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다른 양양 Jun 17. 2024

복잡한 나를 내가 알아봐 주는 일.

무언가 뒤죽박죽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하다 나름 쓸고 닦고 정리해서 여기까지 온 거 같은데 이 길이 맞는 건지, 잘 지나온 건지, 균형은 맞추고 있는지, 혹 나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인 합리화는 아닌지 궁금한 상태.


되게 복잡하죠? 


한 1년 전부터 제가 저를 설명할 수 있는 모습이 딱 저 모습이었어요. 안정적이 된 거 같은데 아직 복잡한 거 같고, 딱 떨어지는 무언가가 없는 느낌. 항상 딱 떨어지게 사는 사람이 어디 있다고 이런 고민을 하는 건지 스스로를 이해할 수 없었던 시간들을 애써 무시하며 지나왔는데 더 이상 이 애매함을 남겨두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사람마다 좌절의 시기가 혹은 힘듬의 시기는 다르겠지만 아시다시피 엄마를 보내고 나서 아니 엄마의 투병이 시작된 그때부터 이 모든 걸 정말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는 강박과 불안함. 그리고 엄마를 보내고 나서는 황망함, 억울함, 처음 경험해 보는 슬픔 때문에 스스로 바닥으로 가라앉은 그때가 저는 제 인생의 고비가 아니었나 싶어요. 


두려웠거든요. 그런 두려움을 사는 동안 느껴본 적이 없었던 거 같아요.

사는 것에 대한 걱정보다는 엄마가 없는 삶 자체가 두려웠다고 말하는 게 맞는 거 같아요. 상상도 해보지 못했던 일이었으니까요.


물론 그 시간으로 인해 브런치도 시작하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기도 했지만 6년이 넘게 발버둥 치면서 억지로 두려움을 떨쳐내야 하는 그 시간들에 저는 너무 지쳤던 거 같아요. 그래도 억지로 억지로 견디다 이제야 조금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되고 보니 저 복잡하고 방대한 생각이 끊임없이 저를 건드리더라고요.


처음에는 그 생각들을 무시하고 저 깊숙한 곳에 넣어두고 싶었던 거 같아요. 아직도 울컥울컥 거리는 슬픔을 다시 마주 볼 필요도 없고, 내려놓음과 체념의 시간을 지나 겨우 여기까지 왔는데 그 아픔들을 꺼내야 한다는 게 걱정이 되었던 거 같아요.


생각해 보면 제 주변에서 일어난 이별은 제 의지와 상관없이 저의 행복을 위해(?) 이루어진 이별이 많았는데 그중 하나가 엄마와의 이별이었거든요. 그런데 그 마음을 알 거 같으니까 토를 달지 못하고 제가 감내해야 하는 부분을 감내하며 받아들였는데 그렇다고 상처를 받지 않는 건 아니잖아요.


날 위한 거라는 결정은 엄마의 선택이었고, 저는 엄마가 원하고 존엄적인 삶을 위해 그 선택을 받아들였고, 날 위한 거였으니. 하고 덮고 덮어서 여기까지 왔는데 단 하나 제 스스로를 돌아볼 생각을 하지 못한 거였어요. 결국 그 후에 그 모든 이별을 받아들이고 아프고 슬픈 건 제 스스로 혼자 이겨내야 했으니까요. 


그래서 가끔 생각했어요. 좀 더 이기적으로 나를 생각했어야 하나, 왜 날 위한 게 무엇인지 나에게 물어보는 사람이 없을까 하는 그런 생각. 그리고 나는 왜 이 모든 걸 혼자 묵묵히 화를 내기보단 감내하고 받아들이려고 하는지 말이에요.



그래서 저는 개인상담을 받기 시작했어요.  


좀 뜬금없는 결정이었을까요? 그런데 지금이면, 지금의 나라면 전문가의 조언과 이야기를 거를 건 거르고 필요한 건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이 만들어졌다는 생각을 했던 거 같아요. 사실 엄마가 돌아가시고 많은 사람들이 상담을 받아보라고 추천했었는데 그때의 저는 어느 정도 이 슬픔을 스스로 벗어나봐야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아무리 좋은 말도 받아들일 마음이 없다면 결국 쓸모없어질 테고, 그때의 저를 보면 무슨 말이 나올지 무슨 말들을 내가 할지 너무 잘 알겠는 거예요. 그래서 스스로 이겨내 보고 받아들일 마음이 만들어졌는데 그때도 무언가 고민되고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받아보자 했던 거 같아요.


그 시간까지 6년이 넘게 걸렸지만 정말 좋은 타이밍이었지 않나 싶은 요즘입니다.


수많은 궁금증이 있다기보다는 전 "제가 이 과정을 건강하게 잘 지나온건가요?" 이게 가장 큰 거였고, 객관적인 시각을 가진 전문가의 말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어요. 저 혼자 생각하다 보면 합리화하고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으니까요.


다행히 좋은 선생님을 만났고 직업 특성상 항상 상담자의 입장에만 있어봤는데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보니 저는 꽤나 편하고 신선해요. ㅎㅎ

두 달 넘게 상담을 이어오고 있는데 처음 상담을 신청하게 된 계기를 생각할 때 "너무 방대해서 복잡해요."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신기하게도 명확히 잡히지 않았던 주제들을 하나씩 풀고 풀어가고 있는 거 같아요.


가끔 힘들기도 하지만 참 좋은 시간입니다. 

복잡한 나를 내가 알아봐 주는 일. 반드시 이 챕터를 잘 마무리해 볼게요. :)



"은영님은 자신의 중심이 명확한 사람이에요. 수많은 일이 있어도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 그러니 이만큼 이겨내 온 거라고 생각해요. 대부분 사람들은 힘들면 다른 사람에게 기대려고 하지 혼자서 이걸 오롯이 감당하겠다는 생각은 잘 안 하거든요. 그동안 참 외로웠을 것 같은데 잘 견뎌냈어요."

                                                                                                    - 언젠가 선생님이 해주신 말. -

작가의 이전글 일기를 쓰고 계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