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16. 2024

등뼈찜 만들기, 혈당 124 스파이크 없는 고단백 식단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


등뼈찜 만들기, 혈당 124 스파이크 없는 고단백 식단,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등뼈찜 만들기, 혈당 124 스파이크 없는 고단백 식단, 당뇨식단, 다이어트 레시피, 두부구이랑 함께하면 더 좋아요







등뼈찜 만들기


돼지등뼈 1 Kg


김치 400G


물 400mL


간 마늘 1T,


 들깨가루 1T, 청1T




등뼈는  핏물 제거 없이, 압력밭솥에   월계수잎, 통후추, 물 넉넉히 붓고  30분 삶아준다.




등뼈 삶은 물은 버리고, 김치, 삶아진 등뼈, 들깨가루 1T,  김치 국물 50 mL, 물엿 1 T 넣고 잘 섞어서  압력밥솥에서 25분 삶아준다.








*발효식품, 김치의 효능


김치가 적당히 숙성했을 때 항암 효과가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고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으로  소화가 잘되고, 장운동도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김치는 배추를 활용한 식품으로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고, 저 열량 식품으로 식품이다. 비타민, 무기질이 높은 편이므로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김치는 칼슘, 칼슘, 철, 인 등 무기질의 공급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예은 예슬맘 칼럼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저는  공복 혈당이 높아서 공복 혈당 안정시키려고 당뇨식단을 신경 써서 먹으려고 하고 있는데  당뇨식단 하다 보니  다이어트도 함께 자연스럽게 됩니다.




저는 탄수화물은 줄이고, 질 좋은 단백질로  뱃속을 채우려고 하고 있어요. 밥으로 배 채울 때는 혈당은 1시간 뒤에 오르니 1/2공기, 먼저 먹고  고단백 식품을 먹거나


고단백 식단과 함께 먹을 때는 먹을 때는 1/3공기, 밥 양만 줄이고, 단백질식품, 야채는 제한 없이 먹고 싶은 만큼 채우고 있습니다.   




고단백으로 식사 챙겨 먹기 시작하고  한 달 반 정도 지났는데. 5.5~6kg 왔다 갔다 하며 체중 감량이 되어 의도하지 않게 다이어트 레시피도 함께 쓰게 되네요.


오늘은 옷을 보니 살이 좀 빠지긴 했구나 느껴지는 하루네요.




롱 티 입고 운동하러 왔는데, 기본 박시 스타일인데 달라붙었는데 오늘은 문득 보니  옷이 안 붙고 박시해진 것 같아요. 40년 동안 이렇게 꾸준히 식단 관리해 보긴 첨이라 신기하네요


















밥 5시 30 분 1/2공기, 김, 방울토마토


7시쯤 등뼈 찜, 오이지,  두부,


산책 30분 했는데 혈당 스파이크 없이 하루 가뿐하고 맛있고 온 가족이 함께  푸짐하게 식사했던 등뼈 찜입니다




5시 반에 1/3공기 먼저 김 싸 먹고  1시간 1ㅇ분 정도 소요되어서  음식 만들어서 등뼈 찜이랑  두부랑 함께 먹었어요
















등뼈는  핏물 제거 없이, 압력밭솥에   월계수잎, 통후추, 물 넉넉히 붓고  30분 삶아준다.


















등뼈는 핏물 제거 시간이 많이 걸리다 보니 번거롭고  귀찮다고 느껴지는데~ 핏물 제거 없이 향신료들 넣고 압력밥솥에 삶아주고 뼈만 건져서  등뼈 찜을  만들어줍니다.

















등뼈에다가    김치도 듬뿍 넣어주고 깻잎이 있으면  함께 넣어줍니다. 물엿 1T, 들깨가루 1T만 넣고 김치는 자르지 말고, 압력밥솥을 이용하여  25분 쪄줍니다.














김치는  잘라서 넣으면  수분이 많이 빠지다 보니,  익히고 나서 잘라주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통째로 넣고 쪄주면 훨씬 더  푸짐하게도 먹을 수 있어요. 당뇨식단, 다이어트 식단, 스파이크 없이 먹을 수 있는 고단백 식단으로  너무 좋아요.  












김치는  발효식품이라서 너무 좋지만,  나트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등뼈 찜을 먹을 때는, 두부구이를 해서  두부김치처럼 함께 먹어주면   더 좋고, 먹고 나서 오이나  방울토마토도 먹어주면  나트륨이  몸속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너무 맛있는 등뼈찜 만들기,   두부구이랑 먹으면 포만감도 채워지고,  한 끼 든든한 식사처럼 먹을 수도 있어요.






























오이지도 무쳐 먹으면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 딱 좋아요.




등뼈찜 만들기  한 번 더 요약해 보면   등뼈는  먼저 핏물 제거 없이   향신료 넣고  삶아주고, 등뼈 삶은 물은 버리고,   등뼈만 건져서  김치,  들깨가루 물엿,  물 넣고  압력밥솥에서 25분 중부에서 쪄줍니다.




 압력밥솥으로 만들면 국물이 자박하게 되지는 않아요.   등뼈 삶는 것은  압력밥솥으로  찌고,  자박한 국물을   느끼려면  냄비에  은은하게 조려주면 됩니다.




맛있고 건강하고 푸짐하고, 밥은 미리 먹을 때는 1/2공기, 등뼈 찜과  함께 먹으려면 1/3공기로 조절해서 먹으면  탄수화물의 빈 공간을  단백질로 채워서  먹고 나서 속도 편하고 건강하게 먹고 우리의 식재료를 이용하여 만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맛있고 즐겁게 먹고   운동하며   오늘 하루하루를 즐기다 보면 더 좋은 일들이 일어날 것 같아요. 굿밤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 전단계, 샌드위치, 혈당, 파바로 정착해야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