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새벽 운동, 저녁 운동 뭐가 좋을까?

by 가정행복코치 이수경

새벽 5시 45분, 알람 소리에 눈을 뜬다. "오늘도 운동해야 하는데..." 억지로 일어나 운동복을 입는다.

아니면 저녁 7시, "오늘 하루도 길었는데 운동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도대체 언제 운동하는 게 좋은 걸까?


주변을 보면 새벽 운동파와 저녁 운동파가 나뉜다. 새벽파는 "공복 운동이 살 빼는 데 최고"라고 하고, 저녁파는 "저녁에 해야 힘도 나고 운동이 잘된다"고 말한다. 사실 둘 다 맞는 말이다. 다만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뿐이다.

새벽 운동, 저녁 운동.jpg


새벽 운동 — 지방을 태우고 하루를 여는 시간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새벽 공복 운동을 추천한다. 새벽 공복 운동을 하면 운동할 때뿐 아니라 하루 종일 지방이 더 많이 탄다. 같은 운동을 해도 밥 먹고 하는 것보다 공복에 하면 지방이 더 많이 빠진다는 거다. 게다가 신기하게도 그날 하루 먹는 양이 자연스럽게 10%나 줄어든다고 한다. 배고파서 더 먹을 것 같은데 오히려 덜 먹게 된다는 거다.


6주 동안 실험한 연구를 보면 더 확실하다. 새벽 공복 운동을 한 그룹은 체지방도 더 많이 빠졌고, 당뇨 예방에 중요한 인슐린 수치도 좋아졌다. 단순히 몸무게만 줄어드는 게 아니라 건강도 좋아진다는 뜻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가정행복코치 이수경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가정행복코치 이수경의 브런치입니다. 행복한아버지모임 회장, 둘이하나데이 교장, 저서 <이럴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 , <자기 인생의 각본을 써라>.

35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4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몸의 보험을 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