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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라 Apr 30. 2020

세계 비건 시장의 세그먼트

비건 푸드 & 비건 라이프스타일 마켓

비건 시장은 크게 1) 비건 푸드 시장과 2) 비건 라이프스타일 시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비건 푸드란 곧 식물성 식품을 이르는데, 채소, 견과류, 버섯류, 과일과 같은 식물성 식품은 굳이 여기서 다루지 않아도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동물성 식품을 대체하는 상품으로 새롭게 떠오는 식물성 대체식품 세그먼트를 살펴보겠다.


시장을 나누어 보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그 기준만 확실히 한다면 자신의 목적에 맞게 시장을 구분해서 보면 된다.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는 육류 대체시장을 식품 타입, 재료, 카테고리, 지역에 따라 분류했다.


(1) 타입에 따른 세그먼트

두부, 템페, textured vegetable protein(TVP, 콩단백), Seitan(밀단백), Quorn(버섯으로 만든 고기 대용 식재료), 기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세그먼트의 성장세는 아래 그래프를 통해 가늠해볼 수 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은 콩단백(TVP) 시장이며 그 뒤를 두부 베이스 식품이 바짝 따라잡고 있다. 

출처: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


(2) 원료에 따른 세그먼트

육류 대체식품은 재료에 따라 콩 베이스, 밀 베이스, Mycoprotein, 기타 원료로 구분할 수 있다. Mycoprotein은 아직 제대로 된 번역어조차 존재하지 않는 생소한 개념인데,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균류에서 추출한 단세포 단백질이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콩이 가장 보편적인 원료이며,  다른 원료를 사용한 상품도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


(3) 카테고리에 따른 세그먼트

여느 식품처럼 육류 대체식품도 냉동, 냉장, 상온식품으로 나눌 수 있다. 냉동> 냉장> 상온 식품 순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2026년에도 냉동 시장이 가장 클 것으로 예견된다.

출처: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


(4) 지역에 따른 세그먼트                   

전 세계를 기준으로 아시아 태평양, 북미, 유럽, 라틴아메리카/아프리카로 나누어 볼 수도 있다. 현재는 북미와 유럽이 가장 큰 시장이지만, 향후에는 아태 지역이 소득증대와 서구식 라이프스타일 도입으로 9.3%의 가장 높은 CAGR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

개별 나라로 보자면 독일, 영국, 미국의 시장 규모가 크다.


(5) 대체하는 동물성 (유래) 식품에 따른 세그먼트

마지막으로 나는 비건 푸드가 대체하려는 동물성 식품에 따른 분류도 가능하다고 보아, 아래와 같이 나눠보았다.

- 육류 대체식품: 식물성 고기, 배양육

- 유제품 대체식품: 식물유(두유, 라이스 밀크, 아몬드유, 오트 밀크 등), 비건 치즈, 요거트 등

- 계란 대체식품

- 생선 대체식품: 배양 생선 




비건 푸드 외의 비건 시장을 나는 편의상 '비건 라이프스타일' 시장이라 정의한다. 여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장은 비건 화장품과 비건 패션 시장이다.


(1) 비건 화장품

비건 화장품은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지 않고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은 화장품을 가리킨다. 2017년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는 129억 달러로 추정되며,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Grand View Research, 2017). 모르는 사람도 많겠지만, 한국에서 최근에 큰 인기를 얻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한 '디어 달리아'가 비건 화장품 브랜드다. 화장품 분야는 식품 분야보다 비거니즘 확대가 비교적 쉬운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자신이 좋아하던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은 지속하기 어렵지만,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화장품을 비건으로 바꾸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비건 화장품의 프로덕트 세그먼트는 스킨케어, 헤어, 메이크업, 기타로 나눌 수 있으며,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향후에도 그럴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Grand View Research (2017)


채널 별로는 이커머스, 슈퍼마켓, 백화점, 스페셜티 숍, 기타로 나눌 수 있다. 2017년 기준 슈퍼마켓 매출이 가장 크며, 그 뒤를 이커머스가 쫓고 있다.

출처: Grand View Research (2017)


(2) 비건 패션

비건 패션이란 동물성 소재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식물성 소재나 화학 소재를 사용하여 만든 패션 아이템(옷,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을 이른다. 비건 브랜드(말리부 샌들, 아비즈, 발루타, 비욘드 스킨 등)나 비건 상품을 일부 제공하는 패션 브랜드(버켄스탁, 닥터마틴, 테바, 탐스 등)가 있다.


(3) 기타

그 외 생활잡화, 콘텐츠 등의 시장이 있으나 시장조사가 미미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Himanshu Vig & Roshan Deshmukh: Meat Substitute Market: Global Opportunity Analysis and Industry Forecast, 2019–2026

Grand View Research (2017): Vegan Cosmetics Market Size, Share, Industry Trend Report 2018-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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