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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편]프로세스 이코노미로 좋은 사례 분석

프로세스 이코노미 설명서

by 박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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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이코노미로 잘된 영상 컨텐츠에 대한 분석 글이다.


'프로세스 이코노미'라는 개념은 오바라 가즈히로가 책을 내며 말한 개념이다.


명명, 이름을 붙인 거일 뿐 이 책이 나오기 전서부터 이미 과정을 보여주는 컨텐츠는 존재했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오바라 가즈히로가 책을 내기 전에 나온 프로세스 이코노미가 적용된 컨텐츠이다.




바로 유튜버 진용진님의 예전 컨텐츠, '그것을 알려드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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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용진님은 현재 '없는 영화'라고 해서 직접 쓴 시나리오로 단편 영화을 만들어 업로드하고 있으시다.


지금 그의 근간을 만든건 '그것을 알려드림'이다.


유튜브에 들어가서 동영상 탭으로 간 다음 "인기순"으로 누르면 동영상 전체가 조회수 순서로 정렬이 된다.


그러면 상위에는 머니게임이나 없는 영화들이 나온다.


그런 것들을 다 차치하고 '그것을 알려드림'중에 조회수가 제일 높은 걸 보면 5년 전 영상이다.


2019년에 만든 영상인 거다.프로세스 이코노미 책은 2022년에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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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알려드림'은 당시에 굉장히 핫한 컨텐츠였다.


핫한 데에는 물론 주제가 한 몫했다.


사람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준 주제들이었다. 평소에 궁금하지만, 알고 싶지만 굳이 직접 알려고 하고 싶지 않은 께름칙한 궁금증들을 풀어낸 것이다.


여기에 프로세스 이코노미가 적용되어 있다.


그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 궁금증에 대한 답이 있는데 답을 얻게 되는 그 과정을 다 보여준다.


직접 찾아가는 거, 사람에게 물어보는 거, 녹음 및 녹화로 실제 현장과 현장에 있는 사람이 하는 말 등등을 다 담아서 보여준다.




프로세스 이코노미 없이 저 궁금증에 대한 답만 말할 수도 있다.


"이러이러한 거 궁금하시죠. 그래서 제가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다녀온 결과 여기는 ~하다고 합니다."라고만 할 수도 있다.


이 정도만 해도 흥미롭다.


사람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부분을 본인이 직접 조사해서 얻어낸 답이라며 말해주기 때문이다.


그 어떤 누구도 이런걸 다룬 사람이 없는, 유일한 사람이니까 말이다.




중간 중간 과정을 안 보여줘도 진짜로 조사만 했다면, 그래서 알게된 것들을 리얼하게 말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고 흥미로울 거다.


그런데 진용진님은 이것보다 더 나아간 것이다.


지금 유튜브를 보는 사람이 많은데도 조회수 600만회는 나오기 힘들다.


그런데 5년 전은 지금보다 더 유튜브를 안 보던 때고 조회수 600만회를 더 더 나오기 힘든 수치다.


그런데도 진용진님 컨텐츠의 조회수가 600만회가 나온 것은 프로세스 이코노미였기 때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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