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업플라이 유연실 Sep 01. 2016

Lesson 12. 첫번째 사업 아이템을 접은 진짜이유

작년 7월에 "사업해야겠다!"라는 부푼 꿈을 안고 법인 등록하고 미국 정부와 변호사님들께 피같은 내 돈을 바치기 시작하고 딱 1년뒤 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접었다. 개발에 투자한 돈이 껌 값일만큼 벌어 놓은 돈이 억만금이어서도 아니고, '내 사업'에 대한 열정이 식어서도 아니다. 그렇다고 2-3번의 쓰디 쓴 실패 경험을 훈장처럼 여겨주는 실리콘밸리의 문화를 업고, "아싸! 나 이제 한 번 실패해 봤어!!"라며 신바람 나서 때려친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러기엔 난 아직 너무나도 실패를 두려워하고 인정하고 싶지 않아하는 나약한 영혼이다. ㅡㅜ) 


그럼 도데체 왜?


사업을 시작하기 전 아이템에 대해 고민할 때에는, 내가 열정이 활활 타오르는 아이템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단지 내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만 있다면 그걸로 끌고 나갈 수 있을 줄 알았다.

'우버의 트라비스도 택시 운수 사업을 너무나 열열히 사랑해서 한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에게 그동안 느낄 수 없었던 편리함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 하에 시작하지 않았을까? 청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식료품 배달을 하는 O2O 스타트업들도 마찬가지지 않았을까?'라고 혼자서 정당화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난 내 자신이 내 서비스의 타겟 그룹의 일원인 "엄마"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그 동안 가져왔던 생각이 틀렸음을 알았다.

사실 난 전업 주부가 되기 싫어서 사업을 시작한 여자다. 

남편 벌어오는 돈으로 알뜰살뜰 살림하고 아이들 쫒아다니면서 일명 '뒷바라지'하는 전업 주부의 모습은 내 인생의 옵션이 아니었다. 난,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며 자신의 삶을 기꺼이 희생하는 엄마가 아닌, 내 일과 삶을 일구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엄마가 되고 싶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 activity class, 가족들을 위한 지역 이벤트, 엄마들 meetup 등 전업 주부들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내 서비스는 나 자신 스스로도 사용하지 않을 서비스였다. 내 삶과 동 떨어진 아이템이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강렬했던 믿음도 맥아리 없이 꺼져버렸다. 믿음이 없다면 앞으로 올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들을 헤쳐나갈 동기와 용기도 없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고민할 것이다. '내가 열정을 갖고 나아갈 수 있는 사업 아이템 (또는 내가 해결해야할 문제)은 어떻게 찾을수 있을까'라며. 하지만 초/중/고 대학입시만 바라보며 문제집을 달달외워 왔고, 수능 점수 맞춰 간 대학에서는 남들과 비슷한 '스펙'을 쌓아 온 우리에게, '내가 정말로 좋아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일'을 찾는다는건 어쩌면 생각보다도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건 내가 정말 관심을 갖고 있는 일이 아니다'라는 걸 하나 찾아본 나로서는 한 가지 요령이 생겼다. 


내가 이제까지 해 온 '선택'들을 잘 생각해 보는 것 


내가 어떤 직업들을 선택해 왔는지, 어떤 사람/순간들을 소중히 여겨왔는지, 인생의 중요한 갈림길에 섰을 때 어떤 길로 갔는지, 어떤 주제에 대해 얘기할 때 흥미진진하게 몰입했었는지 등 지나온 인생 발자국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면 내 가치관에 대해 더 알 수 있을 것 같다. 늘 합리적인 선택을 통해 커리어 패스를 '계산'해왔던 나에게, 내 첫 프로젝트에 매달린 지난 1년은, 커리어적으로 봤을 때 가장 무섭고 불안했지만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한 해였던 것 같다. 이제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워밍업 돌입! 또 다시 무수한 삽질이 시작되겠지만 적어도 이 블로그에 고백해온 지난 1년간의 삽질 만큼은 피해야겠다...


(다음 편에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Lesson 11. 비개발자 창업자도 코딩 배워야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