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엇이든 씁니다 Jan 16. 2020

숙제

따로 또 함께

앗, 숙제를 깜빡했다. 예나 지금이나 숙제는 참 하기 싫다. 차일피일 미루는 것도 어쩜 그대로냐. 한밤 중에 못한 숙제가 생각나 용수철처럼 벌떡 일어나 내 전문분야랄 수 있는 벼락치기를 시작했다. 첫 질문은 우리 가족 소개하기. 나, 남편, 딸, 반려견 이렇게 넷의 기본적인 신상을 대충 때려 적고, 마지막에 '우리 가족은 ㅇㅇ' 한 마디로 요약을 하고 싶은데, 그 한 줄이 잘 떠오르지 않았다. 그렇게 머리를 쥐어뜯고 있을 때 갑자기 딸아이가 한 말이 생각이 났다.

우리 가족은 모두 다른 곳을 보고 있는 것 같아.


딸은 가끔 뼈 때리는 말을 한다. 정말 각색 하나 안 하고, 토씨 하나 안 바꾸고 그대로 적었다. 딸은 이렇게 말하고 친절하게 부연설명까지 했었다.


"윤하네 집은 모두 한 곳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 저녁밥도 다 같이 모여서 먹고, 영화도 넷이 같이 보러 가고, 운동도 같이 하러 가거든. 근데 우리는 다 따로야. 밥도 따로 먹고, 영화도 따로 보고, 음악도, 여행도 다 따로야."

그렇다. 일단 나와 남편은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완전히 다르다. 10년을 넘게 살면서도 우리는 서로 맞추면서 가족 집단의 정체성을 가지기보다 좋은 말로 각자의 취향을 존중하면서 육아에서는 협력하는 육아공동체로 살아왔다. 딸아이는 취향이 다른 우리 둘 사이에서 이중생활을 하고, 우리 둘 사이를 부지런히 오가며 각각의 교집합을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사는 모습이 한국적 가족 주의 이 모습과는 거리가 좀 멀지도 모르겠다. 밥도 각자의 배꼽시계에 맞춰 각자 먹는 편이다. 주로 내가 먼저 먹고, 남편은 늦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딸은 나와도 먹고 남편이 먹을 때도 거든다. 영화 취향은 더욱 안 맞는다. 남편은 블록버스터급 영화나 마블 영화를 저녁에 극장에서 보고, 나는 독립영화나 예술영화를 점심시간에 극장에 가서 보거나 집에서 혼자 TV로 보는 관계로 같이 영화 본 기억이 거의 전무하다. 여행 스타일도 달라서 남편과 딸은 룰루랄라 하는 여행을 가고, 나와 딸은 부지런한 여행을 한다. 남편과 딸은 야구장에 같이 가고, 나와 딸은 콘서트장에 간다. 이런 행태를 한 마디로 하면 '따로 또 같이'다. 이렇게 늘어놓으니 함께 사는 게 신기할 정도다.



우리는 [따로] 또 [같이] 산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제각각인 생활이 모두 한 공간인 거실에서 이루어진다는 거다. 인도나 베트남 등의 소위 말하는 개발도상국가에 가면 차선이나 신호등이 없지만 신기하게 사고가 안 난다. 우리 거실도 매우 무질서해 보이지만 나름의 질서가 있다. 우리가 사는 집의 거실이 워낙 넓어서 가능하기도 했다. 한편에 TV와 소파가 있고, 한편에 오디오와 피아노가 있고, 또 한편에 서재와 책상이 있다. 그리고 거실 한가운데 긴 테이블이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공간으로 넓은 거실을 적었다.


그리고 각자 원하는 것을 적었다. 남편은 집 짓겠다고 나선 사람의 기본인 로망을 죽 늘어놓았다. 벽난로와 툇마루가 있는 중목구조의 집을 좋아한다. 남편은 불 피우고 싶어서 집을 짓는 거나 다름없을 정도로 불 피우고 싶어 한다. 마음속에 불태울 것이 많나 보다. 딸아이는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열매를 따먹을 수 있는 나무가 있는 마당을 원한다고 했다. 딸아이가 앵두나무와 오디나무가 꼭 있으면 좋겠다고 말하니 벌레가 가장 많이 생기는 나무라고 고개를 저었다. 나는 로망 같은 건 없다. 집이 훨씬 더 황홀한 인생을 약속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그저 여름이를 풀어놓을 수 있고, 빨래를 널 수 있는 적당한 마당이면 된다.


상상은 자유다. 하지만 상상을 다 담을 수 없는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땅도 작고, 예산은 더 적다. 어떤 것은 포기하고 현실에 타협해가야 할 것이다. 건축가들은 이미 우리와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우리 집에 와서 우리가 사는 모습을 보기도 했고, 우리의 그로 적어낸 숙제 검사도 했을 것이다. 이제 건축가들에게 공이 넘어갔다. 과연 어떤 그림이 나오게 될까?

이전 06화 운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