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_사랑의 다른 표현] 중에서
2) 사랑을 음악으로
2-1) "말할 수 없는 비밀"
- 악기와 하나되는 사랑의 음악
2-2) "내 남자친구의 결혼식"
- 노래를 사랑으로 담아서
2-3) 청각에 민간한 여성
모르긴 해도, 대중가요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소재는 바로 ‘사랑’이다. 사랑을 단편적으로 좁게 볼 경우. 그저 남녀 간의 문제로 인해서 개인적인 입장에 갇혀 있게만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한심하고 어떻게 보면 행복한 고민 일수도 있다. 그보다 더 큰 고민거리가 많은데 왜 하필, 별 것도 아닌 이 사랑만큼은 정신 뺄 정도로 감정이 말을 듣지가 않게 된다. 우리 삶에 있어서 전혀 통제가 안 되는 감각이기도 하며, 때론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랑이기도 한다.
그렇다. 사랑을 단편적이 아니라 큰 안목으로 장기적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이를 보다 크게 생각하면 겨우 두 남녀 사이에 국한 되어있지 않고 세상을 위한 행복의 작은 화합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자신의 정서적인 안정감이 없고서야 큰 일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사랑은 자신의 반쪽을 채워가는 일이다. 그래서 어떠한 일보다 중요한 것이기도 하다. 이에 사랑으로 인해서 많은 이들이 감정이 짜릿하고 울고 불고 웃기도 한다. 과연 우리 삶에 이렇게 사랑처럼 사랑의 감정을 뒤 흔드는 소재가 있을까? 거의 없을 것이다. 삶에 있어서 모든 고진감래를 다 담고 있다. 그렇기에 대중가요에는 거의 없어서 안 될 만한 소재이다. 그래서 사랑은 위대한 것이다.
* 대중음악이 사랑소재가 많은 이유?
사랑소재가 많은 대중음악 = 음악은 감정으로 만듦 = 감정의 최고는 사랑
위의 대한 것은 다 노래로 하였을 때,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음악이라는 노래보다 더 큰 범위에서 조명하려고 한다. 우선, 다른 악기와 달리 동시에 여러 음을 누를 수 있으며, 음의 영역대를 크게 소화가 가능한 피아노. 악기에 가장 기초이면서 흔하지만, 그 안에서 독특한 사랑의 음악적 표현을 들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