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10. 2024

당뇨전단계,오늘의 혈당관리

당뇨전단계,라면혈당, 고단백식단 챙겨먹기


당뇨전단계,라면혈당, 고단백식단 챙겨먹기  안녕하세요 예은예슬맘입니다. 요즘 처럼 비가 올때는 역시  라면이 최고죠. 하지만, 면종류가 역시 그렇듯,  많이 먹게 되고, 빨리 배가 고픈 단점이 있는것 같아요. 라면 먹을때는, 라면양은 줄이고, 밥양으로 채워주고,



 그리고, 라면은 탄수화물만 있으니, 계란을 먹는다는지, 고기를 먹는다는지,  단백질을 채워주는것이 중요해요.









오늘의 혈당관리


1.달밤에 체조



2. 산책10분,아침운동40분~50분 


3.점심: 라면먹을때는 라면1/4개, 밥 1/3공기, 고기 보충



3.고단백식사 구성


4. 숫자에 너무 연연하지 않기



에이스 과자중 혈당이 양호한편 , 한번씩 먹어도 좋음 









아침: 갈치조림+샐러드+밥 1/2공기


아메리카노


점심:라면 1/4개,밥 1/3공기+대패삼겹살구이+청양고추


크림치즈 에이스 까나페(6개)



저녁:미역국+전복구이3개+밥1/3공기


과카몰리 /에이스 (5개)



운동: 산책10분, 런닝머신 걷기 50분, 청소, 마트장 30분, 저녁:다이어트댄스20분







공복혈당 97












달밤에 체조를 30분 이상 하면 이렇게  공복혈당이  정상수치로 나오는구나를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몇일동안  혈당수치가  조금 높아서 호르몬 문제인가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그래프를 찾아보니  자전거 30분을 타던지, 산책 30분을 하던지, 다이어트댄스 30분이상 하던지였더라구요.  장마철이 되면서  저녁에 활동을 많이 안했더니,  아침혈당이 조금씩 높게 나왔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아침:갈치조림+샐러드+김+ 밥1/2공기






















갈치조림이랑 밥도  직전 혈당이 낮은데 비해서  오른 숫자는 70정도로 많이 오르지만, 1시간 혈당만 높고, 피크찍고나면 내려오니  부담없이 먹을수 있어요. 아침은 꼭꼭챙겨서 1/2공기먹어주는것이 좋아요.



 1공기 먹으면 운동 1시간하던지, 점심을 밥을 안먹던지 하면 혈당관리가  쉬워질것 같아요








운동은 34분 찍혀있지만  더해서 50분 정도 걸었어요. 아침에  바깥에서 조금더 15분 정도 걷다가  운동 했으니 1시간 정도 걸었다고생각하면 좋아요.












커피먹으려고 운동하는 기분이니, 커피 한잔 마시고 어제는 집에서  부지런히 있었어요.














역시 집에 있을때 밥먹는게  제일 일이더라구요. 






점심 :라면 1/4개, 밥 1/3공기/대패삼겹살















라면이 먹고 싶지만, 반개? 1/4개 망설이다가 1/4개만 쪼개어서  넣고 삶았어요1/2개 먹으면 밥을 안먹을 만큼 혈당이 나올것 같아서 라면조금 먹고 밥을 추가해주었어요. 



저는 면 먹고 나면 꼭 빨리 허기져서 간식을 더 먹어주어야되더라구요  그래서 점심을 고단백식단으로 채우려고하고있어요. 



생각보다 고단백 식단을 하면 밥양을 1/3공기로 줄여도  배가 든든해서  간식없이도 5시까지 버틸수가 있어서   점심은 고단백 식단을 추구하는 편입니다.   고단백 식사의 포만감도 오래지속 되는 편입니다. 밥챙겨먹기가 오히려 편해요






 단백질의 역할 단백질은 우리 몸을 만드는 성분이에요. 근육이나 내장, 뼈와 피부 등이 단백질로 주로 이뤄져 있지요. 그래서 몸이 계속 자라나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단백질 섭취가 특히 중요해요.



