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인은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힘을 쓰려하지만 위인은 힘을 불의에 항거하기 위해 사용한다.도리에 맞게 도안에 사는 자들에게 힘이란 편한것이고 자신의 욕망을 위해 사는 잡인들에게 힘은 언제나 과도한 짐과도 같아 스스로를 해하고 자멸하게 만든다.힘을 가지려 하지말고 도리에 맞는 자가 되려고 하라.도라는 가장 큰 자연의 힘안에 스스로를 머물게 하라.
우주와 일심동체로 머무는 것보다 더 커다란 힘은 없다.가장 거대한 힘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일을 이루게 만드는 운이란 것을 운영하는 것이다.보이지 않게 굴러가는 거대한 운이란 수레바퀴에 대적할 힘은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존재라는 거대한 힘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지구가 회전하고 태양이 저물어 밤이 오는것을 인간의 힘으로 막을수 있는가.. 따스한 태양빛과 불어오는 산들 바람앞에 인간의 조잡한 힘은 무용지물 이나 다름없다...
아... 그런거군요.. 머리가 아주 좋은 나는 우주가 하는 말의 뜻을 금방 알아차린다.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은후 마음편히 잠에 든다. 그리고.. 참으로 이상한 꿈을 꾼다.. 아침에 일어나 오랜만에 커피와 함께 나긋한 음악, 수많은 파일들이 얽혀 만들어낸 꿈 소스들의 출처를 파악하고 분석에 잠긴다..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건지는 오직 나만이 안다..나의 꿈이니까.
영화 스파이더맨 에서는 이런 대사가 나온다.
"거대한 힘에는 그만한 책임감이 따른다."
당신이 힘이 없고 무력하다고 생각하는가? 사실은 어쩌면 자기몸 하나도 책임지기 싫어 핑계를 찾는것은 아닐까? 자기몸하나 책임지기도 허덕이는 에고들이 핵으로 힘을 논하는것은 같은 개미들끼리 치고받는 도토리 키재기 같은것.. 우주는 그것이 도를넘어 지구가다치지 않게 보살피고 바라볼뿐이다.
Nicola Benedetti: Homecoming - A Scottish Fant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