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15. 2024

전복 버터구이,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전복요리,

당뇨식단, 고단백식단


전복 버터구이,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전복요리, 혈당  착하다 착해






전복 버터구이 전복 10마리


전복은 숟가락으로  살만 꺼내고, 솔로 깨끗하게  세척한다.



버터 15g 먼저 녹여주고. 내장까지 올려서 중불에서 3분 뒤집어 3분 뿌려주고. 기호에 따라 파슬리를 뿌려준다


기름장, 고추냉이 장 기호에 맞게 찍어 먹고 


먹기 전 가위로 전복 이를 제거한다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7월이 전 봄 제철이다 보니 티브이에서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전복구이 나오는 것 보니  아 먹어볼까 하고 마트로 달려가서  바로  전복을 사 와서 아이들도 구워주었어요.








전복은 혈당부터 체크해 볼게요.  함께 먹었는데 밥 1/3공기+ 미역국 먹을 때 거의 저 정도 혈당이었는데, 이렇게 함께 먹어도   피크 치지 않고 혈당도 너무 착하더라고요. 



그리고  먹고 나서 이날은 운동을 30분 정도 해서 그런지  피크 혈당 없이 잘 내려오는 걸로 보면,  부담 없이 맛있게 먹고 중간 사이즈 3개 정도입니다. 전복도 많이 먹으면 혈당 오를 것이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겠죠. 



 당뇨관리에 있어서 먹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맛있고 즐겁게 먹는 것이 중요하구나  과유불급하면 안 되겠구나 하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전복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영양이 체내에서 잘 흡수되어 회복기의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건강식으로 많이 쓰인다.



전복에 들어 있는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은 특유의 오돌오돌하게 씹히는 촉감과 어울려 맛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렇듯 귀한 수산물이다 보니 주로 ‘죽’을 만들어서 먹어왔다. 




지식백과 참조






미역국과 밥은 혈당이 많이 안 오르는 조합인 걸 확인했기에, 오늘은 함께 먹었습니다.


밥부터 먹을 때는 1/2공기 5시, 7시에 다른 음식들 먹으면 되고,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을 때는 밥 양을 1/3로  해주면 밥 양의 혈당을  단백질로 채울 수 있어서 더 든든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더라고요.


탄수화물로 배를 채울 때는 1/2공기,  단백질과 함께 먹을 때는 1/3공기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랜만에 전복 버터구이 했더니 쫀득한 식감에 좋고 잘라주었더니 아이들도 맛있게 먹었어요.  종종 구워 주어야겠어요


















예전에는 전복 손질할 때, 하나씩 숟가락으로 살만 발라내고 하나씩 세척하고,  가위로 자르고 이 과정을 나누어서 했어요 그렇다 보니  귀찮아서 더 잘 안 만들던  요리 중 하나였는데 이번에는 전투적으로 과정을 좀 바꾸었어요








숟가락으로 먼저 한꺼번에 살만 다 건져 냅니다. 한꺼번에 한 동작을 마무리하고 다른 동작을 하다 보니  반복되더라도  마무리가 빠르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기계 부품 단순 조립 같은 기분이라고나 할까요?   한꺼번에  전복 다  살만 숟가락을 이용해서 지렛대의 원리로 꺼내오고,   한꺼번에  살만 발라내고,  한꺼번에 세척하여 줍니다.  한꺼번에 세척하면 요렇게 한꺼번에 하다 보면 생각보다 시간이 진짜 많이 단축되더라고요.












버터 15g 먼저 녹여주고. 내장까지 올려서 중불에서 3분 뒤집어 3분 뿌려주고. 기호에 따라 파슬리를 뿌려준다.


무가 염 버터는 보통  베이킹에 사용하는 편인데, 저는 음식 조리할 때도 사용합니다.



생각보다  불필요한 곳에서  나트륨이 높을 수 있더라고요 2000mg /하루 나트륨양은 5~6g 정도 내외라고 하니  이왕이면 나트륨 함량 작은 것을 선택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당뇨식만 생각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부분이   나트륨 함량이 많이 높아지더라고요. 음식은 거의 단맛 아니면 짠맛이 대부분이기에, 단맛을 줄이다 보면 자연히 짠맛을 많이 먹게 되더라고요. 당뇨식단도 신경 쓰면서,  자극적이지 않고  저염 식도 실천하려고 하다 보면, 훨씬 더  건강하고  내 몸에 췌장뿐만 아니라 신장도 편안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겠죠.















버터가 녹으면 중불에서 녹여 앞뒤 노릇노릇하게  손질된 전복을  구워줍니다. 3분  뒤집어 3분 정도면 구워주면 되더라고요. 먹기 좋게  잘라줄 때, 가위로 전복이 빨도 제거하면 훨씬 더  동선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전복은 고단백 식단이다 보니, 아이들도 좋고 맛있는 여름 건강식은 물론, 당뇨식단, 저염식 식단, 더 나아가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전복 버터구이,  간단히 한 번 더 요약하면,  한꺼번에 손질하고 한꺼번에 세척하고,  버터 녹여서 전복 구워서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고,  기호에 따라서 파슬리도 뿌려주고, 전복 내장도 맛있게 구워 먹습니다.   전복 이빨도  전복 잘라먹을 때 한꺼번에 잘라주세요. 



미역국이랑 함께 먹으면  건강, 다이어트 두 가지 모두 잡을 수 있는 식단이라서  여름철 꼭  꼭 먹으면 좋은 추천 식단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도 맛있고 건강한 식단으로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 전단계, 슬기로운 냉면 먹기, 물냉면 혈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