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우리 Jun 12. 2022

'유아교사'에게만 요구되는 것들

교사라는 테두리 안에 '우리'도 떠올려 주는 사회를 바라며

  헤드 주가 끝났다. 이 일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금요일 오후가 되면 그렇게나 후련하고 행복한 마음이 들 수가 없을 정도로 단 주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리고 첫 헤드 주(수업 진행 및 일과 운영 주)를 마친 후 내가 느낀 감정을 남겨본다.



  보육실습 6주, 교육실습 4주 총 10주간의 실습기간을 거쳤으며 총 2번의 올데이(전일 수업)를 거쳤다. 진짜 교사처럼 아이들을 이끌고, 수업 준비 및 진행을 하고, 평가를 하는 날이었으며 실습생 기간 중 가장 마지막에 딱 하루씩 경험했던 최종 보스 같은 절차였다. 그리고 이제 '진짜 교사'가 된 지금 이번 헤드 주를 겪고 나니, 전일 수업 올데이를 일주일 내내 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심지어 학부모 등 하원 지도도 내가 해야 할 역할임에도 다른 메이트 선생님께서 해주셔서 도움받은 부분도 많다. 그래도 후련하게 토요일을 맞이한 지금, 교사- 그것도 보육교사란 결코 쉬운 직업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여 밥그릇 싸움을 하는 유아교육-보육계 소식을 모르는 바가 아니기에, 으레 교수님들이 자부심을 가지셨듯  역시도 은연중에 어린이집은 돌봄/보육이 주가 되니 유치원보다  힘들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다른 유형 기관은 어떨지 몰라 비교가 어렵겠다만 결코 내가 입사한 곳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없이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고, 아이들 수가 8-10명일  교사가 2-3명이나() 있음에도 정신이 하나도 없다. 특히 바깥놀이를 나갔다 들어오는  전이 시간은 정신없음이 하늘을 치솟는다. 내가  하고 있고  해야 하는지 멀티 사고가 불가능할 지경에 이른다. 안전을 기본 바탕에 두고 위생/청결을 위해 손을 씻기고 물을 마시도록 도우며 놀이 몰입에서 빠져나온 아이들을 위해 새로운 놀이를 제안하며 우는 아이를 안아 달래는  해야  일들은 결코 여유롭지도, 쉽지도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헤드 주를 마치며 보육교사가 정말 '어려운'일이라는 것을 느낀다. 일반적인 인식이나 학부모가 말하는 '선생님 정말 고생 많으시네요', '어려운 일, 힘든 일 하시네요' 등의 뉘앙스와는 약간 다르다. 나는 이번 한 주를 제대로 느끼며 정말 전문성이 필요한 직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동시에 수업준비도 사전 계획과 진행과정에서의 흥미를 파악하여 추가하고 변경하고 교체해주는 등의 교육적인 부분도 등한시되면 안 되는 것도 느꼈다. 정말로 학교에서 배운 그대로. 수업 전주에 교구나 자료를 제작하고 영역별로 추가해주며, 요일별로 새 교구를 넣어주고 제시해 주었다. 흥미가 떨어질 주 후반 쯔음엔 계획에 없던 새로운 무언가를 추가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어리다고, 영아라고 단순할 것만 같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누구보다 아이들의 생활을 가치롭게 여기고, 배우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주는 것이 교사라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나의 이런 노력이 인정받을까 하여 가끔 매스컴이나 카페 등을 찾아보면 내가 다니는 유형의 기관의 좋은 점을 느끼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은 것 같다. 일반인들도 아직 보육교사라 하면 '애들하고 놀면서 일해서 좋겠다', '눈치 볼 상사도 없으니 편하겠다'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많다. 타인의 직업에 대한 이해는 물론 존중 또한 없는 그야말로 저질스러운 말이다. 세상에 좋기만 한 직업, 편하기만 한 직업이 어디 있을까. 학부모는 이 기관의 좋은 점을 '밥 잘 나오고 오래 보육할 수 있는 점'뿐이라고 여기는 경우도 있다. 이보다 더 교육적으로 헌신하고 살피는 곳이 어디 있다고 그런 말을 하는 걸 보면, 아직까지 보육교사와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은 정말 낮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돌봄 노동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회분위기로 인해 교사의 노동력 역시 평가절하되고, 그 처우는 나아지기가 힘들다.



 나는 정말 정신없는 한 주를 보내며 뿌듯했으며 보람을 느꼈고 직업정신을 고취시켰는데, 아직 사회의 인식은 나와 같지 않구나. 사람들은 굳이 이 직업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없구나.라는 마음이 들어 씁쓸한 하루였던 것 같다. 부모가 말하는 고생 많다, 힘든 일 한다-라는 말은 말 그대로 수고스러운 일(고생스럽고 힘든 일)을 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거나, '나(부모)의 일과 양육 병행을 위해 내 애를 돌봐주는 고마운 사람' 정도의 생각에서 나오는 감사이지만 듣는 입장에서는 '고생하는 것 맞지만 전문성을 더 인정해주고 감사해 주셨으면 좋겠는데'라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아무리 '내 직업의 전문성을 나만 인정하면 되지 않느냐,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다'라고 할지라도.



  교사의 사회적 인식이 조금 더 나아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애 볼래, 밭맬래?라는 말에 '애 볼래'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듯, 어린 나이의 아이들이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가르치는 교사들의 삶이 조금 더 인정받는 날이 온다면 더없이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적어도 '교사'라는 타이틀로 인해 부과되는 의무만을 강요당하지 않는 직업이 되기를 원한다. 어떤 면에서는 가장 애틋하고 사랑을 바탕으로 가르쳐야 하는 학교 급 유형의 교사이면서도 그 절반의 절반도 인정받지 못하는 전국의 모든 영유아교사들에게 존경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나는 이번 주, 정말 숨도 못 돌릴 정도로 힘들었으나 또 그만큼 보람차고 행복했었다. 내 직업의 전문성을 체감한 주였기 때문이다. 보육교사, 유치원 교사의 하루는 결코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았다. 더없이 전문적이어야 하고, 다재다능해야 하는 히어로의 하루였다.



2022.04.09. PM 14:00      


매거진의 이전글 안녕하세요, 저는 미어캣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