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3-3) 사랑의 최종 의미는 결혼

7장. 둘만의 추억거리 / 3) 함께한 의미

by 휘련

3) 함께한 의미

3-1) "아비정전" - 둘만의 시간적 의미

3-2) 상대의 비유적 의미

- 김춘수의 꽃. 그 의미

3-3) 사랑의 최종 의미는 결혼




3-3) 사랑의 최종 의미는 결혼



왜 최고의 사랑의 의미를 결혼으로 두고 있는 지 아는가? 당연한 질문 일지 모르지만 결혼의 목적으로 만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확연히 의미의 차이가 난다. 결혼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은 적어도 3가지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는 평생 함께하고픈 사람이 있으니 우리는 이미 짝이 있다고 만인에게 공표하는 것이다. 이 둘을 축복해줘야 하는 의미는 가장 크겠지만 그보다는 사회적으로 약속을 한 것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둘이 평생을 함께 하겠다는 일종의 절차를 치룬 셈이다. 단순히 결혼식이라는 퍼포먼스가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그 자체가 얼마나 책임을 따르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옛 이스라엘 백성에서는 이혼을 한다거나 아내를 버리게 되는 것은 상당한 수치스러운 일로 신발에다가 뺨을 때리는 것은 만인 앞에서 하기까지도 했다. 그리고 그 사람은 그 지방에서 어떠한 책무를 이행할 자격이 되지를 않는 사람으로 치부가 된다. 그만큼 예나 지금이나 결혼 이라는 만인 앞에서 약속을 어길 경우는 이처럼 책임에 따른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의미가 있다면, 다른 이성간의 사랑이 아니라 오직 단 둘만이 평생의 연인으로 아니 반려자로 살 것은 다짐하는 것이다. 그러니 결혼식 반지는 단순히 장식용이 아니라 차후의 내연남 내연녀가 생기기 위해 막기 위한 아이템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결혼은 아름다운 가정을 꾸리게 되는 초석이기도 하다. 자식을 낳아서 가족의 수를 늘리는 것이 가정이 아니라 그 이상의 안락함과 균형적인 삶의 기틀이 되기도 한다. 가정이 없는 사람은 우선 개인위주이기에 불규칙하게 생활을 한다. 또한, 사랑이 넘쳐흐르지 않고 다소 매말라 보인다. 늘 상 애정결핍으로 사랑에 굶주려 있다. 특히나 육적인 사랑보다는 정서적 사랑을 그리워 하게 된다. 제 아무리 결혼을 공포로 여기는 사람이 있지만, 노총각 노처녀보다 나은 상황이다. 아프고 힘들어도 곁에서 응원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 함께 집에서 생활하면서 돌봐주는 이가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재산이다. 사람은 켤코 혼자서 살 수가 없다.


* 결혼의 의미 3가지

1) 평생 함께하고픈 사람을 만인에 공표함

2) 다른 이성이 아니라 오직 당신만 바라보기

3) 앞으로 가정을 이루며 함께 이끌어 가기


이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평생이라는 기간과 그 속에서 오직 하나만의 당신. 그리고 그 가정을 이끌어가는 고통을 동반하면서도 지키겠다는 의미이다. 20대 후반이 된다면 그냥 연애보다는 결혼을 전제로 연인을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쩌면 의미 없는 사랑. 아니 사랑 같지도 않는 연애만 주구장창 반복적으로 하다가 시간이 흐를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7장] 3-2) 김춘수의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