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May 31. 2024

재태크 저염당뇨식단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 당뇨전단계 식단 모음


당뇨식단, 다이어트식단, 당뇨전단계 식단 모음 안녕하세요 예은예슬맘입니다. 드디어 당뇨식단 시작한지도 일주일이 거의 다되어 가네요.  사람마다 차이가 혈당이 오르는것이 달라질수 있지만 먹고 나서  얼마나 많이 걷느냐가  더 중요한과제인것 같아요.




건강검진에서 당뇨전단계를 받고, 신랑이 연속혈당을 건강검진에서 해보면서 저도  연속혈당기로  체크하면서  식단을 구성해보게되었어요.




저는 공복혈당이 안떨어 져서   거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식단을 조절해보았어요. 




아이들하원 시간에 맞추면  엄청활동도 많이하고, 집안일도 오후에 하게 되어서  오후에는  혈당이 엄청 잘 소진되어서 점심은 밥 한그릇씩 다 먹고 최대한 간식을 줄이려고하고있어요 




그리고  정말 많이 걷게 되었어요.  수시로 정말 많이 걷고 제 생활패턴을 되돌아보면서,  계란도 올르고, 걷고있어요. 저는 아직 약을 먹지 않기에  식이요법과 운동으로만 습관을 길러야하니 더 많이 노력해야되는것 같아요.











5월26일 


아침: 오리현미모닝빵 샌드위치+ 오이스틱


 저녁: 유부초밥+토마토 스파게티











현미모닝빵을 이용하여   전자레인지에 굽고,  훈제오리굽고, 샐러드상추 올리고, 딸기잼 조금 바르고 , 하프케챱 뿌려서  만들었어요.  




신랑도 아침에 먹었는데 생각보다 혈당이 많이 높지는  않았어요. 저녁에  토마토 파스타랑 유부초밥도 함께 먹었는데  면인데 생각보다 스파게티면은 혈당에도  괜찮았어요









5월27일 (월)


아침:아메리카노


점심: 분홍소세지전+시래기두부된장국


간식: 호두파이+콩물 


저녁: 제육볶음+배추찜 밥 1/2공기














공복혈당이 역시나 안떨어졌는데 아메리카노도 혈당이 오르더라구요, 첫날에는  아침혈당이 안떨어져서 아침도 굶었어요.  




그리고 점심에는  레토르트 된장에 두부 더 넣고,  소세지전도  쪽파, 당근, 계란 넣고 전을 부쳐 주었어요. 소세지전에도 탄수화물이 포함되어있으므로 작은것 하나라도 한번에 먹지 말고  두번에 나누어 먹었어요.











처음에는  점심을 1/2먹었더니 중간에 배가 많이 고파서 간식을 먹게 되고 저녁도 또 늦게 먹게 되어서 그다음날 부터는   점심은 밥을 한그릇씩 먹고  간식을 조금씩 줄이려고하고있어요.이날 부터 저녁 6시에 꼭 먹으려고하고있어요.






5월29일 


아침: 두부김치+김+밥 3T


저녁:도토리묵무침+그릭요거트 골드키위+오이















아침은  역시 밥 3T, 두부김치+김 함께 먹었고, 


점심은 역시 푸짐하게 먹었습니다.    도토리묵은  데쳐서  계란, 상추, 토마토, 썰어서  스리라차 소스+레몬액+참외청 + 참기름+깨 넣고  버무려주었어요.






5월30일 


아침 소고기미역국+스크렘블에그 +밥 3T


멸치주먹밥 포케샐러드











 소고기미역국을 끓여서 아침에는   밥 3T랑 미역국은 듬뿍 먹었어요.  스그렘블 에그까지 만들어서 먹었어요.








멸치가 있어서 아이들은 멸치주먹밥 해주고,  저는 이렇게  샐러드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과일을 먹고싶을떄는  이렇게  과일만 먹지말고, 샐러드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먹으려고 합니다.






5월31일 


배추된장국+ 김치볶음밥3T,참외 1/2개


점심: 곱창 볶음밥


참외1개


저녁: 현미완두콩식빵+우유












당뇨식 하면서  주로 사용하는 소스는 스리라차소스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것 같아요.  곱창미나리 볶음밥을 만들었어요.  




곱창을 미리 볶고, 밥은 1/2공기, 미나리 잘라서 볶다가,  스리라차소스1T+ 굴소스 1T넣어서 저염식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생각보다 곱창도  혈당이 많이 오르진 않았어요.   개인차가 있을수는 현미 식빵도  전자레인지로 굽고 ,  땅콩버터도 살짝 녹여서  발라주고, 아몬드슬라이스와 완두콩을 삶아서 올려 먹었어요.




먹은만큼  많이 많이 걷는것이  혈당을 잡는 가장 좋은 방법이구나 하는것을 실제로  느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음식마다   혈당이 오르는 속도와 내려오는 시간이 달라지더라구요. 


 이번주도 열심히 지냈는데,   다음주도 또 열심히  식단 신경써볼꼐요. 굿밤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재테크 당뇨식단(저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