실천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시크릿 끌어당김 쉽게 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