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l 24. 2024

갈치 감자조림, 고단백 식단, 혈당도 착해,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레시피 


갈치 감자조림, 고단백 식단, 혈당도 착해,  여름 반찬으로 좋아요






갈치 요리, 갈치 감자조림


모든 양념은 성인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숟가락은 15mL이고 5~10g 정도입니다.


갈치 6조각, 양파 1/2개, 물 300mL, 육수 팩 1팩, 감자 1개 


된장 1T, 생강가루 약간, 간 마늘 0.5T, 고춧가루 1T, 매실액 2T, 피넛버터 0.5T



갈치는 소주, 청주를 뿌려주고, 물에 해동한다.



양파는  먹기 자르고, 육수 팩에 물 넣고   끓여주고, 감자도 듬성듬성 잘라서 세척 후 껍질 제거하고 넣어준다.


된장 1T, 생강가루 약간, 간 마늘 0.5T, 고춧가루 1T, 매실액 2T, 피넛버터 0.5T을 넣고  감자, 양파부터  조려주고, 감자가 2/3 정도 익으면  갈치를 넣고  국물을 뿌려가면서  조려준다.










갈치 효능 · 다이어트 :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지방이 적당량 들어 있어 과잉 섭취만 하지 않은 경우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 효능 :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 공급 식품으로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갈치 (쿡쿡 TV)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갈치는 언제나 먹어도 맛있죠. 저희 집은 갈치를 구이보다는 조림으로 좋아해요.  오늘은 무대신  감자를 넣어서 만들어 보았어요. 여름에는  아무래도  무가 쓴맛이 날수 있으니, 감자를 넣어서  푹 익혀주면 그 또한 너무 매력 진 음식이 됩니다.    



그리고 이날 아침으로  먹었는데,  갈치 감자조림+밥 1/2공기+ 샐러드를 함께 먹었는데도  1시간 혈당도  높지 않고, 먹고 운동해서 그런 지  1시간 지나고   튀거나 하지 않고,  적당히 잘 잡혔어요.















갈치는 소주, 청주를 뿌려주고, 물에 해동한다.


생물로도  갈치조림은 너무 맛있고 좋은데 살이 좀 부서질 수 있으니   생선은 냉동을 사용해요. 



그리고 그때그때 먹고 싶을 때 꺼내서  만들면 저는 더 좋더라고요.















양파는  먹기 자르고, 육수 팩에 물 넣고   끓여주고, 감자도 듬성듬성 잘라서 세척 후 껍질 제거하고 넣어준다.


여름철 감자는  너무 맛있죠. 탄수화물이 당뇨식단으로 만들 때 걱정될 것 같지만, 생각보다 감자 자체는   탄수화물은 20% 내외이고  수분이라고 하더라고요. 



갈치 감자조림 감자만 먹는 것 아니고, 갈치와 함께 먹으면 고단백 식단이라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포슬포슬  감자가 푹 익으니 진짜 맛있었어요.















 물 300mL에 된장 1T, 생강가루 약간, 간 마늘 0.5T, 고춧가루 1T, 매실액 2T, 피넛버터 0.5T을 넣고  감자, 양파부터  조려주고, 감자가 2/3 정도 익으면  갈치를 넣고  국물을 뿌려가면서  조려준다.


















생각보다 미향, 맛술은 나트륨 함량은 물론이고 당 함량이  제법 높더라고요. 갈치 비린내를 잡으려면 미향 말고,  소주나, 청주를  이용합니다.  오늘은 생강가루를  넣어서  비린 맛을 잡아주었어요.   생


강가는 약간 넣어주면  단맛과 시원한 맛도 낼 수 있어요.   



마라탕에 땅콩 소스가 들어가길래,   갈치조림에도 된장과, 땅콩버터를 넣었는데,  끝 맛이 부드럽더라고요. 된장과, 땅콩 모두 콩이 재료이다 보니, 혈당도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양념을 넣고   잘 섞어주고, 양파와 감자를 먼저 넣고 조려줍니다. 








육수 팩을 넣고 먼저  끓여주면  갈치조림을 만들 때도, 감칠맛을 상승할 수 있어요. 그러고 나서 양념을 넣고 야채부터 조려줍니다. 그리고  감자가 익어갈 때쯤,  2/3 정도 익으면 갈치를 넣어주면 됩니다. 갈치는 소금 간은 따로 하지 않았어요.  



양념장이 자박하게 스며 들다 보니, 갈치에 밑간하지 않아도  맛있더라고요.








여름에는 무대신 감자로   갈치조림을 만들면  푸짐하기도 하고, 든든하게도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고단백 식재료 활용해서  밥이랑 먹으면 고단백으로 뱃속이 채워지다 보니  포만감도 오래가고 입 터짐도 방지되어서 좋더라고요.



저는 식단 관리하기 전에는 기본 1그릇씩 먹었는데,  혈당관리, 식단 관리하면서 2달이 되어가는데 이제는 1그릇을 다 못 먹어요.  그 대신 고단백은 제한 없이  뱃속을 채우다 보니 포만감은 지속적으로 있어서  좋더라고요.  



생각보다 저는 밥을 좋아한다고 생각했고,  습관적으로 밥을 먹고 간식 먹어도 밥은 밥이었는데, 이제는   밥은 먹기는 하지만, 밥 양은 줄이고 포만감은 높여서 식사하는 방법을  실천하고 있어요.




















이사진은 전날  1/3공깃밥,  갈치조림+동그랑땡+ 오이무침  애호박 새우볶음도 넉넉하게 먹었어요. 


밥 양은 줄이고,  다른 음식들은 제한 없이 배를 채우기 시작하니 속이 더부룩함이 많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갈치 감자조림, 육수 팩 넣고 물을  넣고   양파, 감자 넣고   


 물 300mL에 된장 1T, 생강가루 약간, 간 마늘 0.5T, 고춧가루 1T, 매실액 2T, 피넛버터 0.5T을 넣고  감자, 양파부터  조려주고, 감자가 2/3 정도 익으면  갈치를 넣고  국물을 뿌려가면서  조려준다.


자박 자박하게 조려주면 됩니다. 


 여름철  감자를 이용하여 생선이랑 함께 먹으면  단백질도 보충해 주고 포만감도 높여주고, 건강하게 식사할 수 있어서 좋아요. 



아이 반찬, 당뇨식단, 고단백 식단으로도   맛있게  여름 반찬으로 챙겨 먹으면 어떨까 싶어요.


오늘도 맛있고 건강한 식단으로 잘 챙겨 먹으면  건강관리도 즐겁게 할 수 있겠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당뇨 전단계 아이스크림혈당 50~ 밥1/2공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