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n 26. 2024

당뇨식단 이렇게 맛있을수가 있나요

백순대 볶음, 곱창 넣어 볶음 해보세요. 혈당 쑥쑥 잡혀요. 당뇨식단,


백순대 볶음, 곱창 넣어 볶음 해보세요. 혈당 쑥쑥 잡혀요. 당뇨식단,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백순대 볶음 레시피


순대 90g, 곱창 160g, 양배추 100g, 들깨가루 1T, 저당 굴 소스 1T, 간 마늘 0.5T, 청양고추 2개,


/후식, 콩물 1잔, 수박 조금 



순대는 90g 잘라서 전자레인지로 2분 데우고, 양배추 넓적하게 썰어준다.



곱창을 먼저 볶다가, 양배추, 간 마늘, 들깨가루, 순대 넣어 마무리, 스리라차 소스 찍어 먹는다.







곱창 효능


곱창 효능 곱창은 다른 살코기에 비해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맛도 독특해서 허약한 사람이나 환자의 병후 회복식 및 보신 요리에 잘 이용한다. 



《동의보감》에서는 곱창을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준다'라고 하였으며, '오장을 보호하고 어지럼증(혈압)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라고 하였다. 또한 당뇨, 술 중독, 몸의 독성 해소, 장내 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약자의 양기부족, 골다공증에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곱창구이 [gopchang gui / Grilled Beef Trip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한 번씩 막창, 곱창이 핫 딜할 때가 있어요. 그러면 1봉씩 이렇게 사놓아요. 



원래 곱창 막창 좋아하지 않았는데, 찾아보니 보양식으로 좋고, 빈혈에도 둘 다 좋다고 해서 챙겨 먹으려고 하고 있어요. 이번에는 곱창, 막 창을 함께 구입해서 막창은 막창 파스타 해먹고, 곱창은 순대 넣어서 백순대 볶음 해먹었어요. 순대는 혈당의 적이라고 생각하기 쉽고, 나트륨도 제법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너무 맛있죠. 



순대볶음을 만들 때는 순대 위주가 아니라 곱창도 섞어주고 양배추를 넉넉히 넣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당류는 높지 않아서 당류로 양을 조절하지 않고, 나트륨 함량도 생각하면서 식사해야 되니, 이렇게 100g만 되어도 나트륨 함량이 1/3 정도에 해당하게 되더라고요. 90g 소분해놓고, 남은 순대는 냉동 보관해 줍니다.








혈당관리할 때 적으로 불리던 순대, 떡볶이 현명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야채와, 곱창, 오징어 같은 단백질 식품을 넉넉히 넣어주는 방법을 선택하면 탄우 화물량은 줄이고, 나트륨까지도 함께 생각해서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어요.


순대는 90g 잘라서 전자레인지로 2분 데우고, 양배추 넓적하게 썰어준다.


순대는 채반 올려서 쪄주는 것도 좋지만, 조금씩만 먹다 보니 이것저것 꺼내면 더 번거롭더라고요. 



그래서 90g 소분해서 잘라서 통째로 전자레인지로 1분 또는 2분 정도로 80~90% 정도 익혀줍니다. 한 번 더 볶으려면 완전히 90% 정도로 먹고 순대로만 먹으려면 다 익혀줍니다. 



순대는 잘라서 전자레인지 돌리면 쉽게 터질 수 있으니, 전자레인지로 데우고 나서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90g 사용했더니 6개 정도로 자를 수 있었어요














곱창을 먼저 볶다가, 양배추, 간 마늘, 들깨가루, 순대 넣어 마무리, 스리라차 소스 찍어 먹는다.


양배추는 겉껍질 제거, 심지 제거하고, 듬성듬성 잘라줍니다. 이때, 양배추부터 볶으면 양배추가 탈수도 있고, 식감이 흐느적거릴 수 있으니 곱창을 먼저 볶아줍니다. 곱창은 단백질과 지방이 나올 수 있으니 먼저 볶아주고, 거기에 양배추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순대볶음을 맵게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백순대를 이용하면 나트륨 함량도 줄일 수 있어요. 당뇨식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짠맛에 익숙해지기 쉽더라고요. 이왕이면 나트륨 함량도 고려하여 음식을 만들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겠죠. 


곱창, 야채들이 볶아지고 나면, 저당 굴 소스 0.5T 간 마늘 0.5T, 들깨가루를 넣어서 중불에서 순대까지 넣고 3분 정도 바짝 볶아줍니다.














들깨가루까지 넣어서 고소하게 먹을 수 있어요


탄수화물 양응 줄이고, 단백질은 높이고,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순대 곱창볶음, 백순대 볶음 레시피 다시 한번 더 요약해 볼게요.



막창을 볶아서 잘라주고, 야채들은 손질해서 곱창에 먼저 볶고, 순대는 90g을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잘라주고, 저당 굴 소스 0.5T, 간 마늘 0.5T 들깨가루 1T 넣고 볶아주면 됩니다. 



들깨가루는 껍질 제거한 들깨가루를 이용하여 주세요.

















당뇨식단도 이왕이면 맛있고 푸짐하고, 더 건강하게 먹으면 지지치 않고 맛까지 잡으면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당뇨식단은 사실 하루아침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 우리 몸에 건강한 식재료로 집을 짓는다는 기분으로 한 끼 한 끼 잘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