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16. 2024

당뇨 전단계, 샌드위치, 혈당, 파바로 정착해야겠어요

당뇨일기, 당뇨전단계, 


당뇨 전단계, 샌드위치, 혈당, 파바로 정착해야겠어요. 요즘 교회에 다녀오고 나면  흰쌀밥을 먹고 오면  밥양을  줄이기 시작하니 허전해서, 이번 주도 샌드위치를 찾게 되었어요.



지난주, 이삭토스트를 먹었어요 1/2개씩 먹었는데, 거의 180~190한 시간 혈당이 올랐어요. 4시쯤 그렇게 혈당이 오르니, 하루 생활이 틀어져서 이번에는 다른 곳을 찾았어요. 이번에는 바바 파리의 샌드위치입니다. 생각보다 당 함유량이 낮아서 먹었는데 생각보다 혈당이 많이 착했어요



어제  ,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건지 샌드위치 먹었는데도 혈당이 오르지 않고 있더라고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혈당이 들쑥날쑥하는구나를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다음번에  한 번 더 먹어보아야겠어요,






오늘의 혈당관리 


일요일 아침에  먼저 일어났으면 밥 1/2공기 먹기  시차 두고 음식 먹기



 냉면 저녁에 먹었으면  부지런히 많이 운동하기,  운동 중간에  혈당이 잡히다가,  운동을 멈추면 다시 올라가니, 30분 이상 운동할 것 


저녁에 30분 운동하면 공복 혈당 90~100


1시간 운동하면 80~90대 공복 혈당,


아침을  여유 있게 시작할 수 있음














침  8시  잡곡밥 1/2공기,  +도시락김


9시 20분, 오이지무침  치킨 너깃 샐러드


커피 



점심:쌀밥 1/2공기, 육개장, 미역 오이무침,



저녁:냉면 1/2그릇



운동:산책 20분, 다이어트 댄스 1시간











공복 혈당 98






자기 전에 운동을 하고 자면 확실히  아침 공복이 100아래로 떨어지더라고요.  시간도 좀 많이 하면 조금 더 떨어져서, 아침 식사할 때도  부담 없이 생활할 수 있어서 좋구나 싶어요. 저녁 운동 부지런히 해야겠어요.








밥 1/2공기, , 1/3공기 먹었는지 알았는데, 혈당 체크하니  조금 더 오르는 것 봐서는 1/2공기였나 봐요. 김 싸서 먼저 먹었어요. 주말이라서 제가 먼저 일어나서 가족보다  밥부터 먼저 먹고, 반찬 준비했어요.


















1시간 있다가 적당히 떨어졌고,  가족들과 식사할 때는 치킨 너깃 샐러드   , 스리라차와, 마요네즈 뿌려서  샐러드로 먹었습니다.  치킨 너깃은 5개였어요








중간에 교회 갈 준비하느라 못 찍고 커피 마시고 나서  혈당 찍었는데 적당히 괜찮더라고요.


















일요일이면  점심시간이 평소보다 늦어져요. 점심은 고단백으로 먹어야 되는데, 흰쌀밥 양도 많아서 1/2공기로 줄이고, 나물류만 먹었는데도 어묵은  평상시 많이 안오르더라구요 



흰쌀밥 먹고  식사량을 줄였는데도 1시간 후 혈당  180까지 훌쩍 넘더라고요, 혈당은 혈당대로 오르는데, 배는 또 금방 꺼져요. 약간 비효율적이었나 봅니다.
























2시간 반쯤 지나고 나서  기 빨리는 기분이 들더라니,  방울토마토 즙 먹고도 허전한 기분이 들었어요.








점심쯤, 최고조로  스트레스받은 상황이었나 봐요. 우리 머릿속은 포도당을 필요로 하다 보니,  스트레스받는 상황이 되면, 혈당을 더 많이 사용하나 봐요.














당 3G 매우 착한  파리바게뜨, 파리의 토스트로  정착하려고 구입했어요. 역시, 당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먹고 나서도 기운이 없었어요.














샌드위치에 당이 3G인데 우유랑 같이 먹었는데, 위 유당은 10G 깜짝 놀라서 다른 우유도 찾아봤는데, 우유가 원래 당이 있었나 봐요. 여태 달다고 못 느꼈는데, 고소함이라고 느꼈던 부분이 당 때문이었나 봐요. 하지만 다행인 건 위 유당은  몸속 에셔 혈당이 확 오르거나, 확 떨어지지 않고,  영향을 거의 안 주었어요.








 당 3G 샌드위치 먹고 나니  진짜 혈당이 착하더라고요. 이제 정착해 보려고요.





















대청소도 하고 했더니,  혈당이 뚜두둑 떨어졌어요.  많이 움직여서 그런가 봐요.  저녁 7시가 되니 거의 당 떨어진 기분까지 들었고,  신랑은 샌드위치 먹고  해서 배가 덜고팠는지,  밥 생각이 별로 없었나 봐요.


















또 냉면 먹었어요. 이번 주에 3번을 먹었네요.  준비하시고 쏘세요.~~


















식후 1시간 지나고부터 쭉 오르더니 172  정도 올랐어요. 냉면 큰 걸로 1/2 정도씩 나누어 먹었더니  혈당 피크는 안쳤어요.








산책 25분,   당이 내려오는 것 보고  운동 그만했는데,  집에 들어오니 또 오르더라고요. 역시 냉면이  그렇게 금방 혈당이 잡힐 리 없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다이어트 댄스 1시간을 췄어요. 이제는 연속 혈당계 찍으면서  또  새로운 것을  생각했어요.


노래 한 곡이 끝날 때마다 찍어보았어요. 혈당이 떨어지는 정도가 눈에 보이니, 어느 정도 운동해야겠다는 감이 서더라고요.















1곡당 이만큼씩 떨어졌어요 5분 정도였고,  계속 떨어지다가 더는 안 떨어졌어요 10 정도  다이어트 댄스 했었나 봐요










































밤 12시쯤 혈당 많이 떨어져서 부담 없이 잠들 수 있었어요. 


오늘의 혈당관리 저녁에 냉면을 먹게 되면  1/2개 정도 양으로 먹고 1시간 정도 운동해 주어야  혈당이 안정됩니다. 


가족들보다 일찍 일어나면 밥을 먼저 먹고  밥상 준비하기,  혈당 관리위 해서 굶지 말고  혈당 착하고 내 몸이 좋아하는 음식들도 채워간다.



하루하루 건강관리하다 보면 좋은 일이 생기기 않을까 싶어요. 굿밤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전복 버터구이,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전복요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