 성장을 하게 만드는 성장 호르몬과 어린이를 어른으로 만드는 성호르몬의 주요 성분도 단백질이에요. 단백질이 없으면 제대로 성장을 할 수 없는 거지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의 속도를 조절하는 물질인 효소도 단백질이에요. 소화를 돕는 소화 효소도 단백질이지요. 이외에도 혈액 속의 적혈구와 백혈구는 물론 면역을 담당하는 면역 글로블린 등 우리 몸의 많은 것들이 단백질로 이뤄져 있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단백질은 몸속에서 무슨 일을 할까요? - 단백질 ① (재미있는 음식과 영양 이야기, 2014. 4. 18., 현수랑, 박재현, 김초일)
















연속혈당기를 착용하고 있으면 저는 사실  혈당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한번씩  숫자에 집착하게 됩니다. 



평소같으면  또  뛰쳐 나갔을것인데 오늘은  저를 믿어 보기로하고,  부지런히 제가할일을 했어요.  집안일,  컴퓨터 업무, 하루종일 운동에 매이기 시작하면  많이 지치고 여유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점심 식사는 200이 넘지 않는다면  제자신을 믿어보고 기다려보기로하였습니다.











해야할일  끝내고  마트 장보러다녀왔어요 . 우선순위를 무엇으로 정하는지에 따라 움직임이달라지긴 하는것 같아요. 라면먹을만큼  고기를 먹었다면  혈당이 더 있다가 떨어졌을텐데, 운동하지 않아도  3시간 있으니 혈당이 많이 떨어졌어요.  배고파지는 기분이  이때부터 느껴지는거죠








간식을 먼저 먹을까 망설이다가 아이들 하원시간이랑 얼추 맞추려고,  마트부터 다녀왔어요. 집에와서  크림치즈+ 땅콩버터+대파 넣어 스프레드 만들고  저의 애정하는 아이템  에이스에 찍어 먹고, 방울토마토도 간식으로 챙겨먹었어요 



라면 먹고 혈당이 급속도로 떨어져서 그런지  어제는 두통이 좀오고  온몸에 힘도 없었는데,  두통약이랑 , 간식 먹으니 두통도 좀 가라앉았어요























뭔가 새콤한게 먹고파서 사과즙먹었어요


 사과즙도 라떼정도보다 조금더오르지만 식후 두시간있다가 챙겨먹으면 좋은것같아요. 사과즙은 아무래도 설탕이 적게들어갔으니 건강한음료라고 할수있겠죠. 그래도  식후바로 먹으면 밥에 혈당이 더해져서 혈당이  제법 높게 나올듯해요 식후2시간있다가 한잔씩마시면 좋은것같아요











사과즙 먹고 힘내세  청소기도 부지런히돌리고 청소도해주며 혈당도 조금떨어뜨려줍니다.


https://naver.me/5NqzpT0W





        아이닉i30 무선청소기 아이타워 차이슨 원룸 자취방 inic : 은슬이네

아이닉i30 무선청소기 아이타워 차이슨 원룸 자취방 inic

naver.me






















사과즙마시고나니  밥먹을시간을놓치기도하고.  미역국이랑 밥같이먹는건 혈당에 영향 별로안주니  전복 손질해서 버터구이도 같이먹었어요


















혈당많이 안오르길래,방토,양파, 아보카도 다져넣고~ 레몬즙,메이플시럽각각1T'씩 넣어서 과카몰리도만들어서먹었어요





















잠자기전 저녁혈당이 좀높은편이기도하고. 저녁운동도 하면 다음날 혈당도 영향을 주니   다이어트댄스20분했는데 좀 적었나봐요. 오늘아침혈당은 100조금넘더라구요.


저녁운동도30분으로 바꾸어야겠어요











오늘의 혈당관리 한번더  요약해보면


저녁운동30분하고,라면먹으면 단백질 꼭 챙기고,맛있고  건강하게하루하루보내기


아침운동 한시간,저녁운동30분,밥1/2공기,고단백 식사를곁들이면1/3공기맞추기,


약간 허기짐있을때는 에이스 같은 크래커 조금씩 먹어주기 입니다



당뇨식단과 운동을 시작할때 나의 생활패턴들로  내가 생각했던것과 방향이 많이 틀어져서 귀찮고 번거롭게만 느껴졌지만   끝이아니라  새로운 생활패턴의 시작이구나하는 마음으로 바뀌고 행동도 바뀌네요 오늘도 좋은하루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혈당스파이크  잘가 ~ 한달 5kg감량한 음식집밥메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