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1. 느닷없이 찾아옴

[12장_재회] 중에서

by 휘련

1) 느닷없이 찾아옴

1-1) "가을날의 동화" - 다시 찾아온 재회

1-2) 생활 속에서 재회 - 카센터 일하다가 만난 옛 애인

1-3) 신에게 기도로 간구



1) 느닷없이 찾아옴


이처럼 느닷없이 우연인듯 필연인듯 스쳐 지나가게 된다. 이렇게 지나가다가 보게 되어 여러명 중 한 명이 그 대상이 되어서 그렇게 재회를 갖게 될 수 있다. 아무런 준비조차 없이 그저 여러명의 랜덤으로 얼굴이 맞대한 느낌과도 같은 것이다. 너무나도 갑작스러운 만남은 2가지가 심정을 담고 있는데 약간의 반가움과 또 하나는 당황함이다. 당황함이 반가움보다 크면 상황에 대해서 어쩔 줄 모른다. 막상 그리워 하던 님이 나타났어도 반가운 기색의 표현보다는 어쩌면 어리둥절하여 버버벅 거릴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싫은 기색이 아니라 너무나도 놀람의 표현인 것이다. 그 표현이 1~2초가 흘러 바로 반가움으로 변할 것이다.

만일, 상대가 자신을 보고 놀란다면 그것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봤기 때문일 것이다. 시간이 더 흘렀다면 더 반가울 것이다. 우리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운지, 예전의 추억의 파편을 다시 찾아 끼워 맞추는 퍼즐조각인 셈이다. 잃얼버린 퍼즐조각을 장롱을 들추다가 찾아서 완성하는 느낌이 들 것이다. 그러니 장롱을 들추었는데 찾고자 하던 퍼즐조각이 나타나니 이 얼마나 반갑지 아니할까?

영화 속에서도 이러한 갑자기 느닷없이 찾아와 순간 당황스럽지만 너무나도 반가운 사람을 맞는 뭉클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바로 중화권의 이야기 '가을날의 동화'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