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예지 Sep 26. 2020

성장을 수확하는 시기

"나중에 돌아보면 (얻은 것에 비해) 별거 아니다"

정신없이 일하고 성장하고 속상해하고 바둥거리다가

문득 정신을 차리면 그때가 수확의 시기다.

그 순간은 우연적이면서도 필연적으로 온다.

그렇게 살았기 때문에 오는 시기이기도 하고

그냥 우연히 시기가 맞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번에는 마침 수확의 계절인 가을에

수확의 시기가 찾아와서 타이밍이 더 좋았다.

가을 하늘과 함께하니 더 평온한 느낌.


수확의 시기에는 자연스럽게 동기가 생기고

지금까지의 나를 너그럽게 돌아볼 수 있게 된다.


'나중에 돌아보면 별거 아니다'라는 말과도 비슷하지만

같지는 않다.

나중에 돌아보면 나의 모든 경험이

화학적 결합을 통해 현재의 나를 구성한다는 걸 느끼고,

그래서 힘들었던 기억에 비해 훨씬

가치 있는 경험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니까,

'나중에 돌아보면 (얻은 것에 비해) 별거 아니다'


어제 팀원이 공유해준 프릳츠 대표 인터뷰를 보다가

이 말이 와 닿았다.

'일이 힘드니까 일의 정의를 찾는 거예요.

원래는 그냥 재밌어서 했던 건데..'

그런 순간을 나도 바로 얼마 전에 겪은 것 같다.

나의 역할, 일, 존재 이유 등을 찾으려고 애썼다.

그때 많이 힘들었지.


힘들었던 이유는 많았지만 그중에서도,

폭풍 성장만 해오다가

정체되(었다고 생각하)는 시기를 만났던 게 가장 힘들었다.

나의 첫 번째 정체기!

그 전에도 잔잔하게 있었지만 이렇게 오래 힘들었으면서

돌아보니 이렇게 가치 있었던 것은 처음이다.

아니 두 번째인가?

혹은 사이클을 돌 수록 힘듦과 가치의 크기가 커져서

매번 첫 번째가 갱신되는 걸지도 모른다.


힘들 때 당사자는 시야가 좁아져서 바둥대기만 하는 게 당연하지만,

난 그러면서도 남들과 다른 면이 있다고 생각했다.

내가 생겨먹은 형태이면서 나만의 무기인 것.

아무리 힘들어도, 힘들다고 징징대면서도

나는 내가 그만두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았고

곧 이 시기가 끝나고 더 성장해있을 거라는 것도 알았다.

(사후 편향 같지만 그 당시 이런 얘기를 함께한 증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그 순간이 왔다. 존버는 승리했다!


돌아보니 성장은 비선형적이라는 것에 확신을 더 갖게 됐다.

엄청 힘들게 에너지를 쏟아부어도

조금밖에 성장하지 않는 것 같은 때도 있고

그러다 어느 순간에는 힘을 덜 들여도

자연스럽게 폭풍 성장하게 되는 때도 있다.


믿음이라는 것도 배웠다.

난 믿음이라는 것을 가질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믿음을 실현하려는 사람이 되었다.

그 말은 곧 조금씩 나에 대한 평가 기준을

내 안으로 가져오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2년 전에 그렇게 하고 싶다는 걸 깨달았는데

이제야 그렇게 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흐른다는 것은 이렇게 묘하다.


이번 수확의 시기가 지나면

이 시기 동안 얻은 것들로 인해 다시 혼란한 시기가 올 것이다.

그때까지 느긋하게 이 시기를 만끽해야지.

그리고 다시 한번 더 수확의 시기가 왔을 때

나는 더 단단해져 있거나 새로운 것을 얻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기획자가 큰 그림을 본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