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심리상담은 언제, 어떨 때 받나요?

당신의 용기를 응원합니다.

by 성숙한 영미샘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는 스스로 타고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하고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들에 맞춰 살려고 할 때 생겨난다.” - Carl Rogers (1902-1987) -




심리 상담은 내 삶의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작업하고 빛에 다다를 수 있도록 지탱해 주는 힘을 발견하도록 격려받는 과정입니다. 상담사가 대신해서 한 개인의 삶을 바꿔 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추구하는 건강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역할을 해 주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의 삶의 여정에 동행한다고 표현합니다.


페이스메이커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페이스메이커는 중거리 이상의 경주나 자전거 경주 등에서 선두를 달려 기준이 되는 속도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마라톤의 경우 보통 30Km가 되면 페이스메이커는 빠지고 선수 혼자 마지막을 향해 달려 나갑니다. 인생을 마라톤이라고 보면 선수가 내담자고 페이스메이커가 상담자인 격입니다. 내담자의 인생을 개인 각각의 속도에 맞추어 함께 달리고 적당한 페이스가 맞춰졌을 때는 상담자가 빠지고 혼자 달릴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상담자는 끝까지 함께 하진 않지만, 인생을 끝까지 완주해 낼 수 있도록 함께 힘을 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우리는 저마다 다양한 이유로 싱가포르에 정착해서 살고 있습니다. 배우자의 직업, 자녀의 학업, 커리어, 결혼 등 개인마다 이유는 다양합니다. 한국이 아닌 타국에서 정착하여 살아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우리는 하루하루 해나가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기대, 배우자의 기대, 선생님의 기대, 동료들의 기대, 회사의 기대, 사회의 기대에 맞춰 살다 보면 정작 ‘나’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고 현재를 살아가는데 급급할 때가 있습니다. 나를 잊고 세상의 기대에 맞춰 살다 보면 Carl Rogers가 한 이야기처럼 심리적인 어려움들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불안, 우울, 공허함, 외로움, 슬픔, 화 등의 감정이 수면장애, 공황발작, 우울증상, 불안증상, 초조함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인간이라면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당연히 겪는 감정이지만, 불편함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심리 상담은 언제 받나요?

1.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고 싶을 때

2. 고민을 털어놓고 위로와 지지를 받고 싶을 때

3. 진짜 속마음을 말할 곳이 필요할 때

4. 의심되는 증상에 대해 확인하고 싶을 때(공황, 조현, 불안, 우울, 데이트 폭력, 가스라이팅 등 전문적 치료가 필요하다 느껴질 때)


Q. 심리 상담을 받는 사람은 문제가 있는 건가요?

아니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와 필요성을 인식한 사람입니다. 본인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적극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으면 심리 상담의 효과가 올라갑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성격, 기질, 감정 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역량과 적응을 높이고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Q. 첫 심리 상담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기본적으로 상담을 오게 된 현재의 어려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이야기 나누고, 향후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방향성을 안내받습니다. 그 후 상담 동의서를 작성하고 스케줄을 조정합니다. 매주 한번 50분은 한 사람만을 위한 시간입니다. 상담 시간 동안 어려움을 털어놓고 위로를 받기도 하고, 불편한 것을 이야기하거나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도 합니다.


상담사의 임무는 한 개인이 호소하는 증상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근원적 문제를 볼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고 그것을 알아차리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더불어 현재의 갈등이 줄어들 수 있도록 자기 치유가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1.png 당신의 인생에 힘을 실어드릴게요.

최근 대한민국에 MBTI 열풍이 불었고 여전히 자신의 성향이 무엇인지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MBTI는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놓은 것인데, 이 세상에 얼마나 다양한 사람이 많은데 16가지로 가능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MBTI가 각광받는 이유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향을 ‘이해’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내가 생활 속에서 보이는 모습이 나의 이런 성향 때문이라니.’, ‘내가 이상한 게 아니구나.’ 하고 나를 이해받기 때문인 것 같아요. 결국 MBTI 성향을 통해서 ‘당신, 이상 하지 않고 괜찮은 사람이야.’의 위로를 받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서 상담자는 나를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나에게 쉽게 조율하며 완벽하기를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를 견딜 수 있는 사람으로 경험하며 내담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삶의 패턴, 습관, 신념, 감정, 갈등 등을 살펴보고 개인이 좀 더 기능적이고 편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함께 나아가게 됩니다. 삶을 살아가는 것은 같은 행위지만 똑같은 갈등 상황에서 그 모습을 대하는 나의 모습이 달라짐을 기대할 수 있죠.


그 과정 동안 상담자는 해답을 주거나 해결책을 갖고 있지 않은 그저 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자신을 보여주게 되고, 이를 충분히 경험한 개인은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삶을 살아가는 태도나 시각을 넓힐 수 있게 됩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 사람이 충분한 내적 자원이 확립이 된다면 자신을 좀 더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어려움이나 고통은 줄어들고 행복감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사랑을 하고 일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일이 꼭 항상 즐거워야 할 필요는 없지만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즐길 수 있다면 좋겠죠. 그렇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즐거움을 주는 무언가는 있어야 삶이 충만해집니다.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밸런스를 잘 맞춰서 어디 하나에 너무 치우치지 않고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이 건강하고 편안한 삶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당신의 인생 여정 중 멈추지 않을 것 같은 폭우가 쏟아지고 있나요? 걱정 마세요. 폭우가 쏟아지는 구름 위 저 높은 하늘은 언제나 태양이 반짝이고 있답니다. 우리의 인생에도 사라지지 않을 것 같은 먹구름이 잠시 있더라도 그 위에는 언제나 반짝이는 태양이 떠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당신을 스스로 보살피고자 결심한 당신의 용기와 결정을 응원합니다.




*심리 상담을 받기 전 상담사의 이력과 전문 자격증을 꼭 확인한 뒤 충분한 훈련을 거친 상담사를 선택하세요.


*본 내용은 싱가포르 교민잡지 Korean World 2022년 6월호에 기고되었던 글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