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시 Jun 08. 2018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2년 전,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내가 쓴 글들로 책을 만들고 싶어 스토리지북앤필름 독립출판 수업을 들었으나, 이런 글을 누가 읽겠냐며 제 풀에 꺾여 책을 만들자는 마음을 접었다. 더 글을 쌓아 놓고 만들어보자며 나와의 약속을 미뤄두었던 것이다.

 

그 후로 주변에 독립출판물을 만드는 친구들이 많아졌다. 오랜 시간 공들여 탄생된 그들의 책을 만나 기뻤고 축하하는 마음도 컸지만 그와 동시에 마음 한 켠에는 -이런 내가 참 어리석지만서도- 질투의 감정이 스물스물 생겨났다.







‘그때 해볼걸’ 이란 말은 얼마나 어리석은 말인가.

하고 싶은 일들은 조금 부족해도 하는 과정에서의 기쁨을 누릴 줄 알아야 하는데, 매 순간 -완벽할지 아닐지도 모르는데- 완벽한 결과만 바라보며 실행을 하다보니 결국 생각이 많아져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얼마 전 요가를 하다 선생님이 해준 이야기를 들으며 항상 눈 앞의 실행보다 먼발치의 결과만 바라보는 나의 지난 날을 반성하게 됐다. 그렇게 시작하게 된 작은 실천이 바로 브런치! 하루하루 조금씩이라도 글을 쓰는 습관을 기르고 나의 생각과 감정들을 기록해나가는 지금 당장 하고싶은 글쓰기를 꾸준히 해보리!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하지 않기 위한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